하나님께로 돌아오라

[역대하 30장 1절~12절]
1절 - 히스기야가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사람을 보내고 또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편지를 보내어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에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라
2절 - 왕이 방백들과 예루살렘 온 회중과 더불어 의논하고 둘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려 하였으니
3절 - 이는 성결하게 한 제사장들이 부족하고 백성도 예루살렘에 모이지 못하였으므로 그 정한 때에 지킬수 없었음이라
4절 - 왕과 온 회중이 이 일을 좋게 여기고
5절 - 드디어 왕이 명령을 내려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온 이스라엘에 공포하여 일제히 예루살렘으로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 이는 기록한 규례대로 오랫동안 지키지 못하였음이더라
6절 - 보발꾼들이 왕과 방백들의 편지를 받아 가지고 왕의 명령을 따라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두루 다니며 전하니 일렀으되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너희 남은 자 곧 앗수르 왕의 손에서 벗어난 자에게로 돌아오시리라
7절 - 너희 조상들과 너희 형제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멸망하도록 버려 두신 것을 너희가 똑똑히 보는 바니라
8절 - 그런즉 너희 조상들 같이 목을 곧게 하지 말고 여호와께 돌아와 영원히 거룩하게 하신 전에 들어가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섬겨 그의 진노가 너희에게서 떠나게 하라
9절 - 너희가 만일 여호와께 돌아오면 너희 형제들과 너희 자녀가 사로잡은 자들에게서 자비를 입어 다시 이 땅으로 돌아오리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은혜로우시고 자비하신지라 너희가 그에게로 돌아오면 그의 얼굴을 너희에게서 돌이키지 아니하시리라 하였더라
10절 - 보발꾼이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방 각 성읍으로 두루 다녀서 스불론까지 이르렀으나 사람들이 그들을 조롱하며 비웃었더라
11절 - 그러나 아셀과 므낫세와 스불론 중에서 몇 사람이 스스로 겸손한 마음으로 예루살렘에 이르렀고
12절 - 하나님의 손이 또한 유다 사람들을 감동시키사 그들에게 왕과 방백들이 여호와의 말씀대로 전한 명령을 한 마음으로 준행하게 하셨더라

* 주제별 목록 작성 
히스기야의 명령
1, 5절 : 모두 예루살렘으로 와서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라
6절 : 여호와께로 돌아오면 여호와께서 남은 자들에게로 돌아오실 것이다
7절 : 이스라엘이 멸망한 것은 여호와께 범죄했기 때문이다
8절 : 여호와께 돌아와 진노가 떠나게 하라
9절 : 만일 여호와께로 돌아오면, 사로잡힌 자들이 돌아오게 될 것이다 / 그 얼굴을 돌이키지 아니하실 것이다

* 도움말
1. 에브라임과 므낫세(1절) : 북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지파다.
2. 둘째 달에 유월절을(2절) : 원칙적으로 유월절은 정월 14일에 지켜져야 했으나(출 12:18), 부득이하게 유월절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2월 14일에 지키도록 한 율법의 예외 규정이 있었다(민 9:10-11 참조).
3.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5절) : 남북 이스라엘 전역을 지칭하는 관용적 표현이다.

* 말씀묵상
 성전 정화 작업이 완료된 것은 이미 율법에 규정된 유월절 절기가 지난 후였습니다(29:17). 히스기야는 율법의 예외 규정(도움말 참조)을 적용하여 그 시기를 둘째 달로 연기합니다(2절).

1. 구원으로의 초대
유월절 초청 편지는 남 유다에 제한되지 않고, 북 이스라엘을 포함하여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이스라엘 전역으로 전달되었습니다(1, 5절). 히스기야의 메시지에는 당시 북 이스라엘의 암울한 상황이 투영되어 있습니다. 특히 “남은 자 곧 앗수르 왕의 손에서 벗어난 자”(6절)라는 표현은 당시가 앗수르 왕의 침입으로 북 이스라엘의 많은 백성들이 앗수르에 포로로 잡혀간 상황이었음을 보여줍니다(왕하 15:29; 17:3-6 참조). 북 이스라엘은 정치, 군사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혼란기에 히스기야는 여호와께 돌아오라고 권면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월절 초청은 영적인 회복이 하나님의 구원을 가져온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었습니다(6-9절).

2.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파발꾼은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방 각 성에 다니며 유월절을 지키라는 히스기야의 편지를 전했지만, 사람들은 조롱하며 비웃었습니다(10절). 이러한 상황은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마 11:15)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떠올리게 합니다. 북 이스라엘 사람들은 국가적 위기 가운데서도 영적인 회복을 촉구하는 소리에 마음을 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본문은 이들 가운데 “몇 사람이 스스로 겸손한 마음으로” 유월절을 지켰음을 증언합니다(11절). 동일한 메시지에도 사람들의 반응은 이렇게 전혀 달랐습니다. 하나님은 시대의 풍조를 따르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이들이 진정한 이 땅의 ‘남은 자’로서, 하나님의 나라는 그들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히스기야의 ‘편지’가 언급된 부분에 밑줄을 긋고, 그 내용을 살펴보십시오(1, 6-9절).
2. 히스기야가 유월절을 둘째 달에 지킬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3절, 대하 19:17, 도움말 참조)
* 깊은 묵상
1. 왕과 방백들의 편지를 받은 사람들의 반응은 각각 어떻게 나타났습니까?(10-12절)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과 공동체 지체들의 말을 어떤 태도로 대합니까?
2. 당신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적용 기도
은혜로우신 하나님, 목이 곧아 범죄한 자들도 긍휼히 여기사 구원의 기쁨을 누리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주의 말씀을 준행케 하소서.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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