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의 땅에서 떠난 에서

[창세기 36장 1절~14절]
1절 -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2절 -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고
3절 - 또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을 맞이하였더니
4절 - 아다는 엘리바스를 에서에게 낳았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고
5절 -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요 가나안 땅에서 그에게 태어난 자들이더라
6절 - 에서가 자기 아내들과 자기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의 모든 짐승과 자기가 가나안 땅에서 모은 모든 재물을 이끌고 그의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갔으니
7절 -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주할 수 없음이러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더라
8절 - 이에 에서 곧 에돔이 세일 산에 거주하니라
9절 -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0절 - 그 자손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은 엘리바스요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은 르우엘이며
11절 -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요
12절 -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13절 - 르우엘의 아들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자손이며
14절 - 시브온의 손녀 아나의 딸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은 이러하니 그가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에서에게 낳았더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에서
2절 :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의 딸을 아내로 삼음
6절 : 자기 아내들과 자녀들과 자기 집의 모든 사람과 자기의 가축과 자기 모든 짐승과 모든 재물을 이끌고 동생 야곱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감
7절 : 두 사람의 소유가 풍부하여 동생과 함께 거주할 수 없었음 / 거주하는 땅이 그들의 가축으로 말미암아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음
8절 : 세일 산에 거주함

* 도움말
1. 세일 산(8절) : 사해 남동쪽에서 아라비아 반도 방향으로 넓게 뻗은 거친 산악 지대로, 에돔 족속의 본거지였다.

* 말씀묵상
1. 에서의 계보
세계사적 관점에서 볼 때 헷 족속, 곧 히타이트 족속은 세계 최초로 철기를 사용했던 문화 민족이었습니다. 인간적인 관점에서 볼 때 선진국 여자를 얻은 에서의 결혼은 부러움을 살만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 이방인의 아내를 맞는 것은 이방 신앙과 풍속에 오염되는 것을 의미하는 행위였으므로, 이로 말미암아 에서는 언약의 계보에서 제외 됩니다. 따라서 본문이 에서가 이방인의 아내를 맞이했음을 서두에 기록하고 있는 이유는, 에서가 아브라함 언약에서 제외된 존재임을 증거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2절).

2.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참여
야곱에게 근친 결혼을 강조한 이삭의 말을 들은 에서는 자신도 근친 결혼을 하겠다고 결심하고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취합니다. 그러나 이스마엘 족속은 언약에서 제외된 족속이었습니다(3절). 결국 에서는 언약의 땅인 가나안을 떠나게 됩니다. 이로써 하나님께서 언약의 정식 후계자였던 야곱이 가나안 전역을 무리없이 차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십니다(6-8절). 이 기록은 하나님께서 언약의 후사들이 된 우리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남김없이 차지하게 해주실 것임을 약속하는 말씀이 됩니다. 한편 구원의 계보에서 제외된 에서가 언약의 상속자인 야곱을 의지하는 것이 구원을 받는 유일한 방법이었던 것같이, 구원의 계보에서 제외되었던 우리도 언약의 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언약의 계보에서 제외된 에서의 길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하나님께서는 에서를 어디로 보냅니까?(8절)
*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구원의 계보에서 제외된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희망이심을 믿습니까?
2. 여러분은 어리석음으로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살아갑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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