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장례
[창세기 50장 4절~14절]
4절 - 곡하는 기한이 지나매 요셉이 바로의 궁에 말하여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입었으면 원하건대 바로의 귀에 아뢰기를
5절 - 우리 아버지가 나로 맹세하게 하여 이르되 내가 죽거든 가나안 땅에 내가 파 놓은 묘실에 나를 장사하라 하였나니 나로 올라가서 아버지를 장사하게 하소서 내가 다시 오리이다 하라 하였더니
6절 - 바로가 이르되 그가 네게 시킨 맹세대로 올라가서 네 아버지를 장사하라
7절 - 요셉이 자기 아버지를 장사하러 올라가니 바로의 모든 신하와 바로 궁의 원로들과 애굽 땅의 모든 원로와
8절 - 요셉의 온 집과 그의 형제들과 그의 아버지의 집이 그와 함께 올라가고 그들의 어린 아이들과 양 떼와 소 떼만 고센 땅에 남겼으며
9절 - 병거와 기병이 요셉을 따라 올라가니 그 떼가 심히 컸더라
10절 - 그들이 요단 강 건너편 아닷 타작 마당에 이르러 거기서 크게 울고 애통하며 요셉이 아버지를 위하여 칠 일 동안 애곡하였더니
11절 - 그 땅 거민 가나안 백성들이 아닷 마당의 애통을 보고 이르되 이는 애굽 사람의 큰 애통이라 하였으므로 그 땅 이름을 아벨미스라임이라 하였으니 곧 요단 강 건너편이더라
12절 - 야곱의 아들들이 아버지가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 그를 위해 따라 행하여
13절 - 그를 가나안 땅으로 메어다가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헷 족속 에브론에게 밭과 함께 사서 매장지를 삼은 곳이더라
14절 - 요셉이 아버지를 장사한 후에 자기 형제와 호상꾼과 함께 애굽으로 돌아왔더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야곱의 장례
7절 : 바로의 모든 신하와 바로의 궁과 애굽 땅의 모든 장로들이 동행함
8절 : 요셉의 온 집, 형제들, 아버지의 집이 함께 올라감 / 어린 아이들과 양 떼, 소 떼만 고센 땅에 남김
9절 : 병거와 기병이 함께 올라가 그 떼가 심히 큼
10절 : 요단강 건너편 아닷 타작 마당에서 요셉이 칠 일동안 애곡함
13절 : 가나안 땅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함
* 도움말
1.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입었으면(4절) : “당신들이 나를 좋게 여긴다면”(현대인의 성경)으로도 번역된다.
2. 아벨미스라임(11절) : ‘아벨’은 ‘평원’, ‘목초지’란 뜻이고, ‘미스라임’은 ‘애굽인’을 뜻한다. 따라서 아벨미스라임은 애굽인의 평원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아벨’이 ‘슬픔’을 뜻하는 ‘에벨’의 와전이라고 보면, ‘슬픔의 평원’이라고도 볼 수 있다.
3. 호상군(14절) : 넓은 의미에서 유족, 참배객, 군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인다.
* 말씀묵상
1. 아버지의 뜻을 따르는 효심
요셉과 형제들은 가나안 땅에 묻히기를 원했던 아버지 야곱의 유언대로 행합니다(12절). 성경은 부모 공경의 유익을 강조합니다(출 20:12; 신 5:16). 야곱이 가나안 땅 막벨라 밭 굴에 장사된 사실은 야곱에게는 애굽 이주 전 브엘세바 언약의 성취이며(창 46:1-4), 요셉과 형제들에게는 아버지와 조상들이 묻혀 있는 가나안 땅이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언약의 땅임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이 장례 행렬은 출애굽기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예표가 됩니다.
2. 인정받는 신앙인의 삶
요셉은 바로뿐 아니라 신하들과 백성들에게까지 인정받는 사람이었습니다. 요셉이 성공적인 신앙인의 삶의 모델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먼 이방 땅에서도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셨고(창 39:21, 23), 요셉이 지하 감옥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는 영성을 소유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요셉의 성공 뒤에는 뿌리 깊은 영성과 신앙이 있었습니다. 그는 세상에서의 성공 자체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에 나타난 야곱의 장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요셉이 야곱에게 맹세한 내용은 무엇입니까?(5절)
*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부모님의 말씀에 얼마나 순종합니까?
2. 여러분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성공을 갈망하는 사람입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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