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 있는 우리의 시민권

[빌립보서 3장 12절~21절]
12절 -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13절 -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14절 -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15절 - 그러므로 누구든지 우리 온전히 이룬 자들은 이렇게 생각할지니 만일 어떤 일에 너희가 달리 생각하면 하나님이 이것도 너희에게 나타내시리라
16절 - 오직 우리가 어디까지 이르렀든지 그대로 행할 것이라
17절 -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그리고 너희가 우리를 본받은 것처럼 그와 같이 행하는 자들을 눈여겨 보라
18절 -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19절 - 그들의 마침은 멸망이요 그들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그들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20절 -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21절 -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배경 이해하기]
사도 바울은 자신의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존귀하게 되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 소망 때문에 그는 감옥에 있으면서도 불안해하거나 원망하지 않고 땅에 속한 것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이 주실 상을 바라보고 하늘에 있는 것에 푯대를 두고 달려가고자 합니다. 사도 바울은 인간적인 자랑거리와 관련해서 빌립보 성도들에게 경고합니다. 먼저, 손할례당(문자적으로는 ‘절단한 자’라는 의미)을 주의하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무시하고 의식적인 행위만 중요시하면서 율법을 고수하기 때문입니다.
또 바울은 육체를 신뢰할 만한 일, 즉 출생, 신분, 학력, 율법적 완전함 등을 자랑거리로 삼아서도 안 된다고 경고합니다. 그는 자신에게 유익하던 것도 모두 해로 여긴다고 말합니다. 예전에 유익했던 것도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삶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자신에게 유익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이제는 매우 무가치한 것, 즉 배설물처럼 여긴다고까지 말합니다. 이처럼 바울의 가치관이 근본적으로 변화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 때문입니다. 바울은 오직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기를 소망하며,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를 지니고 살아간다고 선포합니다.

[인도자를 위한 본문 연구]
본문 연구 1: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12~16절)
3:1~11절에서 사도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에게 육체를 신뢰하는 율법주의자들을 조심하라고 강력하게 경고합니다. 그리고 바울 자신도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가치관이 완전히 변화되었다고 선포합니다. 바울은 자신의 사명에 대해 말합니다. 12절에 나오는 ‘디오코’(헬)라는 동사는 ‘~의 뒤를 따라간다’는 의미로, 목적지를 향해 빨리 달리는 경주자의 모습을 묘사합니다(고전 14:1; 딤전 6:11; 딤후 2:22). 이는 이제부터 바울이 자신을 사로잡으신(카텔렘프덴, 12절) 예수 그리스도의 뒤를 적극적으로 끊임없이 따라가는 길 위에 서게 되었다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합니다. 그 길은 희생과 죽음의 십자가의 길인 동시에 부활과 승천, 하나님 우편에 앉아 하나님과 함께 왕 노릇 하는 것으로까지 이어지는, 즉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경주자가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해 경주해야 승리의 면류관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그리스도인도 ‘부름의 상’을 얻기 위해 집중하고 매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푯대는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아는 것’이며(3:8~11),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은 ‘생명의 면류관’입니다(약 1:12; 계 2:10).

본문 연구 2: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17~21절)
율법주의자들에 대해 경고한 바울은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12절)라고 말하면서 반율법주의자들에 대해서도 경계합니다. 그들은 율법을 행함으로 의를 얻는다는 율법주의자들과 달리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를 얻는다고 인정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완전한 자들’이 되었으니 더 이상 추구할 것이 없다고 말하면서 이 땅에서 좀 더 즐기고자 하는 욕망에 빠져 버렸습니다. 바울은 18절에서 그들을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라고 표현합니다(물론 ‘율법주의자들’도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일 것입니다).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을 사랑하기에 이미 여러 번 경고했지만 지금 다시 ‘눈물을 흘리며’ 경고합니다. 즉, 땅의 일을 생각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가 가고 있는 완전한 멸망의 길을 따라가지 말고(마 5:22; 벧후 2:4; 계 17:8, 11; 20:14; 21:8), 자신의 육욕을 신처럼 숭배하여 탐욕을 채우고 방종하는 자들이 되지 말고(갈 5:19~21), 마땅히 부끄러워해야 할 일을 오히려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어리석은 삶을 살지 말라는 것입니다(롬 1:21~32; 엡 5:12). 바울은 빌립보 성도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하늘의 시민권’을 확신하고, 그들의 낮은 몸을 영광의 몸으로 변하게 하실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려야 한다고 호소합니다.

[묵상 포인트]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는 성도가 바라보고 달려가야 할 삶의 푯대는 이 땅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늘의 시민권자인 성도는 자신을 부르신 하나님이 주실 상을 바라보고, 다시 오실 주 예수님을 간절히 기다리며, 성화와 사명을 이루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1. 요즘 내 생각과 생활을 지배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 삶의 푯대가 하늘을 향했는지, 땅을 향했는지 돌아보고 함께 나누어 보세요.
지금 시대에 자주 듣는 단어들은 아마도 지식과 정보, 인터넷, 소통, 노령 사회, 재테크 등일 것입니다. 또 많은 사람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첨단기기’와 ‘재테크를 위한 고급 정보’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대부분의 정보들은 그들의 미래를 보장해 주는 ‘최신의 완벽한 정보’가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정보일 가능성이 높고, 모든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해 줄 방법이란 이 세상에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은 당면하고 있는 삶의 문제에 지배당하거나 끌려다니고 있습니다. 아무리 애를 써도 해결되지 않는 삶의 복잡한 문제 때문에 지쳐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들도 땅에 속한 것이며, 뒤에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땅에 있는 것, 뒤에 있는 것에 얽매이지 말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예수님의 십자가 아래 내려놓고, 하늘의 상을 향해 앞으로 달려 나가야 합니다.

2. 내 시민권이 하늘에 있음을 확신하나요? 이 진리를 현실에서 어떻게 누리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나누어 보세요.
그리스도인은 이 땅에서 사는 동안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며 하늘의 시민권을 받은 자로서 살아가야 합니다. 이 땅에서 살아가는 시간은 짧지 않습니다. 오히려 길게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보다는 이 땅에서의 시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갑니다. 하늘의 시민권을 가진 존재라는 사실도 받아들이지만 이 땅에서도 여러 상황들과 타협하며 제대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일 죽음을 맞이하더라도 오늘 이 땅에서 즐거움을 누리고자 합니다. 많은 돈을 벌어 마음껏 쓰고, 온갖 쾌락을 즐기고, 높은 권력과 인기와 명예를 얻어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살아 보지 못하고 죽으면 억울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울은 하늘의 시민권을 누리기 위해서 땅에 속한 것과 뒤에 있는 것들을 해로운 것으로 여기고 배설물처럼 여기라고 권면합니다. 이 권고를 따르는 그리스도인만이 하늘의 시민권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바울은 그 방법을 이렇게 선포합니다.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 5:16).

[기도문]
세상에서 살되 땅의 것을 좇기보다 하늘 시민으로서 살아가기 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소망으로 삼고 기다리는 복된 삶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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