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와 지성소의 차이점은(히 9:2-5)?

성소 - 등대와 진설병과 상이 놓여 있습니다. 등대는 7개의 등잔과 22개의 꽃받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저녁부터 아침까지 성전을 밝히기 위해 켜두었는데, 이는 빛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진설병은 발효시키지 않은 고운 가루로 구운 떡인데 12개씩 상 위에 놓여졌으며,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합니다. 상은 진설병을 놓아두는 곳이었습니다.
지성소 -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장소로 1년에 한번 대제사장만이 안에 들어가 제사를 드리던 곳입니다. 그 안에는 언약궤가 있고 이 언약궤 속에는 십계명과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습니다.


구약 제사의 불완전성은(히 9:2-10)?

항상 제사장을 통해서만이 할 수 있는 제한성이 있었음.
옛 언약의 제사를 통해서도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는 있었으나 인간의 죄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었습니다.

 
신약 제사의 완전성은(히 9:11, 12)?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게 합니다.
신약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새 언약을 말합니다. 새 언약은 천상의 성소에서 이루어졌으며, 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으며,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물로 드려졌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다른 제사가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진정한 중보자가 되셨습니다.


‘새 언약의 중보’란 무엇을 뜻하나(히 9:15)?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으심으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맺어진 언약을 새롭게 하고 우리를 죄에서 새롭게 해주었음을 의미함.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는 죄와 율법의 노예에서 자유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감사해야 합니다.


언약이 처음 맺어진 동기와 과정은 (히 9:18-21)?

출애굽 후 최초의 언약은 모세에게 말씀하신 것임.

① 언약의 주체인 하나님은 말씀하셨고 객체인 모세는 그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대로 전했습니다.
② 모세는 선포된 언약을 책에 기록하였고 하나님은 열가지 언약을 돌비에 직접 기록 하셨습니다.
③ 모세가 쌓은 제단은 피의 제사였고 이것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언약이 확증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죄의 값은 무엇인가(히 9:22)?

사망.

대속을 위해서는 피흘림의 속죄가 필요함.
피는 생명을 뜻하고 피흘림은 죽음은 의미합니다. 이렇듯 죄의 값으로 죽을수 밖에 없었던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대속의 보혈을 흘리심으로 죄에서 구원하셨습니다.


출처 : 갓피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