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의 복음을 누리는 변화된 그릇

[누가복음 5장 27절~39절]
27절 - 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28절 -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29절 - 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세리와 다른 사람이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
30절 - 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31절 -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
32절 -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33절 - 그들이 예수께 말하되 요한의 제자는 자주 금식하며 기도하고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또한 그리하되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나이다
34절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
35절 - 그러나 그 날에 이르러 그들이 신랑을 빼앗기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36절 - 또 비유하여 이르시되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낡은 것에 어울리지 아니하리라
37절 -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쓰게 되리라
38절 -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39절 - 묵은 포도주를 마시고 새 것을 원하는 자가 없나니 이는 묵은 것이 좋다 함이니라

예수님이 세관에 있는 레위를 부르시니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릅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이 제자들이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먹고, 금식하지 않는다고 비방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음을 밝히시며 혼인집, 새 옷 조각, 새 포도주 비유를 드십니다.

1. 죄인을 부르시는 예수님 (27~32절)
세상은 사람을 차별하지만, 예수님은 차별 없는 은혜를 베푸십니다. 유대인은 로마의 세금을 징수하며 강탈하던 세리를 혐오하고, 죄인과 동등하게 취급했습니다. 예수님은 멸시받던 세리 레위(마태)를 제자로 부르시고 그의 집에서 식사를 나누며 교제하십니다. 세리를 죄인으로 여기는 것은 바리새인들이나 예수님이나 같았습니다. 그러나 죄인이기에 멀리한다는 것이 바리새인들의 입장이고, 죄인이기에 회개를 통해 새사람이 되게 해야 한다는 것이 예수님의 입장이었습니다.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죽어 마땅한 사람이 되기도 하고, 가능성 있는 주님의 제자가 되기도 합니다. 믿음 앞에는 모두가 평등합니다. 예수님의 관점으로 본다면, 모든 사람은 긍휼이 필요한 구원의 대상입니다.
* 세리를 향한 예수님과 바리새인들의 시각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예수님의 관점으로 사람을 보기 시작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2.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33~39절)
유대인의 3대 경건 생활은 기도, 금식, 구제입니다.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을 비난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그 시기의 적절성과 관련해서 세 가지 비유를 드십니다. 신랑(예수님)과 함께 있는 혼인집 손님을 예로 드시며, 새 옷(복음)을 낡은 옷(유대교 전통)에 붙이지 말아야 함과 새 포도주(복음)을 낡은 가죽 부대(유대교 전통)에 넣지 말아야 함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이 오심으로 자유와 생명과 기쁨이 넘치는 새 시대가 왔습니다. 생명력 넘치는 복음을 받기 위해서는 낡은 전통과 위선적인 행위를 버려야 합니다. 형식적인 금식과 기도보다 중요한 것이 복음의 은혜를 누리는 것입니다.
* 예수님이 자신을 혼인집의 신랑으로 비유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신앙생활에서 버려야 할 위선적인 모습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다른 사람에게서는 한 번도 받아 본 적이 없는 관심과 사랑의 시선으로 저를 봐 주시는 주님, 한 번도 마른 적 없는 주님의 신실한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그 사랑을 마음에 채워서 오늘 만나는 모든 이에게 온전히 흘려보내는 도구가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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