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길로 유혹하는 여호와의 원수를 주의하십시오

[민수기 31장 1절~12절]
1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절 -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 그 후에 네가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
3절 -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와 함께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전쟁에 나갈 사람들을 무장시키고 미디안을 치러 보내어 여호와의 원수를 갚되
4절 -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게 각 지파에서 천 명씩을 전쟁에 보낼지니라 하매
5절 - 각 지파에서 천 명씩 이스라엘 백만 명 중에서 만 이천 명을 택하여 무장을 시킨지라
6절 - 모세가 각 지파에 천 명씩 싸움에 보내되 제사장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에게 성소의 기구와 신호 나팔을 들려서 그들과 함께 전쟁에 보내매
7절 - 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미디안을 쳐서 남자를 다 죽였고
8절 - 그 죽인 자 외에 미디안의 다섯 왕을 죽였으니 미디안의 왕들은 에위와 레겜과 수르와 후르와 레바이며 또 브올의 아들 발람을 칼로 죽였더라
9절 -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의 부녀들과 그들의 아이들을 사로잡고 그들의 가축과 양 떼와 재물을 다 탈취하고
10절 - 그들이 거처하는 성읍들과 촌락을 다 불사르고
11절 - 탈취한 것, 노략한 것, 사람과 짐승을 다 빼앗으니라
12절 - 그들이 사로잡은 자와 노략한 것과 탈취한 것을 가지고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 모압 평지의 진영에 이르러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로 나아오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모세가 각 지파에서 천 명씩, 만 이천 명을 택하고 무장시켜 전쟁에 보냅니다. 이때 비느하스에게는 성소의 기구와 나팔을 들려 보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미디안을 치고 발람도 죽입니다.

1. 미디안을 치라 (1~5절)
유혹에 넘어간 이도 잘못이지만, 악한 의도로 죄에 빠지게 한 이는 더욱 형벌을 면치 못합니다. 본문은 브올 사건과 연결됩니다. 모압과 미디안이 발람을 이용해 이스라엘을 제거하려 했지만(22:7), 실패했습니다. 그 후 미디안은 발람의 꾀를 따라 이스라엘을 음행과 우상 숭배로 유혹해 24,000명이나 염병으로 죽게 했습니다(25장). 이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갚으라고 명하십니다.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는 곧 '여호와의 원수'(3절)입니다. 하나님이 '그 후에', 즉 미디안에 대한 원수 갚음 후에 모세가 조상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이 일이 얼마나 막중한지를 알려 줍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유혹해 육적·영적 음행의 길로 이끈 이들에게는 예외 없이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이 임합니다.

* 미디안이 여호와의 원수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경계해야 할, 다른 사람을 영적 타락의 길로 유혹하는 예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 비느하스와 발람 (6~12절)

죄에 대해 반응하는 태도는 그 사람의 미래와 연결됩니다. 모세는 거룩한 분노로 죄와 염병을 그치게 했던 비느하스에게 성소 기구와 신호 나팔을 주어 전쟁에 보냅니다. 비느하스가 신호 나팔을 크게 불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기억하시고 구원하실 것입니다(10:9). 비느하스는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미디안 남자와 다섯 왕을 죽이고, 또 브올의 아들 발람을 죽입니다. 비느하스의 거룩한 분노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를 막은 반면, 발람의 행동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음행과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해 하나님의 진노를 샀습니다. 죄를 미워하는 자의 미래는 찬란하지만, 다른 사람을 죄의 길로 유혹하는 자의 미래는 없습니다.

* 비느하스가 미디안과 전쟁에 나가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비느하스와 발람의 상반된 미래를 통해 얻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왕이신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임으로, 제 안의 미디안을 직면하고 제 안의 발람을 끊어 내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과 원수가 되게 하는 모든 모양의 죄를 버리고, 말씀과 기도라는 영적 무기를 갖추어 반드시 승리하는 오늘이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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