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통의 날, 교만을 경계해야 할 때

[이사야 39장 1절~8절]
1절 - 그 때에 발라단의 아들 바벨론 왕 므로닥발라단이 히스기야가 병 들었다가 나았다 함을 듣고 히스기야에게 글과 예물을 보낸지라
2절 - 히스기야가 사자들로 말미암아 기뻐하여 그들에게 보물 창고 곧 은금과 향료와 보배로운 기름과 모든 무기고에 있는 것을 다 보여 주었으니 히스기야가 궁중의 소유와 전 국내의 소유를 보이지 아니한 것이 없는지라
3절 - 이에 선지자 이사야가 히스기야 왕에게 나아와 묻되 그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였으며 어디서 왕에게 왔나이까 하니 히스기야가 이르되 그들이 원방 곧 바벨론에서 내게 왔나이다 하니라
4절 - 이사야가 이르되 그들이 왕의 궁전에서 무엇을 보았나이까 하니 히스기야가 대답하되 그들이 내 궁전에 있는 것을 다 보았나이다 내 창고에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아니한 보물이 하나도 없나이다 하니라
5절 -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이르되 왕은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6절 - 보라 날이 이르리니 네 집에 있는 모든 소유와 네 조상들이 오늘까지 쌓아 둔 것이 모두 바벨론으로 옮긴 바 되고 남을 것이 없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7절 - 또 네게서 태어날 자손 중에서 몇이 사로잡혀 바벨론 왕궁의 환관이 되리라 하셨나이다 하니
8절 -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른 바 여호와의 말씀이 좋소이다 하고 또 이르되 내 생전에는 평안과 견고함이 있으리로다 하니라

히스기야가 나았다는 소식에 바벨론 왕이 글과 예물을 보냅니다. 히스기야는 기뻐서 그 사자들에게 보물 창고와 무기고를 모두 보여 줍니다. 이에 하나님이 이사야를 통해 히스기야에게 심판의 말씀을 하십니다. 그의 모든 소유가 바벨론으로 옮겨지고 후손이 잡혀갈 날이 온다는 것입니다.

1. 히스기야의 교만 (1~4절)
은혜를 받아 만사가 잘 풀릴 때일수록 넘어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고전 10:12 참조). 히스기야는 앗수르의 공격에서 구원을 받았고 죽을 병도 치유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후에 경솔한 행동을 하고 맙니다. 바벨론 왕이 히스기야에게 예물과 함께 사신들을 보냈는데, 이는 쾌유를 축하하고 동맹을 제안할 목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 히스기야가 보물 창고와 무기고에 있는 것을 사신들에게 다 보여 줍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을 알리고 그분을 높이는 대신, 유다의 부강함을 과시하며 자기를 드러내는 데 열을 올린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의 재물과 힘을 자랑하고 의지하는 것이 곧 교만입니다. 건강을 잃거나 환난을 겪을 때에도, 모든 것이 평안하고 풍족할 때에도 "내게 하나님밖에 없습니다."라고 고백하며, 사람들에게 하나님만 자랑하는 이가 진정한 신앙인입니다.
* 바벨론 왕의 사신들에게 보물 창고와 무기고를 보여 준 것이 어떤 점에서 잘못일까요? 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보여 주고 자랑하려 하는지 돌아보세요.

2. 이사야의 책망 (5~8절)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시는 죄는 교만이며, 교만에는 하나님의 징계가 따릅니다. 히스기야의 교만한 마음을 보신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그에게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그 결과 유다가 경계하던 앗수르가 아닌 바벨론의 침략을 받아 예루살렘에 있던 보물과 재물을 모두 빼앗길 것입니다. 또한 히스기야의 자손이 바벨론에 사로잡히는 치욕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히스기야가 순간적으로 저지른 교만의 죄가 매우 심각한 결과를 가져온 것입니다. 성도는 한순간의 교만과 불신앙이 자신의 모든 것을 빼앗아 가고, 공동체마저 무너뜨릴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히스기야의 교만은 어떤 결과를 자초하나요? 히스기야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교만의 죄를 어떻게 물리쳐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놀라운 회복의 순간에 오히려 마음의 옷깃을 여밀 줄 아는 겸손을 허락하소서. 제 속에 은밀하게 숨겨진 허영심과 과시욕을 말씀의 검으로 도려내 주소서. 오늘 하루, 모든 만남 가운데서 제 안의 주님만 드러내는 질그릇이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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