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의 하나 됨을 지키는 길

[고린도전서 10장 14절~22절]
14절 -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15절 - 나는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가 이르는 말을 스스로 판단하라
16절 - 우리가 축복하는 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니며 우리가 떼는 떡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니냐
17절 - 떡이 하나요 많은 우리가 한 몸이니 이는 우리가 다 한 떡에 참여함이라
18절 - 육신을 따라 난 이스라엘을 보라 제물을 먹는 자들이 제단에 참여하는 자들이 아니냐
19절 - 그런즉 내가 무엇을 말하느냐 우상의 제물은 무엇이며 우상은 무엇이냐
20절 - 무릇 이방인이 제사하는 것은 귀신에게 하는 것이요 하나님께 제사하는 것이 아니니 나는 너희가 귀신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21절 - 너희가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지 못하고 주의 식탁과 귀신의 식탁에 겸하여 참여하지 못하리라
22절 - 그러면 우리가 주를 노여워하시게 하겠느냐 우리가 주보다 강한 자냐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고 말합니다. 믿는 자들이 잔과 떡을 나누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와 몸에 참여하는 것이고,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은 결국 귀신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의 잔과 귀신의 잔을 겸하여 마시거나 귀신의 식탁에 참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1.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14~18절)
성경은 우리에게 살 길을 깨우쳐 줍니다. 앞서 이스라엘의 사례에서 보았듯이, 우상 숭배는 죽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14절). 여기서 '피하라'는 것은 '도망치라'는 뜻입니다. 바울은 '우상 숭배하는 일', 특히 우상 제사에 참여하는 것이 영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성찬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상징하는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은, 우리가 주님과 하나 되어 그분의 죽음에 동참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스라엘이 화목제를 드린 후 그 제물을 함께 먹음으로써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 기쁨을 나누며 교제했듯이, 성찬은 그리스도와 성도의 '연합과 교제'를 뜻합니다. 성도는 주님과 관계를 깨뜨리는 일을 피하고, 그런 자리에서 즉시 도망쳐 나와야 합니다.
* 그리스도인에게 성찬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된 존재로서 내가 마땅히 피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2. 겸할 수 없는 일 (19~22절)
우상 자체는 어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적 실체가 아닙니다. 우상의 제물도 주술적 힘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배후에는 헛된 우상을 숭배하고 의지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지게 하려는 사탄의 세력이 존재합니다. 이방인이 우상에게 제사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는 자리에 참여하는 것은 결국 그 배후에 있는 귀신을 섬기는 것이요 악한 영들과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믿지 않는 사람들이 아무리 권유할지라도, 주님의 진노를 일으키는 자리에 동참해서는 안 됩니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습니다(마 6:24 참조).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구원받은 우리는 오직 주님만을 경배하고 섬겨야 합니다.
* 그리스도인들이 우상 제사에 참여하는 것은 왜 합당하지 않나요? 주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기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과 기도가 필요할까요?

오늘의 기도
그리스도와 연합해 한 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세속적인 문화와 가치에 마음이 빼앗겨 주님을 온전히 사랑하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주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길 수 없음을 깨닫고, 주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겼던 모든 것을 내려놓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