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의 한계를 개혁할 새로운 길
[히브리서 9장 1절~10절]
1절 -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절 -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절 -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절 - 금 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5절 -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6절 -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7절 -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8절 -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절 -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10절 -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첫 언약에도 예법과 성소가 있습니다. 제사장들은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고, 둘째 장막인 지성소에는 대제사장이 1년에 한 번 들어가 피로 속죄제를 드립니다. 첫 정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나타나지 않은 것입니다. 예물과 제사는 양심을 온전하게 할 수 없습니다.
1. 성소의 구조 (1~5절)
성소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만나시던 곳입니다. 성소의 첫 장막을 '성소', 휘장 안쪽에 있는 둘째 장막을 '지성소'라 부릅니다. 지성소는 말 그대로 가장 거룩한 공간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나는 곳입니다. 성소와 지성소는 신비롭고 경외감이 드는 곳으로, 그 안에는 여러 도구를 두었습니다. 그중 금향로는 성소에 두는 물품인데(출 40:26), 히브리서 기자는 지성소에 있다고 합니다. 금향로가 향을 담아 놓는 용기인지, 분향단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불완전한 이 땅의 성소는 완전한 하늘 장막의 모형입니다.
* 성소의 첫 장막과 둘째 장막을 각각 무엇이라 부르나요? 나는 어디서 어떻게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 임재를 경험하나요?
2. 한계가 많은 육체의 예법 (6~10절)
이 땅의 성소는 거룩하게 구별되긴 했으나 백성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데 한계가 많았습니다. 첫번째 한계는 구조적인 면인데, 제사장들은 성소까지만 들어갈 수 있고, 지성소에는 대제사장만 1년에 한 번 대속죄일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는 옛 언약 아래서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데 제한과 차별이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그 차별의 기준은 '거룩함'입니다. 두 번째 한계는 성막에서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이 드린 제사는 섬기는 사람의 양심을 온전하게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죄의 문제는 결국 양심의 문제인데, 동물 제사가 외적인 정결에는 효력이 있을지라도 사람들의 마음과 양심까지 깨끗하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첫 언약의 한계를 뛰어넘을 새 길을 여십니다. 우리 죄를 완전히 깨끗하게 하실 분을 보내십니다. 그분은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하늘의 대제사장이신 예수님은 우리 내면의 죄까지 모두 해결하십니다.
* 옛 언약 아래에서 드린 동물 제사로는 결단코 깨끗하게 할 수 없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깨끗한 양심을 회복할 수 있도록 주님께 간구하세요.
오늘의 기도
지금은 불완전하고 미숙한 모습이지만, 이런 저를 주님이 새롭게, 온전하게 하실 때가 올 것을 신뢰합니다. 거룩하신 주님을 영화롭게 섬기기 위해, 제 마음과 영혼과 모든 것을 신실하게 가꾸며 삶으로 예배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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