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완성자를 고대하는 구원의 상속자

[히브리서 9장 23절~28절]
23절 -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하게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24절 -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25절 -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의 피로써 성소에 들어가는 것 같이 자주 자기를 드리려고 아니하실지니
26절 -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한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물로 드려 죄를 없이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27절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28절 -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하늘에 있는 것들은 더 좋은 제물로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려고, 손으로 만든 성소가 아닌 하늘에 들어가십니다.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자신을 제물로 드리신 그리스도는 자기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실 것입니다.

1. 하늘 성소의 제사 (23~26절)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은 모든 죄를 씻는 능력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의 속죄 사역에서 그분의 피가 지닌 효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땅에 있는 것들이 동물들의 피와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통해 깨끗하게 되었다면(9:19~22), '하늘에 있는 것들'은 이보다 더 좋은 제물로 정결하게 해야 합니다. 여기서 '하늘에 있는 것들'(23절)은 하나님 백성의 마음과 양심을 의미합니다(9:13~14). 인간 제사장이 드린 동물 제사로는 양심을 깨끗하게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드리신 제사는 우리 내면을 깨끗하게 해, 우리가 하나님 보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죄 없으신 예수님이 우리 죄를 대속하심으로 우리는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었습니다(고후 5:21).

* 예수님이 정결하게 하신 '하늘에 있는 것들'(23절)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오늘 십자가 앞에 내려 놓을 내 마음의 죄는 무엇인가요?


2. 그리스도의 재림 (27~28절)

사람이 '한 번' 죽는 것은 필연이고, 그 후에는 심판이 있습니다. '한 번'이라는 말은 예수님이 드리신 희생 제사의 유일성과 연결됩니다. 대속죄일에 백성은 지성소에 들어간 대제사장이 나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그의 등장은 하나님이 그의 제물을 받으셨음을 확증했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를 예수님의 재림과 연관시킵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죽음의 세력을 멸하시고, 죽음의 세력에 사로잡힌 자들을 해방시키셨습니다(2:14~15). 그분이 다시 나타나시는 것은 그분이 드린 희생 제사가 인정되었고, 백성에게 구원이 주어졌다는 증거입니다. 예수님은 심판주로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재림하신 주님은 우리에게 삶의 예배, 성령의 열매를 기대하십니다.

* 마지막 날 예수님이 다시 이 세상에 오셔서 하실 일은 무엇일까요? 예수님의 재림을 고대하는 마음이 내 삶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나요?


오늘의 기도

주님이 참된 것으로 제게 온전한 구원을 주셨는데도, 여전히 그림자를 붙잡고 스스로를 정죄하고 타인을 판단하는 연약함을 고백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로 저의 모든 죄를 용서하신 하나님! 그 은혜를 받고, 믿고, 누리며 오늘 하루를 걸어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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