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자유를 누리는 약속의 자녀입니다

[갈라디아서 4장 21절~31절]
21절 - 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22절 - 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절 -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4절 -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25절 - 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 노릇 하고
26절 -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7절 - 기록된 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28절 -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절 -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절 -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31절 -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바울은 아브라함의 두 아들을 예로 듭니다. 여종 하갈에게서 육체를 따라 난 아들을 율법 아래 종노릇하는 자로, 자유 있는 여인에게서 약속을 따라 난 아들 이삭을 약속의 자녀로 비유합니다. 우리는 이삭과 같은 약속의 자녀며, 성령을 따라 하나님의 기업을 상속받을 자유인입니다.

1. 두 언약의 비교 (21~26절)
하나님의 언약은 약속의 자녀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둘은 출생과 신분이 다릅니다. 여종 하갈이 낳은 이스마엘은 육신의 자녀이고, 아내 사라가 낳은 이삭은 약속의 자녀입니다. 하갈과 사라는 두 언약을 상징합니다. 즉, 종이 되는 길과 자유인이 되는 길, 육체를 따르는 삶과 약속을 따르는 삶을 의미합니다. 이스마엘은 시내산 율법을, 이삭은 은혜의 복음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을 믿고 율법에서 자유로워진 자들은 하늘 예루살렘에 속한 자들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다면서 여전히 율법주의를 버리지 못한 이들도 있습니다. 내가 예수님 안에 있는지, 여전히 율법의 종으로 사는지는 참된 자유와 기쁨을 누리는지, 여전히 염려와 근심에 눌려 있는지로 분별할 수 있습니다.
* 하갈의 아들 이스마엘과 사라의 아들 이삭은 영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나요? 예수님을 믿고 은혜와 자유의 복음을 아는 나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2. 자유를 가진 여자의 자녀 (27~31절)
하나님 약속을 붙잡지 않으면 인간적인 방법을 따르기 쉽습니다.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이 약속을 의지하지 않고 인간의 방법을 의지해 낳은 육신의 자녀입니다. 이스마엘은 오늘날에도 육체를 따라 하나님을 섬기려는 잘못된 종교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육체를 따라 난 이스마엘이 성령을 따라 난 이삭을 박해했듯 유대인 율법주의자들이 갈라디아 성도들을 힘들게 해도, 결국 약속의 자녀가 승리할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육신의 자녀가 아닌 약속의 자녀이며, 율법의 길과 믿음의 길은 전혀 다른 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율법의 길에서 방황하지 말고 약속의 자녀답게 믿음의 길, 은혜의 길, 성령의 길을 끝까지 걸어야 합니다.

* 하나님은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할 때 어떻게 하라고 하셨나요? 나와 남을 모두 힘들게 하는 내 안의 율법적 성향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은혜의 복음을 받아들여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만이 하나님 자녀가 되고 영원한 유업을 약속 받는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다 이해할 수 없는 사랑과 신비로 저를 약속의 자녀로 삼아 주신 하늘 아버지께 닿기까지 감사 찬송을 날마다 올리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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