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의 종이 되면 은혜와 멀어집니다
[갈라디아서 5장 1절~12절]
1절 -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2절 -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3절 -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4절 -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절 -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6절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7절 -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하지 못하게 하더냐
8절 - 그 권면은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라
9절 -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10절 - 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으리라
11절 - 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한다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박해를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걸림돌이 제거되었으리니
12절 - 너희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은 스스로 베어 버리기를 원하노라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자유를 주셨으니 다시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할례를 받고 율법으로 의롭게 되려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은혜에서 끊어집니다. 예수님 안에서는 오직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뿐입니다. 진리에 순종 못하게 권면하고 성도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심판받을 것입니다.
1.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1~6절)
온전한 자유는 싸워서 얻는 것이 아니라 선물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을 통해 우리가 얻은 완전한 자유가 좋은 예입니다. 선물은 그것을 준 사람의 뜻에 맞게 사용할 때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할례파는 할례로 대표되는 율법의 행위로 돌아가도록 성도들을 유혹했습니다. 이는 율법을 행함으로 의로워지려는 것으로, 구속의 은혜를 말살하고 성령의 역사에 따라 믿음으로 구원 얻는 복음의 은혜를 끊어버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받은 구원은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 값없는 선물입니다. 기차가 선로 위를 달릴 때만 가장 안전하고 자유롭듯, 성도 역시 사랑과 은혜의 주 되신 예수님 안에서만 참된 자유를 누립니다.
* 누군가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신앙 연륜이 쌓이더라도 율법주의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2. 적은 누룩을 경계하라 (7~12절)
문제 해결은 그 원인을 정확히 찾는 데서 시작됩니다. '지금까지는 잘했는데 왜, 무엇 때문에, 누구 때문에 신앙이 침체되었는가'는 갈라디아 성도들뿐 아니라 오늘 우리도 점검해 봐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나를 부르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다른 대상, 특히 사탄의 음성을 거절해야 합니다. 즉, 진리를 바르게 분별하고, 진리가 아닌 것은 단호히 거절해야 합니다. 둘째, 사탄에게 틈을 주는 작은 실수도 허용하면 안 됩니다. 안 그러면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는 해악에 이릅니다. 이것이 유월절에 이어지는 무교절(누룩을 넣지 않은 무교병을 먹음)의 교훈입니다. 셋째, 그리스도와 한 몸 된 지체로서 순수한 마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마음, 다른 복음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 갈라디아 성도들의 믿음이 흔들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주님을 향한 첫사랑이 식었다면 그 마음이 왜 식었고,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요?
오늘의 기도
그 누구도 그 어떤 것도 저에게 종의 멍에를 씌우지 못하도록 믿음의 방패를 들게 하소서. 저를 속이려는 사탄의 궤계에 넘어지지 않도록 주님의 십자가 앞으로 부단히 달려가게 하소서. 누룩 같은 거짓 가르침이 퍼지지 않도록 막아서는 교회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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