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시온의 딸이 부를 노래 (피영민 목사)

[스바냐 3장 14절~18절]
14절 - 시온의 딸아 노래할지어다 이스라엘아 기쁘게 부를지어다 예루살렘 딸아 전심으로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15절 - 여호와가 네 형벌을 제거하였고 네 원수를 쫓아냈으며 이스라엘 왕 여호와가 네 가운데 계시니 네가 다시는 화를 당할까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이라
16절 - 그 날에 사람이 예루살렘에 이르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시온아 네 손을 늘어뜨리지 말라
17절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18절 - 내가 절기로 말미암아 근심하는 자들을 모으리니 그들은 네게 속한 자라 그들에게 지워진 짐이 치욕이 되었느니라
19절 - 그 때에 내가 너를 괴롭게 하는 자를 다 벌하고 저는 자를 구원하며 쫓겨난 자를 모으며 온 세상에서 수욕 받는 자에게 칭찬과 명성을 얻게 하리라
20절 - 내가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에게 천하 만민 가운데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 스바냐 선지자의 예언은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멸망의 예언 : 여호와의 날은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열방의 모든 백성들이 심판받고 멸망하는 인류 최후의 심판의 날이다.
2. 남은자의 예언 : 그러나 그 날에는 이스라엘 중 남은자(2:7, 3:13)와 이방인 중 남은 자(2:11, 3:9)가 있어서 여호와께 숨김을 받는다.

  - 스바냐2:7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 그들이 거기에서 양 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보살피사 그들이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라.

  - 스바냐3:13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거짓을 말하지 아니하며 입에 거짓된 혀가 없으며 먹고 누울지라도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 스바냐2:11 여호와가 그들에게 두렵게 되어서 세상의 모든 신을 쇠약하게 하리니 이방의 모든 해변 사람들이 각각 자기 처소에서 여호와께 경배하리라.

  - 스바냐3:9 그 때에 내가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그들이 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한 가지로 나를 섬기게 하리니 
3. 회복의 예언 : 시온의 딸 혹은 예루살렘의 딸은 육적인 이스라엘이 멸망한 자리에서 회복되어 일어날 영적인 이스라엘 즉 교회를 상징한다.

 

* 오늘 본문은 남은자 혹은 시온의 딸들이 감당해야 할 부담과 누릴 축복과 또한 보여야 할 용기가 이 세가지를 말씀하고 있다.
1. 시온의 딸이 감당해야 할 부담
  1) 18절은 시온의 딸들이 시온의 죄악과 치욕을 무거운 짐으로 여긴다는 말씀이다. 시온 즉 예루살렘의 치욕은 네가지 이다.

    - 스바냐3:2 그가 명령을 듣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의뢰하지 아니하며 자기 하나님에게 가까이 나아가지 아니하였도다. 
      → 하나님이 명령하셔도 듣지 않고
      → 말씀으로 교훈하셔도 배우지 않고
      → 하나님을 의지하지도 않고
      →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지도 않았다.
  2) 성도들은 교회의 타락과 부패를 마음의 부담으로 여기는 것이 마땅하다.
  3) 한국교회가 부패했다면 우리가 마음의 부담을 가지고 먼저 회개해야 할 일이다.

 
2. 시온의 딸들이 누리는 축복들
  1) 교회의 타락을 마음의 부담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바로 남은자들이다.
    - 엘리야 시대의 7,000명, 다니엘과 세친구, 에스겔, 성읍의 가증한 일로 인해 탄식하며 우는 자들(겔9:4)이다.

      → 에스겔9:4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에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 하시고
  2) 17절은 이들이 누리는 축복이 여섯가지나 있다고 계시하고 있다.
    -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이시다.
    -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 거하신다.

      → 마태복음18: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 하나님은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다.
    - 하나님은 남은 자들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신다. (헵시바)
    - 하나님은 남은 자들을 잠잠히 사랑하신다.
    - 하나님은 교회로 인하여 즐거이 노래를 부르시며 기뻐하신다.

 
3. 시온의 딸들에게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용기 (14~16절)
  1) 항상 기뻐하라고 요구하신다. 왜냐하면 형벌이 면제되었고, 원수가 쫓겨났기 때문이다.
  2) 두려워하지 말라고 요구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3) 낙담하지 말라고 요구하신다. 손을 늘어뜨리지 말라.

 
* 교회는 연약과 부족이 있어도, 하나님이 사랑하시고 임재 하시는 기관이다. 마귀가 공격해도 마귀는 이미 패배한 존재이다. 교회는 칭찬과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20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