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느헤미야에 대한 적들의 두가지 계략 6:1-9
(1) 느헤미야를 함정으로 유인하는 것이었다. 적들은 성벽의 모든 무너진 곳이 수리되었고, 비록 아직 성문에 문짝을 달지 못했을지라도(1절) 유대인들은 성을 완공한 것이나 다름없이 생각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느헤미야를 일격에 쓰러뜨리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적들은 교묘하게 베냐민 지파의 한마을에서 서로 만나자고 느헤미야를 초청하였다. "오라 우리가…서로 만나자. 만나서 우리 지방의 공동 관심사를 상의하자"고 했지만 실상은 그를 해하고자 함이다(2절). 느헤미야는 이 제안을 거절하였다. 느헤미야의 관심사는 축성작업이 중단되지않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렇기때문에 만일 자신이 떠난다면 이 작업이 곧 중단된다는 사실을 알고있었다. 어찌하여 역사를 떠나 정지하고 너희에게로 내려가겠느냐(3절). 저희가 네번이나 이같이 내게 보내되 나는 여전히 대답하였더니(4절).
(2) 느헤미야를 협박하여 사역을 중단시키려는 것이었다. 산발랏이 이 계략을 시도했지만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첫째, 느헤미야로 하여금 예루살렘 축성사업이 전반적으로 왕에게 파당적이며 모반적인 일이라는 사실을 깨닫게하려고 노력했다(5-7절). 이 일이 공개적으로 알려져있고, 사람들도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꾸미기위해 봉하지않은 편지를 느헤미야에게 보내어 그가 스스로 왕이 되어 바사의 속박을 벗어나려고 한다고 가스무가 주장하고 있음을 전해주었다. 산발랏은 마치 그가 느헤미야의 친구로서 친절하게 이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위장하였다. 즉 "이 소문을 어떻게 가라앉힐 것인가. 너는 이제 오라 함께 의논하자." 산발랏은 유다처럼 입맞추고 죽이려고 했다. 느헤미야는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을뿐만 아니라, 그들이 왕에게 보고했다는 사실도 믿지않았다. 왜냐하면 느헤미야는 너무나 잘 알려져있어서 의심받을 여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둘째, 이와같이 그는 올무에서 벗어나 자신의 자리를 지켰다. 우리도 선한 양심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평판을 하나님께 맡기자. 느헤미야는 다음과 같은 짧은 기도문으로 하나님께 기도드렸다. 이제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9절).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특수한 임무나 영적 전쟁을 수행할때 이것은 좋은 기도가 될 것이다. "이제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
Ⅱ. 스마야의 계략 6:10-14
유대인의 적들은 느헤미야를 예루살렘 성곽건축 사역에서 손을 떼게하려고 온갖 수단을 다하였다. 이제는 느헤미야의 안전을 구실로 성전안에 몰아넣으려고 하였다. 즉, 그를 건축 현장이 아닌 딴곳에 있게하려고 한 것이다.
(1) 적들은 아주 비열하게 이 계획을 추진하였다.
1)그들의 계획은 느헤미야로 하여금 어리석은 일을 저지르게 하고, 이것으로 그에 대한 조롱거리로 삼으려는 것이다(13절). 나를 두렵게 하고…악한 말을 지어 나를 비방하려 함이었느니라.
2)그들의 수단은 거짓 남녀 선지자였다. 적들이 이들을 고용하여 느헤미야로 하여금 사역을 멈추고 자신의 안전을 위하여 숨도록 유혹하였다. 이 거짓 선지자는 스마야였다. 그는 자기 집에 문을 닫고 들어가서 명상하느라고 두문불출한 것처럼 위장하였다고 한다. 느헤미야는 그의 의견을 듣기위해 그의 집으로 갔다(10절). 또다른 선지자들과 노아댜라는 여선지자도 있었는데, 이들도 모두 적을 이롭게하는 자들이었다(14절).
3)그 위장수법은 그럴듯했다. 이 거짓 선지자들은 느헤미야에게 적이 밤에 와서 그를 살해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이렇게 함으로 느헤미야의 안전을 크게 걱정하는체 하면서, 위험이 지나갈때까지 성전에 몸을 숨기고 있으라고 심각하게 충고했던 것이다. 만약 느헤미야가 속아서 이렇게 숨었더라면, 백성들도 즉시 일을 그만두고 무기도 팽개치고 모두 자신의 안전을 위한 행동을 취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적들은 아무 저항없이 쉽게 성벽을 다시 허물어버렸을 것이다.
(2) 느헤미야는 이 유혹을 극복하고 승리자가 되었다.
1)그는 즉시 이 충고에 따르지않기로 마음먹었다(11절). 나 같은 자가 어찌 도망하며. 즉 "나는 들어가지 않겠다. 오히려 비굴하게 일을 버리기보다는 일을 하다가 죽는 편을 택하겠다."
2)그리고 곧 이 권유의 출처를 알아차렸다(12절). 깨달은즉 저는 하나님의 보내신바가 아니라. 즉 "선지자가 이 권고를 한것은 하나님의 계시를 받은 것이 아니라 나를 해하려는 적의 음모였다." 느헤미야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 두가지를 이야기한다.
첫째,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이다. 나를 두렵게하고 이렇게 함으로 범죄하게 하고(13절). 우리가 무엇보다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죄이다. 그리고 죄에 대항하는 좋은 방법은 죄이외에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둘째, 자신을 수치스럽게 하는 것이다(14절). 나를 비방하려 함이었느니라.
3)느헤미야는 이 비열한 모략을 한 그들을 벌하실 것을 하나님께 겸손히 간구했다(14절). 내 하나님이여 도비야와…소위를 기억하옵소서.
Ⅲ. 예루살렘 성벽 완공 6:15-19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곽을 완성하지만, 아직까지 적들로인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1) 도비야와 유대인의 적들은 자신들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성이 완공된 것을 보고 굴욕감을 느꼈다. 성은 52일만에 완공된 것이다. 날짜를 따져보면 안식일에는 사역을 쉬었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15절). 많은 사람이 동원되었고, 이들이 예루살렘을 사랑했기때문에 이 일을 즐거움으로 수행하였다. 적들은 작업이 훌륭하게 시작되었다고 생각하기도 전에, 성이 완공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스스로 낙담하였다(16절). 그들은 유대인의 번영과 성공을 시기하였고, 완성된 예루살렘 성을 보고 슬퍼하였다. 이 일이 하나님의 사역이었다면, 그것을 적대하려고 어떤 노력을 하더라도 아무소용이 없다는 것은 분명한 것이다. 따라서 이 일은 확실히 잘 진행되어 승리를 거둔 것이다.
(2) 성곽 완성에도 불구하고 느헤미야는 크게 실망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백성중에 도비야와 관계함으로 모반한 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유대인들이 자기 나라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도비야와 굳은 비밀 동맹을 맺고있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파멸을 자초하는 것이었다. 그들이 도비야와 동맹한 것은 도비야를 군주로 모신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친구이자 연합세력으로 맺은 것이다. 이 사실은 도비야와 그의 아들들이 이스라엘의 딸들과 결혼한 사실을 보면 알수 있다(18절). 이방인과의 혼인은 악영향을 끼친다. 즉,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한사람 개종할때, 유대인은 이방 종교로 열사람이나 개종한다. 유대인들은 뻔뻔스럽게 느헤미야에게도 도비야와 동맹관계를 맺으라고 권고하였다. 또한 그들은 느헤미야의 계획을 도비야에게 누설할정도로 어리석었다. 이처럼 유대인들은 느헤미야가 잘못되었다고 그를 반대했지만, 하나님은 그를 선하게 여기셨다.
# 핵심
6:1-19
느헤미야의 대적들은 그를 암살코자 했지만 그는 그들의 꾐에 넘어가지 않았다. 그러자 그들은 그가 역모를 꾀한다는 흑색선전을 시도했으며, 사람을 매수하여 그를 해하고자 했다. 하지만 느헤미야는 이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예루살렘 성의 건축을 완수했다.
# 묵상
성벽재건 방해와 느헤미야의 대처 ( 6:1-14 )
하나는 느헤미야를 암살하려 하고 모함한 것이었으며, 다른 하나는 들라야의 아들 스마야가 산발랏과 도비야에게 뇌물을 받고 거짓 예언으로 느헤미야를 유혹해 그를 함정에 빠뜨리려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느헤미야는 하나님앞에 결백함을 말하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호하시고 도와주심을 확신하고 기도하였으며, 거짓 선지자를 구별했고 자기 자신의 유익을 구하는 지도자가 아닌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스마야의 행동 ( 6:10 )
스마야는 성벽중건 공사에 참여하지 않고 집에서 두문불출 했는데, 이는 느헤미야를 유인하기 위한 것으로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며 영적 기만입니다.
성전으로 피하지않았던 느헤미야 ( 6:11 )
느헤미야가 위급한 상황가운데에서도 성전으로 피하지않았던 이유는 제사장외에는 아무도 성전에 들어갈수 없도록 율법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가 자신의 생명에 위협을 느낄때에도 율법을 어기지 않았다는 것은, 자신의 목숨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존중하고 사랑하였던 참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실입니다.
이스라엘의 성벽 ( 6:15-19 )
이스라엘에서 성벽이 갖는 의미는 스스로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방인에게는 성벽이 하나님은 살아계신 분이시며, 선민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으셨음을 알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한편 이스라엘의 성벽은 재건을 시작한지 52일만에 완공되었는데(6:15), 이는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와 보호가운데 이루어진 기적같은 신앙의 걸작품입니다. 아울러 이 성은 바벨론 느부갓네살의 침략으로 예루살렘 성이 무너진지 150년만에 재건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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