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세상을 다스리는 섭리의 왕국 24:1,2
(1) 우리는 오직 하늘만 여호와의 것이고 이 땅은 우주만물 가운데 지극히 적고 하찮은 부분에 지나지 않기때문에 무시할수 있으며 또 하나님도 그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권리도 주장하시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1)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땅을 주셨을때는 여전히 그땅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계시면서 단지 그들을 소작인으로 생각하시고 빌려주신 것뿐이다.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다 여호와의 것이로다(1절). 광산과 거기에서 나오는 자원들, 숲속의 모든 짐승들, 수많은 언덕에 노니는 가축들, 우리의 땅과 집, 그리고 이 땅위에 사람의 기술과 근면함으로 이루어진 모든 발전들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다. 그런데 사실 이런 것들이 은혜의 왕국안에서는 무가치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왜냐하면 그 모든 것들이 사람의 영혼에는 헛되고 헛되며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섭리의 왕국에서는 그것들이 충만하다. '주의 부요가 땅에 가득하니이다'.
2) 이 땅에 사람의 거처하는 부분은 특별히 그의 것이다. 세계와 그중에 거하는 자. 우리 자신도 우리의 것이 아니며 우리의 몸도, 영혼도 우리의 것이 아니다.
(2) 땅은 명백한 권리에 의해서 여호와의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그 터를 바다위에 세우셨고 강들 위에 건설하셨기' 때문이다(2절). 하나님은 땅을 만드시되 사람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만드셨다. 모든 물질은 그의 것이다. 이는 그가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그것을 만들어내셨기 때문이다. 형상도 그의 것이다. 이는 그가 그의 영원한 지혜와 그 마음의 생각을 따라 그것을 지으셨기 때문이다. 그는 땅을 세우시고 확정하셨으며 존속하게 하신다. 그래서 한세대는 가고 한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는 것이다(전 1:4). 그러므로 하나님의 섭리는 지속적인 창조이다(119:90).
Ⅱ. 교회를 다스리는 은혜의 왕국 24;3-6
이 시편 기자의 명상은 이 세계와 거기 충만한 것으로부터 갑자기 그 터가 바다위에도 강들 위에도 세워져있지 않은 또다른 세계의 중대한 사실들까지 확장된다.
(1) 이 땅은 하나님의 발등상이다. 우리는 이곳에 잠시만 있을뿐이며 곧 이 자리를 떠나야 한다. 그때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인가?' 장차 천국에 오를 자 누구이며 그에 대한 전조로 지금 거룩한 율법안에서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고있는 자 누구인가? 영원의 속성과 기원 그리고 그 불멸성을 알고 깊이 생각하는 사람은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을 보고서 만족한채로 앉아있지 않을 것이다. "높은 곳, 즉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그 산에 올라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만나시는 그 거룩하고 행복한 곳에서 거할수 있기위해서는 나는 어찌해야 할 것인가?"
(2) 이 물음에 대한 답변은 이러하다. 그것은 장차 은혜와 영광가운데서 하나님과 교제를 나눌 그의 백성들의 특성이 잘 말해준다. 그들은 추잡한 모든 죄악에서 자신을 지키는 자들이다. 그들의 '손은 깨끗하다'. 기도하기 위해 모은 손은 깨끗한 손임에 틀림없다. 그 손에는 부당한 소득의 얼룩이 묻어있지 않으며 그밖에 사람을 더럽히며 거룩한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하는 것은 아무것도 묻어있지 않다. 그들은 겉으로 선하게 보이는 것처럼 안으로도 선한 양심을 지닌 자들이다. 그들의 마음은 진실하고 믿음으로 정화되었으며 하나님의 형상과 뜻에 순응하며 청결하다(참조. 마 5:8). 그들은 이 세상의 것들에 마음을 쓰지않는, 즉 '마음을 헛된 데에다 돌리지'않는 자들이다. 그들은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 정직하게 행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기도하는 백성이다(6절). 이는 여호와를 찾는 족속이요. 모든 시대마다 이같은 자들, 곧 이런 특성을 지닌 자들이 남아있다. 그들은 '대대에 주를 전할' 자들이다(22:30). 우리가 올라가야 하는 곳은 바로 여호와의 산이며 그 길은 오르막길이므로 우리는 부지런히 무엇인가를 찾는 사람들처럼 있는 힘을 다내야 한다. 그들은 스스로 하나님의 백성들과 연합하여 그들과 함께 하나님을 찾는다. 그들은 하나님과의 씨름에서 이겨 '이스라엘'이라는 또다른 이름을 얻은 야곱이 하나님을 구하여 찾은 것처럼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자들이다. 바울은 개심하자마자 곧 '제자들을 사귀었다'(행 9:26). 영어성경 난외주에는 6절에 '오, 야곱의 하나님의 얼굴이여'라는 말이 첨가되어 있어 그뜻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그들은 진실하게 되고 영원한 행복을 누릴 것이다. 그들은 의롭게 되고 거룩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들 가운데서 그들이 받을 영적축복들이다. 그들이 주리고 목말라 하는 것은 바로 의이다(마 5:6). 그들이 구원을 받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구원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기 때문이다.
Ⅲ. 두 왕국을 다스리시는 영광의 왕 24:7-10
여기에서는 전에 한번 말한 것을 또한번 말하는데 이러한 반복은 시에서는 흔히 쓰는 표현법이다. 영광의 왕이 들어오시도록 몇번씩이나 요청되었다. 문들은 활짝 열릴 것이다. 영광의 왕이 뉘시뇨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8,10절).
(1) 여기에 묘사된 이 찬란한 입장은 다윗이 친 성막이나 솔로몬이 지은 성전으로 언약궤를 장엄하게 들여오는 것을 언급하고 있는듯 싶다. 왜냐하면 성전을 짓기위한 재료를 다 준비하였을때 다윗은 당연히 그것을 봉헌하기 위한 시편도 준비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그 문들은 '영원한 문들'이라고 일컬어지는데 그 이유는 그 문들이 휘장에 불과한 성막의 문보다는 훨씬더 오래가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규례안에서 이와같이 하나님을 환영해야 한다. 그 문들은 하나님앞에서 열려야 한다.
(2) 이 구절들은 속죄소가 달린 언약궤가 예표하고 있는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이 틀림없다. 우리는 이 입장을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오르시고 그곳에서 그가 환영받으시는 것에 적용해 볼수 있다. 그때 참으로 '영원한' 문들이라고 일컬어질수 있는 천국의 문들이 그를 위하여 열렸음에 틀림없다. 우리의 구속자께서는 그 문들이 닫힌 것을 보셨으나 그는 자기 피로써 죄를 속하사 권세를 지닌 자로서 '성소에 들어갈' 자격을 얻으셨다(히 9:12). 그는 단지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를 위해 들어갈 것을 요구하셨다. 왜냐하면 그는 우리를 위해 선구자로서 들어가시어 '믿는 모든 자들에게 천국의 문을 열어놓으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입장을 그리스도께서 그의 말씀과 성령을 통해서 사람들의 영혼에 들어가시므로 그 영혼으로 그의 성전이 되게 하시는 것에 적용해 볼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영혼에 임재하시는 것은 언약궤가 성전에 있는 것과 같다. 그리스도의 임재는 사람들의 영혼을 거룩하게 한다.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계 3:20). 그리스도께서 단순히 손님으로서 들어오도록 허락받으시는 것뿐만 아니라 정당한 주인으로서 그곳을 차지하실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그리스도께 마음의 문을 열어야할 필요가 있다. 복음은 우리에게 영광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영혼에 들어오게 하시고 호산나를 부르며 그를 환영하라고 요구한다. '오시는 이를 찬송하라.'
# 핵심
24:1-10
전통적으로 예수님 승천일에 불렸던 시편이다. 다윗이 법궤를 시온성으로 옮기면서 불렀던 노래로 추정된다(참조, 대상 13:8).
# 묵상
영광의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 ( 24:1-10 )
본문에서 시인 다윗은 여호와의 영광을 찬양합니다. 우주의 주인이신 하나님, 강하고 능하신 하나님, 전쟁에 능하시고 영광의 왕이신 여호와이심을 노래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우주의 주인이시요, 우리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분이십니다. 따라서 성도는 항상 그마음에 하나님을 모시고 살아야합니다. 하나님보다 세상을 더 사랑하는 마음은 올바른 신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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