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에 대해 죽고 하나님을 위해 살라

 

[로마서 6장 1절~11절]
1절 -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2절 -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3절 -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절 -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절 -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6절 -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7절 -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8절 -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9절 -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10절 - 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11절 -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죄에 대해 죽은 우리가 은혜를 더하려고 죄에 거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죽으심과 합해 세례를 받아 그분과 함께 장사된 우리는 그분의 부활과도 연합한 자가 됩니다. 예수님이 죄에 대해 단번에 죽으시고 하나님께 대해 살아 계신 것처럼, 우리도 죄에 대해 죽고 하나님께 대해 살아 있습니다.

 

1. 죄에 대해 죽은 자 (1~4절)

죄가 가득한 곳일수록 하나님 은혜가 더 분명히 드러납니다. 이에 대해 누군가 "은혜를 더 깊이 체험하려면 죄를 더 지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그럴 수 없느니라."라고 분명히 답합니다. 물론 죄가 더한 곳에 은혜도 더욱 넘칩니다(5:20). 그러나 의롭게 된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다시 죄에 거할 수는 없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동참해 죽고, 그리스도의 부활에 동참해 다시 살아나 그분과 연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 대해 죽은 성도는 죄의 지배에 자신을 내어주는 방종의 삶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통해 누리게 된 새 생명 가운데 거합니다.

* 성도가 죄를 멀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스도를 통해 새 생명을 누리게 된 내가 멀리할 죄는 무엇인가요?

 

2. 하나님께 대해 살아 있는 자 (5~11절)

죽은 사람은 어떤 일에도 반응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성도는 이전에는 죄의 명령에 무조건 반응하고 따랐지만, 이제는 죄의 유혹에 저항하고 맞설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와 함께 '죄의 몸'(6절)이 십자가에서 죽어 죄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는 변화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죄의 몸'은 육체 그 자체가 아니라 죄가 요구하는 대로 자신의 몸을 죄의 도구로 사용하는 타락한 본성을 의미합니다.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죄에 대해서는 죽고, 하나님께 대해서는 살아 있는 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부활에 동참해,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하나님과 교제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과 지속적인 교제를 누리려면 죄와 결별하고 의와 거룩한 삶을 추구해야 합니다.

* 옛사람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하나님께 대해 살아 있는 자답게 오늘이라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까요?

 

오늘의 기도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합해 세례를 받은 저는 죄에 대해 죽었으니, 더 이상 죄 가운데 살 수 없습니다. 주님의 십자가를 마음에 품고 주님과 깊이 연합하는 하루 되게 하소서. 죄와 욕심에는 철저히 죽고, 하나님께는 신속하게 반응하는 새사람으로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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