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하신 주권자의 자유롭고 은혜로운 선택
[로마서 9장 14절~24절]
14절 -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절 -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6절 -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7절 -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절 -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19절 -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냐 하리니
20절 -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
21절 -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22절 -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23절 -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풍성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을 하리요
24절 - 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나님은 그분 뜻을 따라 긍휼히 여기기도 하시고 완악하게도 하십니다. 토기장이가 귀히 쓰거나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있듯, 하나님도 그러하십니다.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시고, 긍휼의 그릇에 대해 영광의 풍성함을 알리시는 것도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1. 하나님이 불의하신가 (14~18절)
하나님의 선택이 공평한지 물음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인간 편에서의 물음일 뿐 주권자 하나님은 결코 불의하심이 없습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힘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는 상태에서(3:23) 하나님은 그분의 기쁘신 뜻을 따라 구원받을 백성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들이 의롭거나, 간절히 구원을 바라거나, 구원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서가 아닙니다. 오직 긍휼하신 하나님이 그들을 선택하기를 기뻐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절대 주권은 마음이 강퍅해 그분 뜻을 거부하는 자에게도 역사합니다. 순종하고자 하는 바로를 하나님이 억지로 완고하게 하신 것이 아닙니다. 완고한 대로 그의 마음을 내버려 두신 것입니다(출 7:3; 8:32). 하나님의 선택은 항상 선하시며 불의하심이 없습니다.
* 하나님이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하나님의 절대 주권 아래서 내가 누리는 긍휼과 은혜는 무엇인가요?
2. 토기장이 하나님 (19~24절)
하나님의 자유로운 결정은 선하신 주권에 따른 것입니다. 바울은 인간이 하나님의 자유로운 결정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할 수 없다고 단언합니다. 마치 토기장이가 귀히 쓸 그릇과 편하게 쓸 그릇을 만든다 할지라도, 만들어진 물건이 토기장이에게 자신의 권리 주장을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토기장이가 만든 진노의 그릇과 긍휼의 그릇에는 그의 의도와 목적이 드러납니다. 그처럼 하나님은 구원받지 못하는 자들과 구원받는 자들을 통해 그분의 공의와 자비를 드러내십니다. 하나님이 택하신 긍휼의 그릇에는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도 포함됩니다. 이는 모든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영광을 잘 보여 줍니다.
* 진노의 그릇과 긍휼의 그릇을 통해 하나님의 어떤 면이 강조되나요? 긍휼의 그릇으로 은혜 입은 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오늘의 기도
넘치는 긍휼로 저를 선택하셔서 구원의 선물을 안겨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 뜻을 거스르는 제 판단과 불평을 끊고 하나님의 옳으심을 신뢰하게 하소서. 하나님이 귀히 쓰시는 긍휼의 그릇으로 빚어져 그 영광의 풍성함을 담아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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