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혜로운 부르심, 믿음을 의지한 의

 

[로마서 9장 25절~33절]
25절 - 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26절 -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27절 -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
28절 -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고 속히 시행하시리라 하셨느니라
29절 -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30절 -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31절 -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32절 -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
33절 -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 백성 아닌 자가 하나님 백성이라 불리고, 이스라엘 자손의 수가 많아도 남은 자만 구원받으리라는 예언처럼, 이방인은 믿음에서 난 의를 얻었고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행위를 의지한 이들은 부딪칠 돌에 부딪친 것이지만, 주님을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습니다.

 

1. 이방인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 (25~29절)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특정 민족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구약성경 여러 곳에서 이방인이 그분 백성이 될 것을 말씀해 주셨습니다(호 1:10; 2:23). 또한 택하신 이스라엘을 향해서는 그들 모두가 새 언약의 약속을 받지 못하고 남은 자들만 구원을 얻게 되리라 말씀하셨습니다(사 1:9; 10:22~23). 바울의 관심은 동족 이스라엘의 구원에 머물지 않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을 넘어 이방인에게로 확장되는 하나님의 장엄한 구원 계획을 알려 줍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는 이전에는 그분 사랑을 받지 못했고, 그분 백성이 아니던 자들을 자녀 삼으시는 크나큰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부르심을 기억하며 살아야 합니다.

* 바울은 하나님의 이방인 구원 계획을 설명하기 위해 구약성경 어떤 구절을 인용하나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신뢰하고 복음을 전할 대상은 누구인가요?

 

2. 이스라엘의 불순종 (30~33절)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습니다. 이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다르지 않습니다. 베드로는 예루살렘 회의에서 유대인도 이방인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는다고 말했습니다(행 15:11). 사도들을 통해 복음을 전해 들은 이방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반면에 유대인은 율법을 지킴으로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들어가고자 했지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율법을 지킬 능력이 없는 인간을 위해 하나님이 허락하신 가장 완벽한 구원의 길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율법을 통한 자기 의를 추구한 유대인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이었습니다. 믿음이 아닌 행위로는 누구도 구원에 이를 수 없습니다.

* 믿음이 아닌 행위를 의지한 이스라엘은 어떻게 되었나요? 믿음과 은혜가 아닌 율법적 행위로 내 의를 내세우려는 모습은 없는지 돌아보세요.

 

오늘의 기도

자격 없는 제게 편견 없는 사랑을 부으시고, 제 믿음을 의롭게 여겨 주시니 감사합니다. 제 행위를 내세우다 넘어지지 않도록 주님의 십자가만 자랑하게 하소서. 구원의 반석 되신 주님을 의지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 백성으로 서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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