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방을 통치하시는 하나님

 

[예레미야 43장 1절~13절]
1절 - 예레미야가 모든 백성에게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 곧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를 보내사 그들에게 이르신 이 모든 말씀을 말하기를 마치니
2절 - 호사야의 아들 아사랴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오만한 자가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네가 거짓을 말하는도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는 애굽에서 살려고 그리로 가지 말라고 너를 보내어 말하게 하지 아니하셨느니라
3절 - 이는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너를 부추겨서 우리를 대적하여 갈대아 사람의 손에 넘겨 죽이며 바벨론으로 붙잡아가게 하려 함이라
4절 - 이에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군 지휘관과 모든 백성이 유다 땅에 살라 하시는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5절 -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군 지휘관이 유다의 남은 자 곧 쫓겨났던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유다 땅에 살려 하여 돌아온 자
6절 - 곧 남자와 여자와 유아와 왕의 딸들과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 맡겨 둔 모든 사람과 선지자 예레미야와 네리야의 아들 바룩을 거느리고
7절 - 애굽 땅에 들어가 다바네스에 이르렀으니 그들이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함이러라
8절 - 다바네스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9절 - 너는 유다 사람의 눈 앞에서 네 손으로 큰 돌 여러 개를 가져다가 다바네스에 있는 바로의 궁전 대문의 벽돌로 쌓은 축대에 진흙으로 감추라
10절 - 그리고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내 종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을 불러오리니 그가 그의 왕좌를 내가 감추게 한 이 돌들 위에 놓고 또 그 화려한 큰 장막을 그 위에 치리라
11절 - 그가 와서 애굽 땅을 치고 죽일 자는 죽이고 사로잡을 자는 사로잡고 칼로 칠 자는 칼로 칠 것이라
12절 - 내가 애굽 신들의 신당들을 불지르리라 느부갓네살이 그들을 불사르며 그들을 사로잡을 것이요 목자가 그의 몸에 옷을 두름 같이 애굽 땅을 자기 몸에 두르고 평안히 그 곳을 떠날 것이며
13절 - 그가 또 애굽 땅 벧세메스의 석상들을 깨뜨리고 애굽 신들의 신당들을 불사르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하시니라

 

[배경 이해하기]
예레미야는 앗수르를 멸망시키며 급부상하는 바벨론을 지켜보았습니다. 유다가 바벨론의 서방 정복 전쟁에 휘말려 세 차례의 침공을 받은 끝에 멸망당하는 현장에도 있었습니다(BC 586년).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멸망하기 전 유다 지도자들과 백성에게 바벨론에 항복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선포했습니다.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난 뒤 바벨론의 통치를 받을 때도 유다 땅을 떠나지 말고 남아 있으라고 권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레미야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자신들이 기대했던 바와 다른 예레미야의 예언을 무시했습니다. 그들은 유다 땅에 남고 애굽 땅으로 가지 말라는 명령을 어기고 애굽으로 도망칩니다. 하나님 말씀과 상관없이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합니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그분 명령에 불순종하면 칼과 기근과 염병의 징계가 임할 것이라 말합니다(42:18~22). 예레미야가 전한 대로 바벨론 느부갓네살왕은 유다 백성이 도망한 애굽까지 쳐들어갑니다. 애굽 땅을 불태우고 애굽인들의 주상을 깨뜨리며, 그곳으로 달아난 유다 백성까지 죽이고 남은 자들은 포로로 잡아갑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애굽을 의지한 유다 백성이 맞이한 참담한 결말입니다.

[관찰과 묵상]
1. 예레미야가 전하는 하나님 말씀을 들은 후 아사랴와 요하난 등은 어떻게 반응하나요?(1~7절)
아사랴와 요하난과 모든 오만한 자는 예레미야가 전한 메시지가 모두 거짓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남은 백성과 예레미야와 바룩을 데리고 애굽 다바네스에 이릅니다.
바벨론 왕이 유다 총독으로 세운 그다랴가 살해된 후 유다의 남은 자들은 더욱 방황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말씀해 주십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유다 땅을 벗어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해 그 땅에 남아 있으면, 하나님이 심판을 돌이키시고 바벨론으로부터 구원해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42:10~12). 그러나 만약 순종하지 않고 애굽을 의지해 그곳으로 피신한다면 칼과 기근으로 죽임 당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예레미야는 유다의 지도자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전하지만, 아사랴와 요하난을 비롯한 교만한 자들은 그 뜻에 순종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레미야가 거짓말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안정되고 풍요로워 보이는 애굽을 좋게 여기고 있었습니다. 애굽 왕 프삼티크는 에티오피아족을 애굽에서 성공적으로 몰아내고 왕조를 탄탄히 다져, 팔레스타인 지역에 위풍당당하게 보였습니다. 그런 모습에 자극받은 요하난을 비롯한 남은 사람은 애굽으로 마음이 기울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그들은 예레미야가 애굽을 음해하는 거짓된 예언을 하고 있다고 여깁니다. 결국 그들은 예레미야가 하나님의 뜻이 있다고 전한 바벨론이 아닌 애굽을 자신들의 은신처로 판단해 애굽 땅 다바네스로 갑니다. 그들은 자신들만 애굽으로 가지 않고 예레미야와 바룩도 데리고 갔습니다.
적용과 나눔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만났을 때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더 의지한 경험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유다가 하나님께 징계받은 원인은 언약에 근거합니다.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2:13). 언약의 주체이신 하나님을 버리는 것이 모든 악의 근원입니다. 백성은 다른 웅덩이, 즉 다른 신을 섬겼습니다. 하나님 아닌 다른 것을 의지하면서도 조금도 얼굴을 붉히지 않는, 너무도 당당하고 굳은 마음을 하나님은 정죄하셨습니다. 하나님보다 애굽을 의지하는 것을 당연시한 유다 지도자들, 그들과 한통속이 된 백성의 타락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애굽에도, 애굽을 친 바벨론에도 절대 주권은 없습니다. 세상 권세는 모두 제한적입니다. 앗수르는 바벨론에, 바벨론은 메대와 바사에, 메대와 바사는 또 다른 나라에 패망합니다. 세상 모든 권력은 그들에게 주어진 제한적인 역할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오고 가는 모든 세대 가운데 하나님만이 절대 주권자 되십니다. 하나님의 권능이 온 세상을 압도함을 깨닫는 것이 참지혜입니다.

2. 요하난과 유다 백성이 애굽 땅 다바네스에 도착했을 때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어떤 말씀을 주셨나요?(8~13절)
애굽 땅 다바네스에 도착하자 하나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합니다. 그 내용은 ‘돌을 숨김’이라는 상징 행동을 통해 장차 바벨론이 애굽을 쳐들어와 그들을 유린하고 그곳에 피해 있던 유다 백성을 죽이고 포로로 잡아간다는 것입니다.
유다 백성이 애굽 땅 다바네스에 도착했을 때 하나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합니다. 하나님은 그분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그분보다 애굽을 더 의지해 그곳으로 피신한 것을 질책하십니다. 이것은 ‘진흙 상징’으로 나타납니다. 큰 돌들을 벽돌 축대에 진흙으로 감춘 것으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그 돌 위에 큰 장막을 칠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는 썩은 허리띠(13장), 깨진 오지병(19장), 멍에(27장)처럼 장차 일어날 사건을 상징합니다. ‘숨긴 돌’은 바벨론이 장차 애굽을 침공해 승전할 것을 알려 줍니다.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하나님의 종으로 사용될 것입니다(10~13절). 느부갓네살왕의 공격으로 애굽의 모든 신전과 신상, 오벨리스크 같은 기념비 들이 불에 타고 파괴될 것입니다. 이 일은 ‘목자가 그 몸에 옷을 두름같이’(12절) 수월할 것입니다. 이 예언은 역사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BC 587~BC 586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애굽을 침공합니다. 그들은 애굽 왕을 권좌에 두고 향후 바벨론의 통치에 협력하도록 했습니다.
적용과 나눔
고난이 하나님보다 더 크게 보일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난 앞에서 참평안을 누리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의 통치는 이스라엘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모든 열방을 포함합니다. 유다가 하나님 뜻의 대안으로 여겼던, 당시 세상 권력의 상징인 애굽도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아래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애굽은 선민 이스라엘 백성을 핍박했기 때문에 하나님께 심판받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해 애굽을 심판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이 애굽을 심판하시리라 말씀하시는 것은 애굽도 하나님의 주권에서 예외되지 않음을 보여 줍니다. 세상 모든 나라가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기에 그 어떤 나라도 하나님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유다가 이를 깨닫도록, 애굽을 의지하지 말아야 함을 말씀하십니다. 예레미야서 전체에 잘 나타나 있듯, 유다는 애굽에게서 정치적 해결책을 구해서는 안 됩니다. 유다는 자신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담담히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런 진리는 오늘날 우리 시대에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살면서 아무리 어려운 상황을 맞닥뜨려도, 그 상황 또한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습니다. 그 어떤 것도 하나님보다 크지 않음을 기억하며 하나님을 의지할 때 진정한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예레미야는 유다 백성에게 하나님 뜻을 분명히 전했지만, 그들은 순종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도 순종하지 않는 것은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 아닌 애굽이 자신들을 보호해 줄 은신처로 믿고 애굽 땅 다바네스로 갑니다. 하지만 순종하지 않는 그들이 가는 곳에 하나님의 진노가 따릅니다. 하나님 백성을 대적하고 우상 숭배로 이끈 애굽은 곧 멸망할 나라였습니다. 세상 모든 나라와 권세는 하나님 주권 아래 있습니다. 절대 주권자 하나님만 신뢰할 때 교만을 내려놓고 순종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뜻을 다 알지 못하더라도 순종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인생의 주권자이신 하나님, 갈 길을 잃고 방황할 때 눈을 들어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소서. 제 주장을 내려놓고 미래를 주관하시는 하나님 음성에 귀 기울이며 온전히 순종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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