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높으신 이의 승리는 곧 성도의 승리입니다
[다니엘 7장 15절~28절]
15절 - 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머리 속의 환상이 나를 번민하게 한지라
16절 - 내가 그 곁에 모셔 선 자들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말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려 주며 이르되
17절 - 그 네 큰 짐승은 세상에 일어날 네 왕이라
18절 -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19절 - 이에 내가 넷째 짐승에 관하여 확실히 알고자 하였으니 곧 그것은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더라 그 이는 쇠요 그 발톱은 놋이니 먹고 부서뜨리고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
20절 - 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 뿔이 그 앞에서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을 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그의 동류보다 커 보이더라
21절 -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그들에게 이겼더니
22절 -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 주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
23절 -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다른 나라들과는 달라서 온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서뜨릴 것이며
24절 - 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25절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26절 - 그러나 심판이 시작되면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완전히 멸망할 것이요
27절 -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
28절 - 그 말이 이에 그친지라 나 다니엘은 중심에 번민하였으며 내 얼굴빛이 변하였으나 내가 이 일을 마음에 간직하였느니라
네 짐승은 세상에 일어날 네 왕입니다. 그중 특히 무섭고 강한 넷째 짐승은 천하를 삼키고 부수며, 그 짐승의 머리에 달린 말하는 뿔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성도를 괴롭힐 것입니다. 그러나 심판이 시작되면 그는 완전히 멸망하고, 하늘 아래 모든 나라와 권세가 거룩한 백성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1.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가 누릴 유업 (15~18절)
그리스도인은 고난 중에도 하나님 나라의 약속을 붙잡고 사는 사람입니다. 환상을 보고 번민하는 다니엘에게 천사가 나타나 그 의미를 깨닫게 합니다. 네 마리의 짐승은 앞으로 세상에 등장할 네 왕국과 왕입니다. 다니엘서에서 왕과 왕이 다스리는 나라는 긴밀한 연관성을 지닙니다. 사람들이 보기에 지상의 왕들이 세상을 지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이 승리의 영광과 영원한 나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이 본 '인자 같은 이'(7:13)는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18절)과 동일시됩니다. 그리스도의 승리는 곧 성도의 승리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토록 왕 노릇 하게 될 것입니다(계 20:6).
* 환상을 본 후에 다니엘은 그 해석을 알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하나요? 성경의 의미와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요?
2.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가 누릴 승리 (19~28절)
하나님 나라에는 반전과 역설이 있습니다. 천사가 환상을 해석해 주었음에도 다니엘의 마음에 번민이 남아 있습니다. 그가 본 넷째 짐승 때문입니다. 넷째 짐승은 처음 세 짐승과 달리 심히 무섭고 잔인해 보였습니다. 그 머리에서 나온 열한 번째 뿔은 하나님을 훼방하는 말을 하고 성도를 박해합니다(20, 25절; 참조. 마카비상 1:16~64). 성도는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 즉 한정된 기간 그의 수중에 떨어져 무력하게 패배당한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놀라운 반전이 일어납니다. 지극히 높으신 이가 성도의 원한을 풀어 주시기 위해 역사에 개입하십니다. 하나님 나라는 자기를 희생함으로 승리하는 역설이 작용합니다(계 5:6). 성도의 최후 승리와 영광에는 지극히 높으신 이의 희생하는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 심판의 때에 지극히 높으신 이를 대적한 자와 성도는 각각 어떤 최후를 맞나요? 고난 가운데 있는 지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마음과 삶을 뒤흔드는 고난 중에도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놓지 않게 하소서. 고통은 끝이 없고 삶은 무기력해 보일지라도 주님이 이미 이루신 승리를 확신하며 오래 참고 견디게 하소서. 주님과 함께 영원히 왕 노릇 할 영광의 그날을 소망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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