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하나님 나라

 

[다니엘 7장 1절~14절]
1절 - 바벨론 벨사살 왕 원년에 다니엘이 그의 침상에서 꿈을 꾸며 머리 속으로 환상을 받고 그 꿈을 기록하며 그 일의 대략을 진술하니라
2절 - 다니엘이 진술하여 이르되 내가 밤에 환상을 보았는데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로 몰려 불더니
3절 - 큰 짐승 넷이 바다에서 나왔는데 그 모양이 각각 다르더라
4절 - 첫째는 사자와 같은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더니 내가 보는 중에 그 날개가 뽑혔고 또 땅에서 들려서 사람처럼 두 발로 서게 함을 받았으며 또 사람의 마음을 받았더라 또 보니
5절 - 다른 짐승 곧 둘째는 곰과 같은데 그것이 몸 한쪽을 들었고 그 입의 잇사이에는 세 갈빗대가 물렸는데 그것에게 말하는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일어나서 많은 고기를 먹으라 하였더라
6절 - 그 후에 내가 또 본즉 다른 짐승 곧 표범과 같은 것이 있는데 그 등에는 새의 날개 넷이 있고 그 짐승에게 또 머리 넷이 있으며 권세를 받았더라
7절 -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절 -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9절 -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10절 - 불이 강처럼 흘러 그의 앞에서 나오며 그를 섬기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서 모셔 선 자는 만만이며 심판을 베푸는데 책들이 펴 놓였더라
11절 - 그 때에 내가 작은 뿔이 말하는 큰 목소리로 말미암아 주목하여 보는 사이에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그의 시체가 상한 바 되어 타오르는 불에 던져졌으며
12절 - 그 남은 짐승들은 그의 권세를 빼앗겼으나 그 생명은 보존되어 정한 시기가 이르기를 기다리게 되었더라
13절 -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14절 -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배경 이해하기]
다니엘서 전반부(1~6장)에서는 다니엘과 세 친구가 신앙의 순결을 지켜 하나님이 열방의 통치자이심을 드러냈습니다. 후반부(7~12장)는 다니엘이 직접 받은 4대 묵시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예언의 형태로 기록합니다. 7장은 1~6장과 8~12장을 이어 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니엘서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 7장 1~14절은 첫 번째 묵시로, 6장에서 나오는 사자굴 사건보다 약 11년 전 주전 550년경 바벨론 제국의 마지막 왕 벨사살 원년 다니엘이 약 67세 되었을 때 꿈을 통해 받은 것입니다. 1~8절은 네 짐승과 작을 뿔 환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바벨론 제국의 멸망으로부터 시작하여 메대-바사, 헬라,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와, 세상의 종말에 그리스도로 인한 하나님 나라가 임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2장에 나오는 큰 신상 환상과 시대적 범위 등을 비롯해 여러 가지로 유사합니다. 다만 2장이 금, 은, 놋, 철과 진흙의 네 가지 재료로 이루어진 신상으로 암시된 네 제국의 파멸을 강조했다면,7장은 난폭하고 잔인한 넷째 짐승에게 관심을 집중시킵니다. 9~12절은 이 네 짐승과 적그리스도에 대한 심판을 집행하실 여호와의 심판 보좌 환상을 기록합니다. 13~14절은 환상의 절정으로, 모든 세상 왕국을 폐하고 인자 같은 이, 즉 그리스도께서 여호와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한 권세와 영광을 얻고, 여호와를 섬기며 그 앞에서 하나님 나라를 영원히 통치하실 것을 보여 줍니다.

[관찰과 묵상]
1. 다니엘은 환상 가운데 어떤 짐승들을 보았나요?(2~8절)
다니엘은 환상 가운데 독수리의 날개가 있는 사자 같은 짐승(4절), 곰과 같은 짐승(5절), 새의 날개 넷이 있는 표범 같은 짐승(6절), 열 개의 뿔이 있는 짐승(7절)을 보았습니다.
다니엘은 벨사살이 바벨론 왕이 되던 해 꿈에 바다에서 나오는 네 짐승 환상을 보았습니다. 이 네 짐승은 뒤에 나오는 천사의 해석에 의하면 역사에 등장할 네 제국을 상징합니다(7:17). 대부분의 학자는 이 네 제국이 바벨론, 메대-바사, 헬라, 로마를 가리킨다고 봅니다. 첫 번째 독수리의 날개가 달린 사자는 바벨론 제국을 상징합니다. 두 번째 한쪽으로 처진 곰은 메대-바사 제국을 상징합니다. 그 입 사이의 세 갈빗대는 메대-바사 제국이 정복한 나라, 곧 바벨론, 리디아, 애굽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네 날개가 있는 표범은 헬라 제국을 상징하는 것으로, 날개는 알렉산더의 정복 속도가 빠름을 나타내고, 머리 넷은 알렉산더가 다스리던 헬라 제국이 애굽, 시리아, 마게도니아, 비두니아 네 나라로 분열될 것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 짐승에 대해서는 앞의 세 짐승의 경우와 달리 실제 자연계의 어떤 짐승으로 비유하지 않고 단지 무섭고 놀라운 짐승이라고만 밝힙니다. 이 나라는 역사상 가장 강대했던 로마 제국을 지칭합니다. 8절은 열 뿔 사이에서 나온 작은 뿔에 ‘큰 말을 하는 입’이 있다고 기술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신성을 모독하는 것으로(7:25), 하나님을 대적하는 적그리스도로 해석합니다. 하나님은 대제국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사 전개 과정에 관한 묵시를 다니엘에게 보여 주시고, 세상 모든 나라의 흥망성쇠가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음을 나타내십니다.
적용과 나눔
강해 보이는 어떤 제국도 결코 영원하지 않습니다.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다니엘의 환상 가운데 거친 바다에서 네 마리의 짐승이 차례로 올라온 것은 강대한 나라들이 일어났다가 망한 뒤에 또 다른 나라들이 일어나지만 결국 모두 다 멸망함을 의미합니다. 대제국들은 인간적 시각으로 보면 너무나 강력하고 그 위세가 영원할 것같이 여겨집니다. 그러나 한때 융성하다가 급격하게 쇠락해 역사 가운데서 사라집니다. 이러한 대제국을 강력하게 통치하던 제왕들 역시 긴 역사 과정에서 볼 때, 아침에 피었다 저녁에 지는 꽃과 같은 유한한 존재일 뿐입니다. 풀이 마르고 꽃이 시드는 것처럼 세상 모든 것은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히 1:10~12). 이 세상에 물질을 아무리 많이 쌓아 둔다 할지라도, 권력이 아무리 세다 할지라도 그것들은 우리를 끝까지 지켜 주지 못하고 지나갑니다. 하나님이 이 땅의 대제국들에 대한 환상을 반복적으로 보여 주시는 이유는 우리로 하여금 인생의 헛된 것들을 쫓아가지 말고, 영원한 것을 추구하게 하시기 위해서입니다.

2. 다니엘이 또다시 본 환상은 무엇인가요?(13~14절)
‘인자 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와서 영원히 살아 계신 하나님 앞으로 인도됩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분께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로 하여금 그를 섬기게 합니다. 그 권세는 소멸되지 않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라 합니다.
짐승으로 상징되는 4대 제국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사 전개 과정을 본 다니엘은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빛나는 영광 중에 재판관으로서, 그분의 왕좌에 앉으신 것을 보았습니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은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았는데, 이는 하나님의 성결하시고 거룩하신 성품을 나타냅니다.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는 하나님의 공정하신 재판을 뜻합니다. 인간의 모든 생각이나 말, 혹은 행위가 기록된 책들이 펼쳐진 가운데 하늘의 의로운 심판이 열립니다. 4대 제국을 포함한 세상 모든 나라와, 큰소리로 하나님을 모독하던 작은 뿔, 곧 적그리스도는 죽임을 당하고 타오르는 불에 던져져 하나님의 최후 심판으로 멸망할 것입니다. 이어 ‘인자와 같은 이’, 곧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셨던 성부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한 권세와 영광을 얻고 하나님을 섬기며 영원히 통치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소망을 두어야 할 존재는 이 세상의 심판받을 통치자가 아니라 심판자로 다시 오실 메시아와 그분의 영원한 나라입니다.
적용과 나눔
하나님 나라가 영원히 세워지리라는 사실은 내게 어떤 소망을 주나요?
인간이 세우는 나라는 영원하지 않습니다. 세상 나라는 일어날 때, 그 기세가 당당하지만 언젠가는 망하여 없어집니다. 그뿐 아니라 사람들이 세상 나라에서 높이 쌓아 놓은 모든 것 역시 곧 무너져 흔적조차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권세는 영원하며, 그분의 나라는 결코 폐하지 않습니다(벧후 1:11).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으로 세상 나라는 완전히 파멸될 것이고, 다시는 그 권세를 쓸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종말에 온 세상 나라를 폐하시고 심판자로서, 왕으로서 오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나라는 쇠하지 않고 사라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나라는 하나님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인자를 보내실 것을 예언하시고, 또 그 예언을 반복하셔서 메시아에게 궁극적인 소망을 두게 하셨습니다. 메시아에게 소망을 두며,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한 이는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토록 영광을 누릴 것입니다(요일 2:17).

 

* 이 세상 제국은 그 위세가 아무리 강대해 영원할 것 같아도 결코 영원하지 않습니다. 제국의 통치자 역시 유한한 존재일 뿐입니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역사의 주관자시며 유일한 통치자십니다. 종말에 왕으로 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나라는 쇠하지 않고 사라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분이 다스리시는 나라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대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께 소망을 두고,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럴 때 훗날 영원히 임할 하나님 나라에서 영광을 누릴 것입니다(요일 2:17).   

 

[말씀으로 기도하기]
세상의 모든 주권과 권세가 하나님 손안에 있음을 인정합니다. 세상이 주는 작은 기쁨에 만족하거나 안주하지 않게 하소서.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며 영원한 것을 소망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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