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의 임재를 사모하라
[출애굽기 33장 1절~11절]
1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백성과 함께 여기를 떠나서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네 자손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올라가라
2절 - 내가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어 가나안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고
3절 - 너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려니와 나는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니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길에서 너희를 진멸할까 염려함이니라 하시니
4절 - 백성이 이 준엄한 말씀을 듣고 슬퍼하여 한 사람도 자기의 몸을 단장하지 아니하니
5절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라 너희는 목이 곧은 백성인즉 내가 한 순간이라도 너희 가운데에 이르면 너희를 진멸하리니 너희는 장신구를 떼어 내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 정하겠노라 하셨음이라
6절 - 이스라엘 자손이 호렙 산에서부터 그들의 장신구를 떼어 내니라
7절 - 모세가 항상 장막을 취하여 진 밖에 쳐서 진과 멀리 떠나게 하고 회막이라 이름하니 여호와를 앙모하는 자는 다 진 바깥 회막으로 나아가며
8절 - 모세가 회막으로 나아갈 때에는 백성이 다 일어나 자기 장막 문에 서서 모세가 회막에 들어가기까지 바라보며
9절 -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 구름 기둥이 내려 회막 문에 서며 여호와께서 모세와 말씀하시니
10절 - 모든 백성이 회막 문에 구름 기둥이 서 있는 것을 보고 다 일어나 각기 장막 문에 서서 예배하며
11절 - 사람이 자기의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눈의 아들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배경 이해하기]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섬긴 이스라엘은 하나님 앞에서 목이 곧은 백성, 방자하게 행하는 백성으로 불립니다. ‘목이 곧다’는 말은 농경 문화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는데, 멍에를 씌우는 과정에서 황소의 ‘반항적인 반발’을 가리켜 목이 곧다고 표현합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고집 세고 거만하고 교만한 이스라엘은 생명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께 반항했습니다. 가장 큰 반항과 교만은 하나님 없이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하나님은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라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약속을 신실하게 지켜 가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하나님의 사자를 먼저 가나안 땅으로 보내겠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사자는 보냄을 받은 자(삼상 16:19), 천사(민 20:16), 선지자(말 3:1), 제사장(말 2:7)의 의미로 사용되며,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온전하게 지키고 바른길로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이 다시 자신들과 동행해 주실 것을 간구하는 심정으로 몸에 지니던 장신구를 떼어 내려놓습니다. 이는 우상을 버리겠다는 결심이며, 하나님에 대한 순종의 표시입니다.
[관찰과 묵상]
1. 하나님이 모세에게 백성을 이끌고 약속의 땅으로 가라 하시면서 정작 그분은 함께 가지 않겠다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1~3절)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은 목이 곧은 백성이라, 하나님이 그들을 진멸할까 염려해 동행하지 않겠다고 하셨습니다.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진노하신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32:10). 하지만 모세가 간절히 중보하자 하나님은 심판을 거두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한 약속의 땅으로 가라고 명령하십니다(1절). 하나님의 사자는 이스라엘 백성보다 앞서 가 가나안 족속들을 쫓아낼 것이며, 백성은 약속대로 가나안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범죄에도 참으시고 인내하시며, 약속하신 바를 신실하게 지키십니다. 하나님은 목이 곧은 이스라엘 백성이 또다시 죄를 범할 경우 그들을 진멸하실 것이기에, 직접 동행하지 않고 사자를 통해 인도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배려이며, 긍휼이고,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책망 이후 이스라엘 백성은 귀걸이나 팔찌 같은 장신구로 몸을 단장하지 않았습니다. 몸에서 장신구를 떼어 내라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 것입니다. 애굽에서 가져온 장신구에는 우상의 형상이 담겨 있으며, 이는 우상 숭배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신구를 떼어 내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곧 우상을 생각나게 하는 모든 죄악의 뿌리를 철저하게 벗어 버리라는 명령입니다.
적용과 나눔
백성의 허물에도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보며, 내가 하나님을 향해 품는 기대와 소망은 무엇인가요?
1절에서 하나님은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백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십니다. 그동안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인도하는 주체로 자신을 가리키시던 것과는 다른 표현입니다. 여기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몰라 주는 데 대한 섭섭함이 묻어납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비의 마음으로 백성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랑 또한 엿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동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신 것은 백성에게 가장 큰 징계입니다. 더는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기대할 수 없음을 뜻하며, 이는 곧 나라와 백성의 멸망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자를 보내 이스라엘의 길을 예비하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아버지시며, 사랑이십니다. 징계와 정죄는 다릅니다. 징계는 사랑하는 자녀에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백성의 죄에 대해 징계하십니다. 하지만 정죄는 사탄이 사람을 파멸시키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징계로 이스라엘이 바른길을 가도록 인도하시며, 약속하신 것을 조금도 어김없이 신실하게 이루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변하지 않는 완전한 성품입니다.
2. 하나님이 모세와 말씀을 나누시던 진 밖의 장소는 어디인가요? 그곳에서 하나님은 자신을 어떻게 나타내셨나요?(7, 9절)
하나님은 진 밖의 회막에서 모세와 말씀하셨습니다.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 구름기둥이 내려와 회막 문에 섰습니다.
회막은 성막이 세워지기 전까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기도하던 임시 장막입니다. 회막은 이스라엘 백성의 진 밖에 멀리 떨어져 있었으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자 하는 백성은 회막으로 나아가 하나님과 교제했습니다(7절). 모세가 회막으로 갈 때면 백성은 자기 장막 앞에 서서 그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모세가 회막 안으로 들어가면 구름기둥이 내려와 문에 머물렀습니다(9절). 하나님이 임재하신 것입니다. 그러면 백성은 각자의 장막에서 하나님을 예배했습니다(10절).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모세는 백성을 위해 중보 기도를 했고, 백성은 그들의 잘못을 뉘우치는 마음으로 회개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와 말씀을 나누실 때 마치 친구와 얼굴을 마주하는 것처럼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모세와 하나님의 친밀한 관계를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모세가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받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모세의 곁을 지키던 여호수아는 모세가 하나님과 이야기를 마치고 진으로 돌아간 후에도 회막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적용과 나눔
친구와 함께 이야기하는 것처럼 하나님과 친밀함을 경험했다면 나누어 보세요.
하나님이 모세와 친밀하게 이야기 나누시는 모습을 백성이 지켜보았습니다. 그들 안에는 안도의 마음과 두려운 마음이 동시에 들었을 것입니다. 그런 마음으로 백성은 회막에 드리운 구름기둥을 바라보며 각자의 장막에서 하나님을 예배했습니다. 모세를 제외하고 백성 가운데 하나님 가장 가까이에서 예배했던 사람은 여호수아입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로, 모세의 곁에서 그가 하나님과 이야기하는 것을 늘 지켜보았습니다. 본문은 모세가 진으로 돌아갔으나 젊은 수종자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않았다고 기록합니다(11절). 그는 스승이 하나님을 만나는 방법, 하나님을 대하는 방법, 하나님께 무릎 꿇는 방법, 회개하는 방법 등을 지켜보았고, 그와 같은 방법으로 하나님 앞에 엎드렸을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과 만나는 자리를 사모하며 소중히 여겼습니다. 하나님께 쓰임받는 리더는 하나님을 경외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가까이 머물며 그분의 임재하심과 만남의 자리를 사모하는 사람은 결국 하나님 손에 거룩한 그릇으로 쓰임받습니다.
* 하나님은 죄에 대해 단호하시지만, 언제나 한결같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십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성품을 알 때 우리 신앙은 더욱 견고해집니다. 우리는 우상과 연결시키는 삶의 모든 장신구를 내려놓고 우상을 섬기던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철저히 회개하고 돌이켜 우리를 오래도록 참아 주시는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나아가야 합니다. 영적 리더는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사람입니다. 여호수아처럼 하나님과의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분 가까이 머물며 충만한 임재를 사모할 때, 하나님 손에 거룩한 그릇으로 쓰임받게 될 것입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모세가 하나님과 친구처럼 이야기했던 것같이, 저도 하나님과 친밀함을 누리길 원합니다. 하나님만 섬기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우선순위에 두도록 제 마음을 새롭게 빚어 주소서.
출처 : 생명의 삶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 경륜의 신비, 자비와 공의의 성품 (출 34:1~9) (0) | 2021.07.03 |
---|---|
하나님이 함께하심이 진정한 은총입니다 (출 33:12~23) (0) | 2021.07.02 |
주님 앞에 겸비함이 죄인의 소망입니다 (출 33:1~11) (0) | 2021.07.01 |
하나님을 향한 헌신, 목숨을 내놓는 중보 기도 (출 32:25~35) (0) | 2021.06.30 |
언약 파괴와 죄의 쓴맛 (출 32:15~24) (0) | 2021.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