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건한 믿음으로 살아가기
[사사기 4장 1절~10절]
1절 - 에훗이 죽으니 이스라엘 자손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매
2절 - 여호와께서 하솔에서 통치하는 가나안 왕 야빈의 손에 그들을 파셨으니 그의 군대 장관은 하로셋 학고임에 거주하는 시스라요
3절 - 야빈 왕은 철 병거 구백 대가 있어 이십 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을 심히 학대했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4절 - 그 때에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는데
5절 - 그는 에브라임 산지 라마와 벧엘 사이 드보라의 종려나무 아래에 거주하였고 이스라엘 자손은 그에게 나아가 재판을 받더라
6절 - 드보라가 사람을 보내어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을 납달리 게데스에서 불러다가 그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령하지 아니하셨느냐 너는 납달리 자손과 스불론 자손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 산으로 가라
7절 - 내가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그의 병거들과 그의 무리를 기손 강으로 이끌어 네게 이르게 하고 그를 네 손에 넘겨 주리라 하셨느니라
8절 - 바락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당신이 나와 함께 가면 내가 가려니와 만일 당신이 나와 함께 가지 아니하면 나도 가지 아니하겠노라 하니
9절 - 이르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가리라 그러나 네가 이번에 가는 길에서는 영광을 얻지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스라를 여인의 손에 파실 것임이니라 하고 드보라가 일어나 바락과 함께 게데스로 가니라
10절 - 바락이 스불론과 납달리를 게데스로 부르니 만 명이 그를 따라 올라가고 드보라도 그와 함께 올라가니라
[배경 이해하기]
사사기에는 총 13명의 사사가 등장합니다. 사사는 히브리어로 ‘쇼페트’(jpevo)인데, ‘재판관, 법률가, 중재자’라는 뜻입니다. 사사는 평소에는 이스라엘이 지파별로 분배받은 땅에서 지내다가, 이방 민족으로부터 침략이나 압제를 당할 때면 군사 지도자로서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은 외부의 침략과 압제로 고통당할 때마다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은 이를 들으시고 사사를 보내 평화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그 평화로움 가운데서 또 하나님 말씀에 불순종하는 죄를 범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켰고, 하나님은 이방 민족을 통해 이스라엘을 징계하셨습니다. 그러면 고통 당하는 백성이 하나님께 부르짖고, 그 부르짖음을 들으신 하나님은 사사를 보내셔서 또다시 평화를 허락하셨습니다. 이른바 ‘타락-징계-구원’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사사 에훗과 삼갈 시대에 80년 동안 평화를 누렸지만, 하나님에 대한 불신앙과 불순종으로 북방 하솔 왕 야빈에 의해 20년 동안 고통을 당합니다. 백성은 고통 속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그 소리를 들으신 하나님이 사사 드보라를 보내십니다. 드보라는 에브라임 지파 출신으로 랍비돗의 아내인 유일한 여사사입니다. 그녀는 BC 1216년부터 40년간 사사로 활동합니다.
[관찰과 묵상]
1. 사사 에훗이 죽은 뒤 이스라엘의 모습은 어떠했나요? 그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은 무엇이었나요?(1~5절)
사사 에훗이 죽은 후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함으로써 하솔 왕 야빈에게 고통 당했습니다.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이를 들으신 하나님이 사사 드보라를 보내셨습니다.
8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이스라엘은 평화로운 나날을 보냈습니다. 그러나 평화의 시간에 이스라엘은 다시금 불순종과 불신앙으로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합니다(1절). 하나님은 하솔 왕 야빈을 진노의 막대기로 사용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은 무려 20년 동안 고통을 받게 됩니다(2절). 하솔 왕 야빈은 그 당시 매우 강한 민족의 왕이었습니다. 철로 만든 병거 900대를 가졌다는 기록이 그의 군사력이 얼마나 강한지 보여 줍니다(3절). 이처럼 강력하고 무자비한 야빈의 고통과 압제 아래 있는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하나님이 그 부르짖음을 들으십니다. 하나님은 백성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으시고 에브라임 지파 랍비돗의 아내인 여선지자 드보라를 세우십니다. 사사 드보라는 당시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 앞에서 밥 먹듯이 죄를 지을 때도 강직한 믿음과 흔들리지 않는 신앙으로 묵묵히 선지자의 역할을 하던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녀를 사사로 부르십니다. 드보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기꺼이 헌신했고, 강한 이방 민족에 의해 고통과 압제를 당하는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전장에 나섭니다.
적용과 나눔
사사 시대와 오늘날 우리 시대의 유사점은 무엇인가요? 불신앙과 죄악이 만연한 시대에 필요한 지도자는 어떤 사람인가요?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은 오늘날을 사는 우리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은혜에 대한 감격과 감사는 잠깐이고 이내 죄악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며 살아가는 모습, 그러다가 고통과 어려움을 겪게 되면 또다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이 긍휼과 자비를 베푸셔서 벗어나게 해 주시지만 이내 잊어버리고 또 하나님과 멀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우리의 모습이 약 3,500년 전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과 너무나 닮았습니다. 그런데도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인 우리에게 신실하게 긍휼을 베푸시며, 깨닫고 돌이킨 사람을 사사 드보라와 같이 세우시고 사용하십니다. 드보라는 불신앙과 죄악이 만연한 시대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하나님 중심의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삶과 중심을 보시고 혼란스러운 시대에 흔들리지 않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그녀를 세우셨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세상으로부터 수많은 믿음의 도전을 받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도전에도 흔들림 없이 굳건한 믿음을 지키며 세상의 유일한 구원자 되시는 예수님을 삶으로 드러내는 용감한 사람을 찾으십니다.
2. 사사 드보라가 하솔 왕 야빈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바락에게 전한 하나님 명령은 무엇인가요?(6~9절)
드보라는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을 불러다가 납달리 자손과 스불론 자손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산으로 가서 하솔 왕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싸우라는 하나님 명령을 전합니다.
‘천둥, 번개’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바락은 게데스에 사는 아비노암의 아들입니다. 드보라는 바락을 부르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명령하지 아니하셨느냐’라고 자신과 바락의 부르심이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았음을 분명히 밝힙니다(6절). 하나님이 부르셨다는 것은 모든 작전과 계획 그리고 결과까지 전부 하나님이 주도하시고 이루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드보라는 바락에게 만 명의 군사를 모아 다볼산으로 올라가라고 명령합니다(6절). 다볼산은 해발 400m 높이의 산으로 납달리, 스불론, 잇사갈 지파가 분배받은 땅의 경계에 있어 세 지파의 군사를 집결시키기에 적합한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드보라의 작전은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의 군대를 기손강으로 끌어내 그곳에서 바락의 군대에 넘기는 것입니다(7절). 기손강은 폭우가 내리거나 우기가 되면 급류가 생겨 큰물이 흐르지만, 건기에는 강바닥이 보이는 지형적 특징이 있습니다. 강력한 철 병거를 가진 시스라의 군대를 기손강으로 유인하는 것은 그들의 주력인 철 병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작전입니다. 이에 바락은 납달리, 스불론, 잇사갈 지파를 게데스의 다볼산에 집합시키고 드보라와 함께 전쟁을 준비합니다.
적용과 나눔
나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기꺼이 응답하고 순종하나요? 순종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은 그분의 일을 할 사람을 찾으시고 부르십니다. ‘하나님이 부르셨다’라는 말이 한편으로는 굉장히 무겁고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부르신다는 것은 모든 계획과 과정, 결과까지 하나님이 기획하시고 진행하시고 인도하신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부르신 사람을 책임지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한다면, 하나님의 부르심에 기꺼이 응답하고 순종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이 부담스러워 거절한다는 것은 바꾸어 말해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언제든 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전지전능하시고 온 우주와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과 함께 영광스러운 승리를 맛보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신뢰로 그 말씀과 부르심에 순종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 평안하고 안정된 삶은 복이 될 수도 있고 저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받은 은혜를 잊지 않고 감사하며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하게 살면 복이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잊고 은혜에 대한 감사가 사라지면 그 삶은 저주가 됩니다.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망각하고 하나님을 잊어버리면,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돌이키기 위해 징계하실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사사 시대에 이스라엘이 반복적으로 경험했던 역사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삶, 부르심에 합당한 삶만이 지속적인 평안과 안정을 누리게 합니다. 이를 기억하는 것이 지혜로운 사람의 모습입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끊임없이 제 믿음을 뒤흔드는 상황 가운데서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님만 바라봄으로 넉넉히 견디고 이기게 하소서. 또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주저하지 않고 기쁨으로 응답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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