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모세에게 계수를 명하심 1:1-16
(1) 여기서는 이스라엘의 인구를 계수하라는 하나님의 명이 내렸음을 볼수 있다. 그런데 다윗은 그때로부터 오랜후에 하나님의 명령을 받지도않고 멋대로 인구를 계수했다가 비싼 대가를 치루게 되었다. 여기서 모세에게 임한 계수의 명령은 다음과 같다.
1) 이 계수의 명이 주어진 시기(1절)
① 모세가 이 명을 받은 장소는 시내광야에 있었던 하나님의 궁정인 회막이었다.
② 계수의 명이 임한때는 그들이 애굽에서 나온지 제2년째 되는해로서 이때를 통치 제2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레위기의 율법들이 주어진때는 이해의 첫째달이었다. 그리고 인구를 계수하라는 이 명령은 두번째달 초에 주어졌다.
2) 계수를 시행하기위한 지침 : 그것들은 3절에서 언급되고 있다.
① 계수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남자들이며, 그중에서도 전쟁에 나아가 싸울수 있는 연령의 사람들만이었다.
② 또한 나이, 신체적 불구, 즉 장님, 절름발이 혹은 만성적인 질병때문에 전쟁에 참여하지 못할 사람은 계수에서 제외되었다.
③ 계수는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명수대로 실시되어야 했다. 그렇게해야 사람의 수와 그들의 이름이 파악될뿐 아니라, 그들이 어떤지파, 어떤종족, 어떤가계, 어떤집에 속해있는지도 파악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 계수를 군대 소집점검으로 삼음으로써, 각사람이 어느부대에 속하는가를, 즉 각개인이 스스로 자기의 위치를 알고 또한 행정부에서도 그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인구조사는 얼마전에도 시행되었는데 그때는 성소 건축비용을 위해서였다(출 28:25, 26). 그러나 그때에는 이번경우처럼 각가족과 종족에 따라 계수된것 같지는 않다.
3) 이 계수의 일을 시행하기위한 사람들이 지명되었다. 모세와 아론이 전체를 관장했고(3절),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으며 이일을 잘 감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람들이 각지파 중에서 한사람씩 보조자로 세워졌다.
(2) 왜 이러한 인구조사를 실시하고 그결과를 보존하라는 명령이 왜 주어졌는가 거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1) 아브라함에게 자손을 크게 번성케하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언약-이 언약이 야곱에게 새롭게 확인될때에는 '네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서'라는 말로 표현되었다(창 28:14)- 이 성취되었음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2) 이 인구조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친히 돌보신다는 특별한 보호하심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목자'(시 80:1)로 불리우기도 한다. 목자들은 언제나 자기 양떼의 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그 양의 수를 하나하나 세어서 목동에게 넘겨줌으로써 혹시 잃어버린 양이 있는지를 파악하게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그의 양무리를 헤아리신다.
3) 이 인구조사는 참이스라엘인과 그중에 섞여있는 다른민족을 구별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므로 다른민족은 계수에서 제외되었고 오직 이스라엘 백성만 계수되었던 것이다.
4) 이 인구조사는 재판을 더쉽게 하고 광야에서의 행진을 더 질서있게 하기위하여 그들을 몇몇구역으로 나누어 배열시킴으로써 실시했다.
Ⅱ. 모세에게 보고된 각지파의 수 1:17-43
인구조사의 명령이 신속하게 실시된 것을 본다. 그계수가 실행에 옮겨진 것은 그명령이 주어진 바로 그날, 즉 2월 1일에 실행되었다. 1절과 18절을 비교해 보라. 자세하게 기록된 본문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관찰할수 있다.
(1) 등록된 인구는 숫자로 기입된 것이 아니라 길게 말로 기입되었다. 이 계수의 의식과 엄숙성을 더하기위하여, 그들이 세대와 가문을 좇아서, 그이름의 숫자대로 계수되었다는 것이 각지파에게 반복되어서 언급되었다. 그렇게함으로써 각사람은 자기의 친척이 누구이며 가장 가까운 친척이 누구인가를 알수 있게 되었고, 여기에 따라서 어떤율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도 알게되었다.
(2) 갓지파만 그숫자의 끝이 50단위까지 기록되었고(25절), 나머지 지파는 모두 100단위에서 끝나고 있다는 사실-1단위나 10단위까지 기록된 지파는 없다-을 알수 있다.
(3) 유다지파의 숫자가 모든 지파중에서 가장 많아서, 베냐민지파나 므낫세지파보다도 거의 12,000여명이 더많다는 사실을 알수 있다(27절). 유다지파로부터 왕이신 메시야가 나올 것이므로, 모든 형제들의 칭송을 받아야할 자는(창 49:8) 바로 유다였다. 또한 유다는 광야를 통행하는동안 선두에 서게되어 있었으므로, 다른지파들보다는 강한 힘을 갖추게 되었다.
Ⅲ. 총계 1:44-46
이스라엘을 계수한 결과 산출된 총합계를 보게되는데, 싸움에 나갈수 있는 남자의 총계가 600,000명 하고도 3,550명이 더있었다. 이 수는 몇달전에 그들을 계수했을때(출 38:26) 산출된 것과 동일한 수였다. 그러나 그때는 레위인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제 레위지파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위하여 구별되어 계수에서 제외되었는데도 그사이에 20세에 달한 자가 늘어나서 몇달전과 동일한 숫자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사실은 우리가 하나님을 높이고 섬기기위하여 떼어낸 모든것은 반드시 채워진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Ⅳ. 레위인을 구별함 1:47-54
여기서는 레위지파가 다른지파들과 주의깊게 구별되고 있다. 이 레위지파는 금송아지의 사건이 있었을때에 스스로 여호와의 편으로 구별했었던 지파이다(출 32:26). 특별한 봉사에는 특별한 영광이 보상되는 법이다.
(1) 레위인들이 신성한 일을 위한 봉사자가 되었다는 사실은 레위인에게는 명예스러운 일이 되었다. 진을 치고 있을때나 행군할때나, 회막과 그기구와 모든 부속품들을 관리하는 일이 레위인들에게 맡겨졌다.
1) 무리가 전진할때에는 레위인이 장막을 걷고 장막과 그에 속한 모든 기구를 운반하고 다시 어떤장소가 지정되면 거기다가 장막을 세우는 일을 해야했다(50,51절). 하나님의 성물들을 영광스럽게 하기위한 봉사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이외에는 누구도 그것들을 보거나 만지지 못하도록 했다.
2) 무리가 쉴때에 레위인들은 장막근처에 그들의 진을 치게되어 있었다(50, 53절). 이렇게함으로써 레위인은 자기들의 일터 가까이 있게되고 언제나 임무를 수행할수 있는 위치에서 언제나 일할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게 하며, 성물이 약탈당하거나 모독당하지 않도록 회막을 지킬수 있게하려는 것이었다.
(2) 이스라엘이 거룩한 백성으로 다른 열방의 민족들과 동일하게 취급되지 않았듯이, 레위지파는 거룩한 지파로 여겨져 이스라엘의 다른지파들의 계수중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은 레위지파로서는 더욱 큰영광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에 레위지파는 스스로 계수하였다(49절).
# 핵심
1:1-54
이스라엘 민족이 시내산에서 20세이상의 장정들을 계수한 사실에 관한 언급이다.
광야 이스라엘의 인구변화(1:45,46)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한후 1년 보름이 지났을때 시내광야에서 인구조사를 실시했다. 20세이상으로 전투에 참여할수 있는 남자의 총인원은 603,550명이었다(46절). 그리고나서 약 40년후 이스라엘은 가나안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모압광야의 싯딤에서 재차 인구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그때의 총인원은 601,730명이었다(26:51). 전체적으로는 40년동안 1,820명이 감소했는데, 이는 가데스 반역사건 당시 20세이상인 자들이(여호수아와 갈렙만 제외) 광야에서 모두 죽었기 때문이다.
# 묵상
첫번째 인구조사 ( 1:1-3 )
첫번째 인구조사는 애굽땅에서 나온지 2년째 2월 1일에 시내광야 회막에서 내려졌습니다. 출애굽의 혼란기를 거치고나서 안정기에 접어들었을때 하나님은 백성들과 만나는 장소인 회막에서 모세에게 인구조사 명령을 내리셨습니다. 이는 가나안 정복사업을 수행하기위한 준비작업으로서 20세이상으로 싸움에 나갈만한 모든 사람의 수를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군수뇌부의 구성 ( 1:4 )
군수뇌부는 모세와 아론, 각지파의 두령 한사람씩 총14명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어느 한지파도 가나안 정복작업에서 소외됨이 없이 적극 참여하게 하여 열두지파의 단결과 통일을 꾀하고 대대적인 성전(聖戰)을 전개하기 위한 배려였습니다.
하루만에 끝난 인구조사 ( 1:18 )
인구조사가 하루만에 끝날수 있었던 까닭은 한달전 속죄일에 속전을 드리기위해 이스라엘 자손의 숫자를 1차 조사한바 있었기 때문입니다(출30:12). 그조사는 생명의 속전을 드릴 사람을 계수하는데 목적이 있었으므로 그중에서 군복무를 할수 있는 사람들을 추려내는 것은 그다지 복잡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인구 ( 1:20-46 )
제1차 인구조사에서는 20세이상 싸움에 나갈만한 남자만을 계수했으며 그들의 수효가 각지파별로 큰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들의 수효는 총603,550명이었습니다. 여기에 여자와 아이들과 남자 어른중 노약자들의 수효를 합치면 이스라엘은 총인구가 200만명에 육박하는 거대한 집단이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비록 종살이하던 애굽을 탈출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었지만, 고대세계에서는 대단히 많은 숫자인 200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광야의 여정을 시작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성취라고 할수 있습니다(창15:5).
인구조사에서 제외된 레위인 ( 1:47 )
레위인은 증거막과 부속물들을 관리해야할 책임을 맡고있었기 때문에 인구조사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가나안 정복사업은 세속적인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기위한 사업으로서 그일이 완수되려면 육체적인 힘만이 아니라 영적인 힘도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레위인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적인 힘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기때문에 군사적인 힘의 수치인 인구조사에서는 빠졌던 것입니다.
진 이동시 레위인의 역할 ( 1:51-53 )
레위인은 진 이동시 장막을 걷고, 운반하며 세우는 일을 맡았습니다. 장막은 레위인들만이 운반할수 있었으며 다른사람들이 운반할경우 죽임을 당했습니다. 진을 이동한 다음에는 증거막사면에 백성들의 진을 쳐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이처럼 군사작전에 투입되는 타지파 못지않게, 아니 그이상으로 가나안 정복사업에서 레위인의 임무는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모두 중요합니다. 따라서 성도는 무슨일이든 하나님의 일이 맡겨지면 그일에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 해설
이스라엘의 첫 인구조사 ( 1 )
하나님의 은혜로 무사히 출애굽역사를 마친 이스라엘은 출애굽 제2년 2월 1일에, 다시말하면 광야여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전 약20일전에 시내광야에서 첫번째 인구조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이번 인구조사는 이스라엘 백성이 효율적으로 광야행진을 수행하며 또 가나안 정복전쟁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하여 실시한 것입니다. 한편 인구조사는 단순히 인구숫자만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 아닙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참된 왕이신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크고 구체적인 것인가를 다시한번 확인시켜주는 거룩한 작업이라 하겠습니다.
1. 이스라엘의 첫번째 인구조사
1) 성인 남자를 계수하게 함
이스라엘 백성들은 전통적으로 여자들이나 어린아이를 온전한 인격체나 사회의 한구성원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번 인구조사에서도 단지 성인남자들만을 계수하는 독특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특히 이번 인구계수는 하나님의 군대로서의 이스라엘 백성을 확인코자 했다는점에서 더더욱 성인남자들만의 계수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행진이나 혹은 가나안 정복전쟁을 위해 잘정돈되고 예비된 민족이라고는 할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당신의 거룩한 군대로 삼으시고 광야행진과 가나안진입을 효율적으로 진행시키기위해 인구조사를 명하셨던 것입니다.
a.창조질서에 나타난 남자의 위상(딤전2:12-13)
b.땀흘려야만 하는 남자(창3:19)
2) 인간의 동역을 기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조사를 명하시되 특별히 그일을 위해 수고할 지도자들을 친히 지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성막봉사를 책임질 레위지파를 제외한 모든지파에서 한사람씩의 지도자들을 참여시키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곧 이번 인구조사가 이스라엘 모든지파를 대상으로 한것이요, 하나님은 이같은 인구조사를 인간과 함께 진행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사실 하나님은 이땅에 당신의 뜻을 펼쳐감에 있어서 인간 동역자들과 함께 일하기를 즐겨 하십니다.
a.하나님의 동역자(고전3:9)
b.하나님을 위해 힘쓰는 동역자(빌4:3)
3)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조사는 단하루만에 모두 끝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는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대해 얼마나 투철한 순종의식을 지니고 있었는가를 반영해주는 증거라 하겠습니다.
a.하나님께 순복하라(약4:7)
b.순종하는 신앙인(히11:8)
2. 이스라엘 각지파의 계수
1) 놀라운 증가를 보인 이스라엘 백성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조사 결과를 소개한 성경본문에는 엄청난 숫자의 인구가 소개되는 것을 보게됩니다. 즉 야곱이 애굽에 내려간지 약430년만에, 다시말하면 약4-5대만에 야곱의 12아들을 근간으로하여 뻗어나간 인구수가 성인남자만 60여만명에 달하는 놀라운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괄목할만한 증가는 단지 자연적인 인구증가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결국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후원해 오셨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놀라운 사건이라 하겠습니다. 생명과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능력있는 손길이 닿는 곳에는 항상 이같은 이적이 생겨나게 마련입니다.
a.하나님이 함께하는 자의 형통함(수1:7)
b.범사에 형통하는 성도(요삼1:2)
2) 화합과 단결을 이루게 하심
한편 인구조사를 함에 있어 무원칙적으로 한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도면밀하시고 자상하신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은 르우벤지파에 이어 르우벤지파와 가장 가까운 친족지파라 할수 있는 시므온지파와 갓지파를 연결시키심으로써 그들 나름대로의 화합과 단결을 이루게 해주셨던 것입니다. 이런사실을 통해 하나님은 인간의 현실과 마음의 표정까지 모두 읽고 계시는 참으로 자상하고 사려깊은 분임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a.인간을 체휼하시는 주님(히4:15)
b.인간을 불쌍히 여기시는 주님(눅7:13)
3) 하나님의 특별한 소유임을 인식케 하심
이스라엘 백성들은 각지파의 소속에 따라 계수됨으로써, 자신들도 역시 하나님이 왕이 되시는 선민의 한구성원임을 분명히 자각할수 있었습니다. 결국 인구조사는 단순한 계수작업이 아닌 하나님의 거룩한 소유들을 확인하는 작업이라 해야 옳을 것입니다.
a.하나님의 소유(출19:5)
b.성도의 신분(벧전2:9)
3. 인구조사에서 제외된 레위지파
1) 레위지파가 제외된 이유
이스라엘의 인구조사중 유독 레위지파만은 제외되었습니다. 그이유는 레위지파가 하나님께 특별히 구별되어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는 사명을 부여받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 레위지파 사람들은 더이상 세상이나 자신들만을 위해 살아서는 안되며, 오직 자신들을 선택하여 부르신 하나님을 위해 힘써 봉사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세상관심과 걱정근심을 중단하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자신의 온삶과 모든시간과 힘을 쏟아부어야만 했던 것입니다.
a.만민중에서 구별된 이스라엘(레20:24-26)
b.구별하신 자(고전4:7)
2) 레위지파의 고유한 역할
레위지파 사람들이 인구조사에서 빠짐으로써 그들이 하나님의 친백성의 권리나 책무가 모두 면제되었다고 말할수는 없을 것입니다. 레위지파 사람들은 군대에 참여하는 대신에 하나님의 거룩을 사수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온정열을 불태워야만 했던 것입니다. 진정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당신께 부름받은 그대로의 모습으로 당신을 위해 봉사하고 충성하는 것을 기쁘게 여기십니다.
a.부르심을 입은 자들(고전1:1-2)
b.부르심에 합당한 삶(살후1:11)
3) 레위지파의 삶의 위치
레위지파 사람들은 다른지파와는 달리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처소인 성막주위를 그 생활터전으로 삼고 성막중심으로 모든활동을 전개해가야만 했습니다. 물론 그들의 도덕적 수준이 탁월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 따라서 이러한 삶의 자리가 주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레위지파는 교만하지 말고 겸손히 하나님을 위해 헌신하기를 잊지말아야 했습니다.
a.겸손한 마음으로 봉사함(빌2:3)
b.겸손으로 허리를 동임(벧전5:5)
결론
오늘 우리성도들은 하늘나라를 향해 전진해가는 이땅의 나그네요, 행인들입니다. 성도가 광야같은 이세상을 살아가면서 날마다 승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만왕의 왕이시요 만군의 주가 되신 하나님의 명령을 좇아행하며, 그분의 인도하심을 따라 질서있게 생활해가야만 합니다.
'민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 3장 - study (0) | 2022.05.21 |
---|---|
민수기 2장 - study (0) | 2022.05.19 |
불신, 약속의 지연 (민 13:1~2, 13:17~14:9) (0) | 2020.11.04 |
온유함의 승리 (민 12:1~9) (0) | 2020.11.03 |
하나님나라의 비전을 향한 일치 (민 11:24~30) (0) | 2020.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