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다윗의 승전기(1) 8:1-8
다윗은 이제 이스라엘이 당한 괴로움에 복수를 하고 그들의 권리를 회복하기위하여 전쟁을 하여야만 했다. 그때까지 이스라엘은 여전히 하나님의 약속에 따라 소유할 권리가 있는 영토를 완전히 차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1) 다윗은 블레셋을 완전히 섬멸했다(1절).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블레셋은 오랫동안 성가시며, 위협적인 존재였다. 사울은 그족속들을 물리칠만한 기반이 없었다. 그러나 다윗은 이스라엘을 그들의 손아귀에서 완전히 구원하였다.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손에서 건지는 일은 오래전에 삼손이 시작했던 일이었다(삿 13:5). 메덱암마는 가드와(이 가드는 블레셋 부족들의 주요성읍었다.) 가드에 딸려있는 여러마을들이었다. 그마을들 중심부의 암마(Ammah)산위에는(삼하 2:24) 블레셋인들이 상주하는 요새가 있었는데 이요새가 바로 메덱이었다. 이말은 '고삐' 또는 '굴레'라는 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꼼짝 못하게 하는 역할을 했었으나 다윗은 이를 그들의 손에서 빼앗아 그들을 제어하는 굴레로 삼았다.
(2) 그는 모압족속들을 쳐서 이스라엘의 속국으로 삼았다(2절). 그는 모압의 영토를 셋으로 나누어 삼분의 이는 전멸시키고 삼분의 일만을 남겨 그땅을 경작하고 또 이스라엘의 종이 되도록 만들었다. 이리하여 '한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편에서 저편까지 쳐서 파하리라'(민 24:17)는 발람의 예언이 성취되었다. 모압족속들은 아합왕이 죽을때까지 계속해서 이스라엘의 속국으로 남아있었다(왕하 3:4,5). 그후 그부족들은 독립하여 다시는 속국으로 되지않았다.
(3) 그는 수리아인들(또는 아람사람들)을 무찔렀다. 시편 60편 부제에서 우리가 볼수 있는 것처럼 아람사람들이 형성한 부족국가 중에는 크고 이름난 두나라가 있었다. 그 두나라는 아람 나하라임(강이 많은 수리아)과 아람 소바였는데 전자의 수도는 다메섹이었으며(그강들로 유명했음, 왕하 5:12), 후자는 나하라임에 인접해 있었으나 유브라데까지 뻗쳐있었다. 이나라들이 두 북방왕국들이었다. 다윗은 먼저 소바의 아랍인들을 치기 시작하였다(3,4절). 다윗이 유브라데강 유역까지 세력진출을 꾀하자(이미 아브라함이 유브라데강까지 하나님의 허락을 받았으므로 그자손은 거기까지 진출할수 있었다 ; 창 15:18), 소바왕 하닷에셀은 이스라엘에게 복속된 나라들을 자기것으로 회복하고자 다윗에게 대항하였다. 그러나 다윗은 그의 군대를 궤멸시키고 그의 병거와 마병들을 사로잡았다.
(4) 이러한 여러 전쟁중에서 다윗은 보호를 받았다.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6절). 그는 부요하게 되었다. 그는 하닷에셀의 신복들이 호신용으로 지니고 다녔던 금방패들을 빼앗았으며 수리아 여러성읍에서 많은양의 놋을 취하였다(7,8절). 예전에 이미 이나라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에게 상속되어 있었으므로 다윗은 그럴만한 자격이 있었던 것이다.

Ⅱ. 다윗의 승전기(2) 8:9-14
(1) 하맛왕이 다윗의 환심을 사고자 하였다. 이사람은 당시 소바왕과 전쟁중에 있었던 모양이다. 다윗이 자기의 원수를 물리쳤다는 소식을 들은 그는 자기아들을 다윗에게 사절로 보내 화친을 청하였다(9,10절). 이 작은나라를 자기의 보호아래 둔다고해서 다윗으로서는 손해볼 것이 없었다. 이는 그가 자신이 정복한 나라에서 많은 노획품으로 부하게 되었으며 선물 또는 답례품의 명목으로 이나라에서도 '금그릇과 은그릇'을 가지고왔기 때문이다. 강제로 얻기보다는 화친함으로 얻는것이 더좋은 것이다.
(2) 다윗은 열방에서 얻은 전리품을 하나님께 바쳤다. 그는 모든것을 여호와께 바쳤다(11,12절). 이사실은 그의 모든승리를 더욱 빛나게 해주었으며, 자기자신들의 영광만을 추구했던 알렉산더나 시이저의 승리를 훨씬 능가하도록 만들었다. 그는 자신이 차지한 모든 보물들을 하나님께 봉헌하였다. 즉 그보물들은 성전건축을 위해 쓰일 것이었다. 다윗은 금으로된 이방인들의 신상들을 불살라 버렸지만(삼하 5:21) 금으로된 그릇들은 봉헌했던 것이다. 이처럼 다윗의 자손이신 그리스도의 은혜로써 한영혼이 정복되었을때, 그영혼의 속성들중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들은 파괴되고 모든정욕은 십자가에 못박혀야 하지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수 있는것은 봉헌되어 하나님께 합당하게 변화되어야 하는 것이다.
(3) 그는 아람인들과 그들의 동맹국인 에돔사람들을 물리침으로써 특별한 명성을 누리게 되었다. 다윗이…명예를 얻으니라(13절). 그전쟁에는 무언가 비범한 요소가 작용하여 그에게 대단한 명성을 가져다주었지만 다윗은 겸손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4) 그는 에돔족속들에 대하여 승리를 거둔다. 그들은 모두 다윗의 종들이 되었다(13절). 모압이 이스라엘 여러왕들 밑에서 오랫동안 속국이 되었듯이 에돔은 오랫동안 유다의 여러왕들 밑에서 요람왕때까지 속국이 되어있었다. 그러다가 에서가 시간이 흘러 때가되면 자기목에서 그멍에를 떨쳐버리리라는 이삭의 예언과 같이(창 27:40) 요람때에 그들은 반란을 일으켰다(대하 21:8). 이와같이 다윗은 정복을 통하여 아들에게 장기간의 자기의 아들이 성전을 건축할만한 시간을 가질수 있도록 평화를 확보해 놓았으며, 또한 아들에게 재물을 모아주어 아들로하여금 그재물을 가지고 성전을 지을수 있도록 해주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종들을 매우 다양하게 사용하신다. 그는 혹자는 신령한 전투에 사용하시며 혹자는 신령한 건축에 사용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사람들로하여금 타인을 위해 일하게 하신다. 그렇게하여 하나님께서는 모두를 통하여 영광을 거두시는 것이다. 즉 다윗과 마찬가지로 다윗의 모든승리는 사단의 왕국에 대한 복음의 승리의 전형이었다. 즉 다윗과 마찬가지로 다윗의 자손 그리스도께서도 사단의 왕국을 정복하시며, 또한 계속 정복하시기위해 전진하셨던 것이다.

Ⅲ. 통치기구의 정비 8:15-18
다윗은 내정을 소홀히 할정도로 정벌에 몰두하지는 않았다.
(1) 그의 관심은 그의 모든 지배영역에 걸쳐 있었다. 다윗이 온이스라엘을 다스려(15절).
(2) 그는 치우침이 없이 정의를 집행하였다. 모든백성에게 공과 의를 행할쌔. 이구절은 다음 두가지 사실을 암시한다.
1) 그의 근면함과 업무에 대한 전념, 그리고 그에게 오는 온갖 탄원과 호소를 잘들어 주고 신속히 처리했음을 나타낸다.
2) 공의를 실행함에 있어서 편파적이지 않고 공정했음을 나타낸다(참조. 시 72:1,2).
(3) 그는 조정의 질서를 잡고 훌륭한 신하들을 세웠다. 안정된 통치기구를 정비한 첫임금으로서 다윗은(사울의 재위기간은 짧았으며 불안정하였다.) 행정부를 구성하였다. 사울시대에는 아브넬이외에 다른관료가 없었다. 아브넬의 직위는 군대장관이었다. 그러나 다윗은 더많은 관료를 임명하였다.
1) 군사담당 관료 두명 : 요압은 야전사령관이었으며, 브나야는 그렛사람과 블렛사람을 관할하였다. 그렛인과 블렛인은 시민민병대이거나(갈대아본은 궁수들과 투석대로 되어있다) 혹은 왕가를 지키는 친위대, 상비군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왕궁의 일들을 담당하였으며 공의 시행에 조력하였고 공공안녕을 유지시켰다.
2) 종교담당 관료 두명 : 아히둡의 아들 사독과 아비아달의 아들 아히멜렉은 제사장이 되고(17절). 이들은 대제사장 아비아달밑에서 제사장직을 맡았다.
3) 시정관 두명 : 한사람은 사관 또는 공보대신으로 정해진때에 맞춰 왕에게 업무를 일러주는 역할을 하였다(이는 국가의 수상에 해당되었지만 왕의 양심을 일깨우는 일은 하지않고 단지 왕이 업무를 기억하도록 조언하는 역할만 담당하였다). 다른 한사람은 서기관 또는 국무장관으로서 공공명령서나 문서를 작성하고 판결문을 작성하였다.
4) 업무를 능히 다룰수 있을만큼 장성한 다윗의 아들들은 대신에 임명되었다. 역대기에 의하면 그들은 왕을 모시는 대신이 되었다(대상 18:17). 즉 그들을 자신의 눈앞에 있도록 측근에 두었던 것이다. 다윗은 자기아들을 대신으로 삼았지만 그리스도의 영적인 자손인 모든신자들은 더좋은 자리에 임용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신자들을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셨기' 때문이다(계 1:6).

# 핵심
8:1-18
다윗이 왕으로 있으면서 정복한 나라들을 열거하고 있다. 하나님의 축복으로인해 다윗왕국은 견고해졌다.

# 묵상
다윗의 승승장구 ( 8:1-7 )
다윗이 주변국가들을 정벌할수 있었던 것은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이런사실을 잊지않고 하나님앞에서 늘 겸손하였고 백성을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렸습니다. 특히 본문은 다윗이 블레셋과 모압, 소바 그리고 다메섹 아람을 쳐서 이스라엘의 속국으로 삼은일에 대한 기록입니다. 다윗은 전리품으로 취한 수많은 말과 병거를 무용지물로 여겼습니다. 이는 말이나 병거의 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하나님만 의지하려는 다윗의 신앙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는 모든대적들을 이기고 또 이기게 됩니다.
전리품을 하나님께 바친 다윗 ( 8:9-14 )
다윗이 소바를 정복했다는 소식을 들은 하맛왕 도이는 자기의 적을 정벌해준 다윗에게 그보답으로 패물을 바쳤는데 다윗은 하맛의 패물뿐 아니라 모든전리품을 남김없이 여호와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자의 기쁨을 보여주는 좋은 교훈입니다.
다윗의 통치철학 ( 8:15 )
다윗은 하나님앞에서 모든백성에게 공과 의를 행하였습니다. 공의란 공평을 말하는데, 이는 곧 하나님께서 주시는 판단력을 의미합니다. 또한 의란 공의를 말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기준에 부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다윗은 하나님을 기준으로 삼고 백성을 다스렸습니다.

# 해설
다윗의 영토확장 ( 8 )
본장에서는 이스라엘이 압박받는 약소국의 지위에서 대제국으로 부상하게된 투쟁사가 간략하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다윗은 이스라엘내에서 그의 통치기반이 확고히 안정되자 주변국가들에 대한 정벌에 나섰습니다. 하나님이 다윗과 함께하시므로 다윗은 주변국가들을 큰 무리없이 정복할수 있게됩니다.
1. 다윗의 이방침략
1) 블레셋을 정복함
통일왕국의 왕으로서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국가의 틀을 다진 다윗은 이제 이스라엘 주변나라들을 정복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먼저 오랫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혀온 블레셋을 침공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블레셋 사람들의 항복을 받고 메덱암마를 빼앗았습니다. 메덱암마는 '어머니의 굴레'라는 뜻으로 여기서 어머니란 블레셋 5대성읍의 어머니격인 가드를 가리키는 별칭입니다(참조, 대상18:1). 이곳은 원래 블레셋의 수비대가 있었던 곳으로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하나의 굴레 또는 거침돌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다윗은 이곳을 그들의 손에서 빼앗아 오히려 그들을 제어하는 굴레로 삼았습니다.
a.블레셋의 멸망이 예언됨(사14:31)
b.블레셋이 항복함(대상18:1)
2) 모압을 정복함
블레셋 사람을 쳐서 항복받고 메덱암마를 빼앗은 다윗은 모압을 쳐서 정복하였습니다. 우리는 모압을 생각할때 민22장에 나오는 모압왕 십볼의 아들 발락에 대해 생각해 보게됩니다. 그는 자신들에게 아무런 해악도 끼치지 아니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하여 두려워하며 이유없이 대적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모압은 사사시대에 이스라엘을 많이 괴롭혔던 이방민족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모압을 정복한 다윗은 한줄 길이의 사람인 소년과 노약자는 살려주고 두줄 길이의 사람인 장정들은 모두 죽였습니다. 이렇듯이 다윗이 모압을 정복하고 그들을 조공국으로 삼은것은 발람의 예언(참조, 민24:17)이 성취된 사건이라는 의의를 지닙니다.
a.모압을 목욕통에 비유함(시60:7-8)
b.다윗의 종이된 모압(대상18:2)
3) 소바와 다메섹 아람을 정복함
블레셋과 모압을 정복한 다윗은 이제 소바와 다메섹 아람을 정복하고자 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서 소바와 다메섹 아람은 명백하게 이스라엘의 대적자로 부상하지는 아니했지만 이스라엘의 동조자는 아니었고 기회주의자였습니다. 다윗이 외부의 적들을 쳐서 정복한 것은 그의 사사로운 감정이나 권력욕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에 대한 징계인 것입니다. 소바는 하마스 남방 즉 오론테스강과 유브라데강 사이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소바는 요단동편과 수리아의 통치권을 놓고 이스라엘과 다툴정도로 강적이었습니다. 다윗은 소바와의 전투에서 승리하고 다메섹 아람까지 정벌하였습니다. 다메섹 아람이란 수리아의 수도 다메섹을 중심으로 한 인근지역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늘 이기게 하셨습니다.
a.가나안 북쪽의 아람족속 왕국(삼상14:47)
b.다윗에게 대패함(대상18:4)
2. 다윗의 지혜로운 행동
1) 선물을 보내는 하맛왕
다윗이 소바를 쳐서 하닷에셀을 굴복케했다는 소문을 들은 하맛왕 도이는 그아들 요람을 다윗에게 보냈습니다. 하맛은 오론테스강의 유명한 도시였으며 후에 그리스사람들에 의해서 에퍼파니아로 불렸고 팔레스타인의 북단 국경상에 위치했습니다. 하맛왕 도치가 그아들 요람을 다윗에게 보내 다윗의 승리를 축하하고 감사의 답례를 한것은 다윗이 자기들의 대적인 소바왕 하닷에셀을 굴복시켰기 때문입니다.
a.아들을 보내 다윗에게 문안케 함(대상18:10)
b.선물을 보내온 하맛왕(삼하8:9-10)
2) 전리품과 조공물을 봉헌함
다윗은 주변의 여러나라들을 정복한뒤 취한 전리품과 하맛왕 도이가 준 조공을 모두 하나님께 봉헌했습니다. 다윗이 정복하여 얻은것을 하나님께 봉헌한 것은 그의 승리를 더욱 빛나게 해주었습니다. 정복해서 얻은것을 자신의 부의 축적을 위해 쓰지않고 하나님께 봉헌한 것은 믿음의 지혜로운 행동이었던 것입니다.
a.마음대로 쓸수 있는 전리품(신20:14)
b.솔로몬이 성전곳간에 둠(왕상7:51)
3) 에돔을 정복함
다윗이 수리아사람들과 싸우자 에돔은 이를 이스라엘에 대한 침략호기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아람을 신속히 정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비새를 대장으로 삼은 분견대를 급파하여 에돔사람을 격퇴했습니다. 에돔은 사해남방 평야지방에 있는 에서의 후손으로 이스라엘의 적이었습니다. 다윗은 에돔과의 전투에서 에돔사람 일만팔천명을 쳐죽였습니다. 에돔을 정복한 다윗은 에돔에 강력한 수비대를 두어 그들을 다스렸습니다.
a.에서의 후손인 에돔(창36:9)
b.호전적인 족속임(창27:40)
3. 다윗의 치세
1) 공과 의로 통치함
다윗의 통치는 이스라엘전역에 미치되 모든백성을 공과 의로 다스려 나갔습니다. 공이라는 말은 공정한 재판, 정당한 판단 등을 가리키고 의는 하나님의 율법에 일치된 행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윗은 전이스라엘을 다스리되 자기의 소견에 옳은대로 행한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따라 행하였음을 알수 있습니다. 다윗은 국외의 전쟁을 하면서도 국내정치를 등한시하지 않아서 온이스라엘을 공과의로 다스렸던 것입니다.
a.지혜롭게 행함(삼상18:14-16)
b.하나님의 마음에 합함(행13:22)
2) 다윗의 관료조직
다윗은 대외적으로 정복전쟁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국내적으로도 관료를 선임하고 행정조직을 정비하였습니다. 한편 이러한 다윗왕의 행정조직 편성은 이스라엘 역사상 최초의 것이었으며 획기적인 것이었습니다. 사울왕때에는 오직 군사관료들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왕은 군사관료들을 전문화시키는 것은 물론 종교담당관료, 자문, 기관, 사법관 등 거의 모든분야에 전문관료를 임명하여 나라의 질서를 바로잡아 나갔던 것입니다. 요압은 군대장관, 아히멜렉은 제사장으로, 스라야는 서기관으로, 브나야는 그렛사람과 블렛사람을 관할하는 총독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다윗의 아들들은 대신으로, 그렛사람과 블렛사람은 용병으로서 다윗을 도왔습니다.
a.군대장관 요압(삼하20:23)
b.서기관 스와(삼하20:25)
결론
다윗은 그의 생애가운데 수많은 전쟁을 치렀으나 모두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다윗과 함께하셨고 어디를 가든지 승리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님은 세상끝날까지 우리와 함께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다윗의 생애를 축복하신 하나님께서 성도들과 함께하심을 알고 두려워하지 말고 승리할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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