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여호사밧의 경건한 생활 19:1-4
(1) 이일을 통해서 하나님은 여호사밧에게 큰은혜를 내려 주셨다고 할수 있다.
1) 여호사밧은 아합과 함께 출전하여 위험한 지경에 빠졌었으나 하나님의 은혜로 평안히 예루살렘에 돌아오게 되었다(1절). 하지만 여호사밧은 이일로 막대한 희생을 치루었던것 같다. 여호사밧이 평안히 돌아와서 그궁에 들아갈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였다. 하루일을 마치고 무사히 집에 도착할때마다 들어오고 나가는 발걸음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감사를 드리는 것이 마땅한 일이다. 여호사밧이 물론 훌륭한 인물이기는 했으나 하나님께서는 차고넘치는 은혜를 그에게 베풀어주셨던 것이다.
2) 여호사밧이 궁에 들어가자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예후를 보내사 아합과 동맹을 맺었던 일에 대해 책망을 하셨다. 성도가 옳지않은 일을 행하면 너무 늦기전에 돌이켜 회개하고 행동을 고칠수 있도록 견책해주시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크신 은혜라 할수 있다. 여호사밧에게 나아가 그잘못을 깨우쳐주려던 선지자 예후는 하나니의 아들이었다. 하나니 역시 한시대를 이끌어갔던 훌륭한 선지자로서 여호사밧의 부친 아사왕에게 옳은말로 간언하다가 옥에 갇혔던 일이 있었다. 그런데 이제 그아들 예후가 담대함 모습으로 왕의 잘못을 책망하고 있는 것이다. 예후는 여호사밧을 향하여 '왕이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하는 것이 가하니이까'라고 힐문함으로써 아합과 손잡았다는 사실이 얼마나 무서운 죄인지 명백히 깨닫게 해주었다. 뿐만아니라 '여호와께로서 진노하심이 왕에게 임하리이다'라고 말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이일로 인해 크게 노를 발하셨다는 점도 알려주었던 것이다. 여기서 '진노하심이 왕에게 임하리이다'라는 것은 여호사밧이 마음을 돌이켜 회개하면 모르거니와 그렇지 않을때에는 하나님께서 큰재앙을 내리시리라는 점을 나타내주고 있다. 여호사밧은 예후의 권고를 듣고 돌이켜 회개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노를 입지 않았다. 선지자 예후는 무서운 질책을 퍼부으면서도 여호사밧의 훌륭한 면모를 인정해 주었다. 이구절에서는 사람이 남을 꾸짖을때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를 배울수 있다. 왕에게 선한일도 있으니(3절). 곧 "여호와께서 잠시 진노하셨으나 지금까지 당신을 지키셨던 것처럼 앞으로도 결코 버리지 아니하시리라"는 뜻이다.
(2) 여호사밧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의 책망을 듣고 돌이켜 회개함으로써 그부친 아사와 다른 면모를 보여주었다. 아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에게 노를 발하여 옥에 가두는 실수를 범하였었다. 그때부터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거하면서 백성들의 살림살이를 돌보는데 전념하였을뿐, 예전처럼 아합왕을 방문함으로써 스스로 헤어나기 어려운 수렁속으로 들어가는 실책을 범하지 않았다(4절). 한편 아합과 손을 잡았던 일을 속죄하고자 하는뜻에서 유다전역을 돌아다니면서 하나님의 사업을 힘써 행하기도 하였다. 브엘세바에서부터 에브라임산지까지 민간에 순행하며 저희를 그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하고(5절). 즉 그는 온 유다백성으로 하여금 돌이켜 회개하게 하였던 것이다. 아마도 여호사밧이 우상을 숭배하는 아합의 집과 인연을 맺었다는 사실은 그당시 유다 백성들의 생활에 큰영향을 주었던것 같다. 누구보다도 경건한 생활에 힘쓰던 여호사밧왕이 우상을 숭배하는 무리와 친밀하게 지내는 것을 보자 한때 이방신을 멀리했던 백성들이 다시 옛날의 습관으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게 되었다. 이일로 인해 여호사밧은 자신의 책임을 통감하고 백성들을 바른길로 이끄는데 더욱더 힘을 기울여야 되겠다고 결심하였던 것이다.

Ⅱ. 여호사밧의 치세 19:5-11
여호사밧은 그당시 백성들을 바른길로 인도하기 위해 할수 있는 일은 다했던것 같다. 우선 유다 온나라의 견고한 성에 재판관을 세워 백성들로하여금 하나님의 법도를 지키게 하였다. 일찌기 여호사밧은 방백과 레위사람을 보내어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도를 깨우치게 한일이 있었다(17:7-9). 그러므로 이제 재판관을 세워 이들로하여금 법을 집행케함으로써 악을 행하던 자들이 두려움을 느끼고 스스로 조심케 할때가 되었다고 여겼던 것이다.
(1) 여호사밧은 각성읍마다 하급법정을 세워두었다(5절). 재판관들은 이법정에서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배하는 일에 소홀함이 없게하고 법을 어기는 자에게 벌을 주며 이웃간의 분쟁을 다스렸던 것이다. 여호사밧은 먼저 재판관들에게 그들이 해야할 일을 분명히 일러두었다(6절). 너희는 행하는바를 삼가라(6절). 이어 7절에서 또한번 그렇게 경계한 것을 보면 여호사밧이 재판관들을 향해 그들이 직분을 감당하면서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간곡히 당부했다는 점을 짐작할수 있다. 사실 재판관들은 누구보다도 조심하여 신중하게 일처리를 해야하는 사람들이다. 왜냐하면 그판결의 옳고 그름에 따라 여러사람의 일생에 큰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여호사밧은 이점을 잘알고 있었기때문에 재판관을 세우면서 "너희는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삼가 행하라"고 여러번 당부의 말을 했던 것이다. 즉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을 품어 그릇된 길로 나아가지 않도록 스스로 조심하고 자기직분 맡은곳에 서서 열심을 다하라고 한것이다. 또한 재판관의 권세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으로 여호사밧 자신을 위해 큰도움이 된다는점도 아울러 밝혀놓았다. 너희의 재판하는 것이 사람을 위함이 아니요 여호와를 위함이니. 재판관의 직무는 먼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일이다. 혹시 이들의 직무로인하여 유다나라에 큰유익이 있다고해도 이는 우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난뒤의 일인 것이다. 너희가 재판할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처신을 일일이 지켜보시다가 혹시 잘못을 범하는 일이 있을때 책망하실 것이다.
(2)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최고 재판소를 세워 하급법정에서 해결하지 못한 사건의 해결을 담당하게 하였다. 예루살렘에 최고 재판소를 세운이유는 그곳에 심판의 보좌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아야할 것이다. 거기서 여호사밧왕이 직접 재판과정을 지켜보았다.
1) 최고 재판소에서 심리하는 사건은 두종류로 나눌수 있다.
① 왕에게 직접 탄원하는 경우이다. 여호와께 속한 일(8절). 이는 유다를 통치하는 법률은 곧 하나님의 율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창조이래 지금까지 모든 범법자들의 소행은 하나님의 율법을 저버림으로써 주권과 위엄을 지닌 평강의 도를 따르지 않은 것이라고 할수 있다.
② 그외에 일반적인 분쟁이 일어났을때 최고 재판소에서 처리하는 경우도 있었다. 형제간의 송사를 포함하여(10절) 서로 피를 흘리는자 사이의 불화도 이곳에서 처리하였다(피흘림에 관한 내용은 신명기 17:8절을 참조하라). 여기서는 이러한 여러경우를 통칭하여 '모든 송사'라고 하였다(8절). 르호보암시대에 열지파가 반란을 일으켜 북방왕국을 설립하였는데 이때 헤브론을 제외한 나머지 도피성들이 모두 그들의 세력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따라서 그때부터 예루살렘 성전의 안뜰이나 제단의 뿔이 주로 도피성의 구실을 해왔던 것이다. 그러다보니 자연히 살인범 재판은 예루살렘의 최고 재판소에서 처결하게 되었던것 같다.
2) 최고 재판소에서 사건을 처리하는 재판관들은 레위사람과 제사장중에서 선택함을 받은 인물로서 율법에 통달하였을뿐만 아니라 지혜가 많으며 평소부터 품위있는 생활을 하는자로 인정할만한 사람들이었다. 게다가 이스라엘 족장가운데 연륜과 경험이 많은자를 택하여 함께 재판에 참여하도록 해두었던 것이다.
3) 최고 재판소를 관장하는 인물로 두사람을 선정하였다. 대제사장 아마랴는 여호와께 속한 모든일을 다스리는 임무를 맡았으며 왕에게 속한 모든일은 유다지파의 어른 스바댜가 관장하게 되어있었다(11절).
4) 레위사람들은 너희앞에 관리가 되리라(11절). 즉 최고 재판소에도 사무를 담당하는 하급관리가 있었던 것이다.
5) 마지막으로 여호사밧은 세우심을 입은 재판관과 관리들을 향하여 그들이 하나님의 선하신 법을 따라 행하는데 어김이 없는지 늘 돌아볼 것을 당부하였다. 너희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충의와 성심으로 이일을 행하라(7절). 그리고 재판은 단호하게 처리하여 흐림이 없도록 하라는점도 간곡히 부탁하고 있다. 여호사밧은 이들을 향해 "재판에 임할때 사람의 기색을 살피지말고 소신대로 굳게해야 한다. 맡은바 직분을 행하되 과감하고 담대하여 흐림이 없으면 세상의 어떤인물이 대적하더라도 하나님께서 지켜주실 것이니 조금도 염려할 일이 못된다"는 내용의 말을 하였던 것이다.

# 핵심
19:1-11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은혜로 싸움터에서 무사히 돌아온뒤에 예후의 책망을 받았다. 그같은 결함이 있긴 했지만, 그는 하나님앞에서 진실하고자 하는 마음도 지녔다. 그는 유다전역에 모세율법이 시행되도록 재판관 제도를 갱신했다.
정의와 재판(19:5-7)
성경적인 관점에서 볼때 정의는 하나님의 계시된 성품에 근거한 것이다. 유다왕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성품가운데 특히 ‘편견이 없는 공평하심’에다 정의의 기초를 두었다. 이러한 기초가 뇌물에 의해 흔들려서는 안되었다. 따라서 그는 뇌물을 탐하지않는 것을 재판관이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자질로 강조했다. 나아가 항상 하나님이 최고의 재판관(the supreme Judge)이시며, 재판관 직분을 맡은자는 단지 그분의 대리인에 불과하다는 의식을 가져야함을 상기시켰다.

# 묵상
선견자 예후의 평가 ( 19:2, 3 )
여호사밧의 행적에 대해 선견자 예후는 왕이 악한자를 돕고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한 것에 대한 진노가 왕에게 임할 것이지만 우상을 제하고 하나님을 찾은일은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예후의 평가를 들은 여호사밧은 잘못에서 돌이킬뿐 아니라 백성의 신앙심을 일깨우고 재판관을 세워 백성의 억울함을 해결해주는 등 선정을 베풀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악은 미워하시지만 그악으로 말미암아 그사람의 선한 측면까지 간과하지는 않으십니다.
여호사밧이 편성한 국가조직 ( 19:11 )
여호사밧은 여호와께 속한 일은 대제사장 아마랴가, 왕에게 속한 일은 유다지파의 어른 스바댜가, 이스라엘의 관리일은 레위지파가 맡게 했습니다. 여호사밧은 영적인 일과 세속적인 일을 이런식으로 분리함으로써 맡은바 임무에 충실하도록 고무했습니다.

# 해설
예후의 견책과 여호사밧의 개혁 ( 19 )
아합왕과 동맹을 맺고 그를 도와 길르앗라못 전투에 참가했다가 간신히 목숨을 건진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돌아온직후 곧바로 2차 종교개혁에 착수하였습니다. 이로써 그는 북왕국 이스라엘의 아합왕과 동맹을 맺은 실책을 크게 만회하였습니다. 본장에는 역대기기자가 여호사밧의 종교개혁과 관련하여 그를 히스기야, 요시야와 더불어 3대 현군으로 부각시키고자 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예후에게 책망받은 여호사밧
1) 여호사밧의 귀국
여호사밧은 아합과 함께 길르앗라못 전투에 참가하여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졌습니다. 여호사밧이 죽음의 위기에서 벗어날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긍휼하신 은혜로 말미암았습니다. 아합왕이 길르앗라못 전투에서 전사한 것과는 달리 여호사밧은 평안히 예루살렘으로 귀국하였습니다. 여호사밧이 평안히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는 것은 길르앗라못 전투에 대한 미가야의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참선지자의 예언은 반드시 성취되는 것입니다.
a.여호사밧의 귀국(대하19:1)
b.주께서 안전히 거하게 하심(시4:8)
2) 선견자 예후
선견자 예후는 유다왕 아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투옥되었던 선견자 하나니의 아들입니다(참조, 대하16:7-10). 예후 선지자는 하나니가 활동하던 시기부터 북왕국 바아사의 잘못을 책망하는 등의 선지자로서 활동을 했습니다(참조, 왕상16:1-7). 예후는 아버지 하나니의 뒤를이어 젊었을때부터 늙을때까지 선지자의 사명을 감당했는데, 그는 남왕국과 북왕국에서 모두 예언활동을 하였습니다.
a.선지자의 옛적명칭(삼상9:9).
b.하나니의 아들 예후(왕상16:1)
3) 여호사밧을 책망하는 예후
하나니의 아들 예후 선지자는 여호사밧이 길르앗라못 전투에서 돌아오자 여호사밧을 맞으러 나아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예후는 여호사밧에게 악한자를 돕고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도왔다고 책망하였습니다. 그리고 아합과 연합한 죄로인해 여호사밧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것임을 예언했습니다. 예후는 비록 여호사밧이 아합을 돕는 실수를 저질렀으나 그가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일, 즉 아세라 목상들을 유다땅에서 제하였음을 칭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책망과 함께 칭찬으로 위로를 주심은 여호사밧으로 낙망치 않게 하시려는 깊은의도가 내포된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책망은 그영혼을 사랑하시기 때문임을 알수 있습니다.
a.경계해야할 불의와의 연합(고후6:14)
b.범과한 자들을 향하신 진노(대하19:10)
2. 선정에 다시 힘쓰는 여호사밧
1) 여호사밧의 민간순행
예후 선지자의 책망을 들은 여호사밧왕은 백성들이 사는곳을 순회하면서 저희를 여호와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했습니다. 이미 여호사밧의 통치 3년에 시행했던 개혁작업을 통해 우상들은 제거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아합과 연혼하고 동맹관계를 맺는동안 다시 유다에는 우상숭배가 번져나갔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여호사밧은 유다전역을 순회하면서 백성들이 우상에 미혹되지 않고 그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도록 힘썼던 것입니다.
a.산당과 아세라 목상들을 제함(대하17:6)
b.하나님만 구하는 태도(대하30:19)
2) 유다전역에 재판소를 설치함
여호사밧은 전에 이미 유다백성들에게 율법을 전하는 자들을 보내어 그들을 가르친 일이 있었는데, 그일은 큰효과를 거두었었습니다. 이제 여호사밧은 그들가운데 재판관들을 두어 율법이 잘지켜지고 있는가를 살필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유다전역에 재판소를 설치한 것입니다. 여호사밧은 재판소설치를 통해 율법이 잘지켜지고 있는가를 살피게하여 행악자들에게 두려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오늘날의 교회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입각하여 종교적인 진리를 분별하여주는 재판제도가 약화되어 있습니다. 교육의 연장이라는 선한목적과 동기에서 상담, 권면, 근신 등을 통해 성경적인 신앙을 확립시켜줌이 필요합니다.
a.하나님이 주시는 각성에(신16:18)
b.여호와를 위한 재판(대하19:6)
3) 여호와를 위한 재판을 명함
유다전역에 재판소를 설치한 여호사밧은 재판관을 세워 백성들의 송사를 처리하도록 했습니다. 여호사밧은 각성에 세운 재판관들에게 사람을 위함이 아닌 여호와를 위해 재판할 것을 명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인생의 모든재판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심판주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분의 판결은 공의롭고 정당하며 좌우로 치우침이 없는 의로운 심판입니다. 재판관은 바로 이러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재판에 임해야 합니다. 옳고그름을 가르기위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율법은 당시 재판의 기준이 되었을뿐 아니라 지금까지도 많은 법률의 중요한 기초가 되고 있습니다. 여호와를 위한 재판을 명한 여호사밧은 또한 재판관에게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계셔서 너희의 재판하는 일을 지켜보시고 잘못을 행하면 책망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a.재판은 하나님께 속함(신1:17)
b.굽게해서는 안됨(신16:19)
3. 고등재판소 설치
1) 예루살렘에 설립된 법정
온유다의 각성읍에 재판관을 세우고 여호와를 위한 재판을 명한 유다왕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고등재판소를 설립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예루살렘에 세워진 고등재판소에서는 여호와께 속한일 즉 종교적인 일과 민사적인 일을 감당하도록 했습니다. 예루살렘에는 솔로몬이 건축한 성전이 세워져 있었으므로 다른지역보다 특히 종교적인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이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었습니다.
a.큰왕의 성(시48:2)
b.외경심은 지혜의 근본(잠9:10)
2) 재판관들에게 여호사밧이 명한 것
예루살렘에 고등재판소를 설치한 여호사밧은 그곳에 레위인과 제사장과 이스라엘 족장가운데 사람을 세워 재판업무를 담당하게 했습니다. 여호사밧은 그들에게 여호와를 경외하고 충의와 성심으로 이일을 행하라고 명했습니다. 즉 온마음과 정성을 다하여 충성스럽게 그일을 감당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예루살렘 법정에 있게된 두명의 재판장은 대제사장 아마랴와 유다지파에 속한 이스마엘의 아들 스바댜였습니다.
a.악한자를 돕지 말것(대하19:2)
b.힘써 행해야할 추의 직무(대상28:10)
결론
자신의 잘못에 대해 선지자 예후로부터 책망을 들은 여호사밧은 이내 2차 종교개혁에 착수하였습니다. 이와같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종을 존경하는 여호사밧의 태도는 우리가 본받아야할 모본입니다. 그리고 또다시 개혁에 착수한 그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가를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성도의 삶은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개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삶을 살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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