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여호사밧과 아합의 동맹 18:1-3
(1) 여호사밧의 세력은 점점 강성하여 마침내 부귀와 영광이 극에 달할 정도였다.
(2) 그러나 지혜가 더 자란것 같지는 않다. 만약에 조금이라도 지혜로와졌더라면 절대로 타락한 이스라엘왕 아합과 손을 잡는일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당시만 해도 이미 아합은 사악한 일에 빠져 헤어나지 못할지경에 이르고 난 다음이었다. 게다가 이는 단순한 동맹이 아니라 자녀들의 혼인을 통해 맺어진 굳은 관계였다. 여호사밧은 자기의 아들 여호람을 위해 아합의 딸 아달리아를 며느리로 맞아들였던 것이다.
1) 이일은 다윗의 집에서 치른 혼사중에서도 최악의 인연이었다고 할수 있다. 여호사밧이 어찌하다가 이런 혼사를 인정하게 되었는지 살펴보자.
① 아마도 여호사밧이 잠시 교만한 마음을 품었던것 같다. 하나님의 율법은 아들을 위해 이방인의 딸을 취해 며느리로 삼는것을 엄격히 금하고 있었다. 물론 여호사밧도 이율법을 지키려하였으나 그렇다고해서 부귀와 권세를 한몸에 누리는 자리에서 평민의 딸을 데려온다는 것은 매우 합당치 못한 일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다시말해서 이방인은 아니되 왕의 딸이어야 하므로 아합의 집안과 혼사를 맺을수밖에 없다고 여겼던 것이다. 여호사밧은 이때 아달리아의 모친이 이방여인 이세벨이라는점을 미처 생각지 못하였던 것이다.
② 여호사밧은 이 혼사로 말미암아 그아들 여호람의 시대에 이르러 왕국이 통일될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었다고 해석하는 학자들도 꽤많다.
2) 아무튼 이 혼인으로 인하여 몇가지 변화가 일어났다.
① 그는 아합과 친밀한 교제를 나누게 되었다. 심지어 사마리아에 내려가서 아합을 예방하기도 하였는데 이때 크게 환대를 받았다. 아합은 여호사밧이 자기에게 경의를 표했다는 사실이 흐뭇하여 그당시의 관례로보아 지나치리만큼 호화로운 잔치를 벌여 영접하였던 것이다.
② 여호사밧이 아합과 동맹을 맺어 아람왕에게 대적하는 일이 있었다. 그당시 아람군대는 길르앗라못을 점령한 상태였는데 아합이 여호사밧에게 함께 이성읍을 쳐서 취하자고 제안을 하였던 것이다. 길르앗라못은 본시 갓지파의 성읍으로서 요단 맞은편에 자리한 땅이었다. 도대체 아합의 입장에서 라못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의 모든성읍을 다스릴 권한은 다윗의 후손인 여호사밧에게 속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아합이 큰잔치를 베풀어 여호사밧을 환대한 것은 그로하여금 이전쟁에 동참하겠다는 생각을 하도록 계획적으로 꾸민 일이었다.
Ⅱ. 선지자를 불러 전쟁의 정당성을 문의함 18:4-27
이부분은 열왕기상 22장의 내용과 매우 비슷하다.
(1) 하나님을 섬기는 자로서 지켜야할 가장 큰의무는 무슨일을 하기전에 먼저 그말씀이 어떠하신지 물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호사밧은 여호와의 말씀을 듣기전에는 싸우려고 하지 않았다(4절).
(2) 본질적으로 악한무리는 선한 친구에게 큰해를 미친다. 여호사밧은 아합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하려고 애썼다. 그는 거짓선지자들이 입을모아 미가야를 참소하였을때 과감히 꾸짖지도 않았고 아합이 여호와의 선지자를 옥에 가두려해도 그일의 부당함을 들어 따지지 못한채 가만히 지켜보기만 했던 것이다.
(3) 아첨하는 무리와 함께사는 자들이야말로 이세상에서 가장 불행하다. 특히 입에 발린말만 하는 선지자들은 날마다 평화를 외치며 권세자의 귀에 어긋나지 않을 내용으로 골라서 전파하는 특성을 지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사실 아합도 거짓선지자들의 입놀림에 속아서 파멸을 당하게된 것이라고 할수 있다. 그는 하나님의 선지자가 나타나서 큰위험을 겪고야 말리라는 점을 분명히 알려주었으나 이를 무시하고 아첨하는 무리의 말을 따르다가 마침내 멸망을 당했던 것이다.
(4) 하나님께서 허락을 하시면 불순종의 아들들이 사단의 권세를 힘입어 강하게 될수도 있다. 이경우만 하더라도 거짓말하는 영이 사백에 달하는 선지자들의 입에 거하면서 이들로하여금 아합을 미혹케 했다는 것이 나타난다(21절).
(5)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분이라 진리를 사랑하는 선지자의 말을 듣지않고 오히려 맞서고자 하는자가 거짓에 속아 미혹케 될때에는 그대로 내버려두시기도 한다(21절).
(6) 때때로 신실한 주의 종이 어려운 지경에 처하는 경우가 있다. 사실 하나님의 종으로서 언제나 진실하게 살며 각사람의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옳은말을 했다가 미움과 증오의 대상으로 화하여 온갖 핍박을 당했던 선지자가 한둘이 아니었던 것이다. 미가야도 선한 양심으로 맡은바 직분을 감당하다가 동료들에게 수모를 당한뒤 투옥되어 고생의 물과 떡으로 연명해야 하는 처지에 빠졌던 인물이었다. 그렇지만 미가야는 이 고초를 겪으면서도 확신을 잃지않고 왕의 마음을 설득하려 했었다(27절). 하나님을 믿으므로 말미암아 핍박을 당하는 자들은 이처럼 당당한 모습을 보일수 있는 것이다.
Ⅲ. 아합왕의 최후 18:28-34
(1) 선한왕 여호사밧은 왕복을 입고 전쟁터에 나갔다가 위험에 빠졌으나 기적적으로 살아나게 되었다. 아마도 아합은 여호사밧에게 호의를 베푸는 척하면서 마음속으로는 그목숨을 노리고 있었던것 같다. 그렇지않아도 위험한 싸움터에 나가는 여호사밧을 보고 왕복을 입으라고 권유한 것은 적군의 눈에 쉽게 뜨이게 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소행이라고 볼수밖에 없다. 싸움터에 나간 여호사밧은 왕복으로인해 쉽사리 적의 표적이 되었다. 그들은 용감하게 달려들어 경솔하게 왕복을 입고나선 여호사밧을 치려하였다. 이때 여호사밧은 자기의 옷이 눈길을 끌지않는 병졸들의 복장과 같다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후회를 하였으나 어느새 아무리 탄식해도 소용이 없는 지경에 빠지고 말았던 것이다. 그러나 여호사밧에게 큰위험이 닥치려는순간 '여호와께서 저를 도우시며 하나님이 저희를 감동시키사 저를 떠나가게' 하셨다(31절). 각사람의 심령을 일일이 감찰하시는 하나님께서는 필요하다고 여기시면 즉시 특정인물의 마음을 바꿔놓으실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계시다. 어떤경우에는 처음의 의도와 완전히 반대되는 마음을 갖게하시는 수도 있다. 인생을 살다보면 간혹 자신을 포함하여 여러사람들이 갑자기 다른생각을 갖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는 그까닭을 설명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곧 보이지않는 능력자로 말미암아 감동을 받기때문인 것이다.
(2) 늘 악한꾀만 부리던 아합은 이경우에도 자기가 변장하여 군중속에 들어가면 살아날수 있으리라고 여겼으나 어디서 날아온지도 모르는 화살에 맞아 죽었다(33절). 여호사밧은 왕복을 입고도 살았으나 아합은 다른군사들과 같이 갑옷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화살에 맞아 죽임을 당하게된 것이다.
# 핵심
18:1-34
여호사밧은 남북분열의 대립을 해소하고, 외적에 대해 공동으로 대처하기위해 당시 북이스라엘의 왕이었던 아합과 동맹관계를 맺었다. 본장은 아합과 여호사밧이 군사적인 동맹을 맺어 아람과 싸우다가 실패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 묵상
아합과 동맹을 맺은 여호사밧 ( 18:1-3 )
여호사밧은 하나님을 섬기지않는 타락한 아합과 혼인관계를 맺고 동맹하여 길르앗라못을 치기로 결심하는 잘못을 범했습니다. 결국 그의 잘못된 생각은 평화롭던 유다왕국을 혼란에 빠뜨리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나의 불신앙적인 생각이 나 자신만이 아니라 내가족과 교회와 국가에까지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호사밧의 제안 ( 18:4, 5 )
잘못된 결정은 내렸지만 여전히 하나님을 믿고있던 여호사밧은 아합에게 전쟁을 개시하기전에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자고 요청했습니다. 이때 아합은 동맹관계를 유지하기위해 여호사밧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는 했지만 자신에게 아첨하는 거짓선지자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물었습니다. 하나님을 믿지않는 자에게 하나님의 뜻을 묻도록 요청한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여호사밧처럼 우리도 이런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참된 음성을 싫어하는 아합 ( 18:7 )
아합이 미가야에게 묻지않은 이유는 그가 자신에 대해 길한것은 예언하지 않고 흉한일만 예언한다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아합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칠 생각은 하지않고 잘못을 지적하고 그러한 잘못된 행동을 계속할때 닥치게될 재앙을 선고하는 미가야를 미워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우를 범치않도록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잘못을 자성할줄 아는 지혜로운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거짓선지자들과 미가야의 차이점 ( 18:10-16 )
거짓선지자들은 모두 전쟁에서 승리하리라고 예언했지만 미가야는 이스라엘이 목자없는 양같이 산에 흩어지리라고 예언했습니다. 거짓선지자들이 국가와 백성의 안위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입에발린 말을 한 반면에, 미가야는 자신의 안위나 평안을 생각지않고 진실을 말했습니다. 진실을 말함으로써 어떤고난과 박해를 당한다해도 몸만 죽이는 인간이 아니라 몸과 영혼을 죽이실수 있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진실을 말하는 담대함을 지녀야 합니다(사56:10).
미가야의 예언 ( 18:18-22 )
미가야는 거짓선지자들은 마귀의 꼬임에 빠져 아첨하는 것이며 자신의 말이 진실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수백명이 전쟁에서 이길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고, 왕또한 그렇게 될것으로 믿고있는 상황에서 그렇지않고 전쟁에서 패하게 된다는 진실을 말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용기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하기 힘든 일입니다.
조롱당하는 미가야 ( 18:25 )
거짓선지자 시드기야는 미가야의 예언을 듣고 미가야의 뺨을 치면서 여호와의 영이 나를 떠나가서 네게 말씀하시더냐고 조롱했습니다. 즉, 선지자들의 대표격인 시드기야는 이름도 없는 말단 선지자 미가야가 감히 자기에게 도전한다고 생각하고 그를 미워했던 것입니다. 결국 아합왕은 진실을 말한 미가야를 옥에 가두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권위주의가 사회 전반에 걸쳐 팽배해있는데 교회에도 이런 부도덕이 뿌리깊이 박혀 있습니다. 교회의 원로나 중진들은 나이어린 성도의 신실한 말에도 귀기울일줄 아는 겸허한 자세가 요구됩니다.
아합의 간계 ( 18:29-31 )
아합왕은 여호사밧에게 왕복을 입히고 자신은 평복으로 변장함으로써 여호사밧을 적군의 표적이 되도록 간교한 꾀를 썼습니다. 신앙인들은 불신자들과 협력할경우 불신자들의 간교함에 넘어가서 손해를 보는수가 많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합의 죽음 ( 18:31-34 )
여호사밧이 적의 표적이 됨으로써 아합의 술책이 맞아떨어지는 듯했지만, 하나님의 개입으로 그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오히려 우연히 쏜 화살에 맞아 죽는 비극을 맞게됩니다. 이는 계획은 인간이 세우지만 그것을 이루시는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확인시키는 사건입니다(잠16:9).
# 해설
여호사밧과 아합의 동맹 ( 18 )
아합과 여호사밧의 동맹과 그동맹을 기초로하여 벌인 전쟁에서 아합이 죽은장면이 본장에 전개되고 있습니다. 아합은 구약성경에서 가장 악한왕으로 평가되는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입니다. 그누구보다도 여호와의 신앙에 철두철미했던 여호사밧이 아합왕과 동맹을 맺은것은 그의 일생에 있어 최대의 오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1. 아합과 동맹을 맺은 여호사밧
1) 결혼동맹을 맺음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부귀와 영광이 극에 달하게 되었을때 그동안 적대관계에 놓여있던 북이스라엘 나라와의 관계개선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당시 북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아합왕가와 결혼동맹을 맺었습니다. 즉 여호사밧은 아합과 이세벨의 딸인 아달랴를 아들 여호람의 아내로 삼게하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연혼은 두나라의 존립과 번영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여호사밧의 실정이었습니다.
a.부귀와 영광이 극에 달함(대하17:5)
b.아합으로 더불어 동맹함(대하18:1)
2) 아합의 제안
유다 여호사밧왕과 동맹을 맺은 아합은 유다왕에게 함께 길르앗라못을 치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아합은 이 제안에 앞서 사마리아를 방문한 여호사밧을 위해 굉장히 성대한 연회를 베풀었습니다. 아합이 여호사밧에게 함께 칠것을 제안한 길르앗라못은 요단동편 갓지파의 중요한 성읍으로 국경지대의 고지에 위치한 전략상 주요 요충지였습니다. 아합은 이곳을 쳐서 빼앗으려고 계획하고, 군사력이 강한 여호사밧에게 함께 칠것을 제안한 것입니다.
a.경계해야할 불의와의 야합(고후6:14)
b.구별되어야할 하나님의 백성(벧전1:15-16)
3) 아합의 제안을 수락하는 여호사밧
여호사밧은 길르앗라못을 함께 치자는 아합의 제안을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아합을 매우 친밀히 여기는 표현으로 '나는 당신과 일반이요 내백성은 당신의 백성과 일반'이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연합을 강조하여 함께 싸울것을 다짐했습니다. 신앙적인 관점에서 볼때 하나님을 섬기는 여호사밧과 바알을 숭배하는 아합과는 연합할수가 없는데도 이들은 연합하여 결국엔 악한결과를 가져온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 인간관계를 맺을때에는 반드시 심사숙고해야만 합니다.
a.세상과 짝하면 하나님의 원수가 됨(약4:4)
b.악행하는 자는 환난이 있음(롬2:9)
2. 선지자에게 출전여부를 물음
1) 거짓선지자
아합의 제안을 흔쾌히 승낙한 여호사밧은 길르앗라못을 치러 올라가기전에 아합에게 하나님의 뜻을 물어보자고 하였습니다. 이에 아합은 자신에게 속한 선지자 사백인을 불러모아 물었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선지자 사백인은 바알선지자는 아니지만 북왕국 이스라엘의 타락한 종교와 타협한 선지자들이었을 것입니다. 그이유는 바알선지자 사백오십명은 이미 하나님의 선지자 엘리야와 갈멜산의 대결에서 죽음을 당했기 때문입니다(참조, 왕상18:22-40). 아합에게 속한 거짓선지자들은 하나님이 그성을 왕의 손에 붙일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하며 전쟁에 나아갈 것을 예언했습니다. 아무리 그럴듯한 선지자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명하시지 않은 말씀을 전하거나, 그반대로 명하신 말씀을 전하지 않는다면 그는 참선지자가 아니라 거짓선지자입니다. 따라서 오늘날도 기록된 계시인 성경외에 다른내용을 첨가해서 가르치거나 성경에 명백히 언급된 사항들을 일부러 도외시해서 가르친다면 거짓선지자인 것입니다.
a.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사9:15)
b.주의 묵시를 받지 못함(애2:9)
2) 미가야 선지자의 예언
여호사밧은 아합에게 속한 선지자들의 말을 듣고는 그들의 말이 의심스러웠던지 아합에게 다른선지자는 없느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아합은 이물라의 아들 미가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미가야에 대한 아합의 부정적인 말을 들은 여호사밧은 미가야를 불러오라고 했습니다. 여호사밧과 아합앞에 나온 미가야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전투에서 패하여 목자없는 양같이 흩어질 것임을 예언했습니다. 미가야는 참선지자로서 아합에게는 미움을 받았습니다.
a.참선지자 미가야(대하18:8)
b.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음(벧후1:21)
3) 핍박받는 참선지자 미가야
참선지자 미가야가 아합이 길르앗라못 전투에서 패배할 것을 예언하자 시드기야는 미가야의 뺨을 치며 그의 예언이 거짓임을 주장하였습니다. 이에 미가야 선지자는 '네가 골방에 들어가서 숨는 그날에 보리라'고 확신에 찬 대답을 했습니다. 아합왕은 미가야를 옥에 가두고 고생의 떡과 고생의 물로 먹이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와같이 아합은 자신의 뜻에 배치되는 예언을 냈다는 이유만으로 죄없는 미가야를 옥에 가둔 것입니다. 이러한 아합의 행위는 악한왕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a.참선지자를 미워하는 아합(대하18:6-7)
b.악인에게 핍박받는 자는 복됨(눅6:22)
3. 전쟁과 아합의 죽음
1) 출전하는 아합과 여호사밧
참선지자 미가야의 예언에도 불구하고 아합과 여호사밧은 길르앗라못을 치러 올라가 전투를 벌였습니다. 아합은 미가야 선지자의 예언때문에 여호사밧에게 이스라엘의 왕복을 입히고 자신은 변장하여 군중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는 인간의 눈을 속임으로 하나님의 예언으로부터 피하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한편 아람왕은 병사들에게 이스라엘왕을 집중 공격하라고 명령했습니다.
a.마음이 완악함(마13:15)
b.변장하고 전투에 참여하는 아합(대하18:28-29)
2) 아합의 죽음
아합은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위해 변장까지 하며 최선을 다했지만 하나님의 뜻을 피할수는 없었습니다. 변장을 하고 병사들속에 끼어 전투를 하던 아합은 아람군사가 우연히 당긴 활에 맞아 부상을 당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날의 전쟁이 맹렬하여 부상당한 아합은 전쟁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그만 죽고 말았습니다. 성경저자는 아합의 죽음이 하나님께 대한 불순종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었음을 증거합니다.
a.성취되는 주의 말씀(사55:11)
b.식언치 아니하시는 하나님(민23:19)
결론
본장에서 우리는 여호사밧이 아합과 동맹을 맺고 전투에 참가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하나님의 사람인 여호사밧과 이스라엘 열왕가운데 가장 악한왕인 아합과의 동맹은 엄첨난 재난을 유다와 다윗왕가에 끼쳤습니다. 우리는 이사건을 통해 어떠한 경우에도 악인과 연합하거나 짝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악은 그모양이라도 버리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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