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사야서에 등장한 이스라엘의 죄

1) 우둔함
심판하기 전의 이스라엘의 모습(사3:16-23)은 콧대가 높고, 온갖 외적인 치장을 다하고 있었으며, 짐승만큼의 상식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사1:3).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께서 계속적으로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을 깨닫지 못했다. 우둔한 자들이었다.(사28:9-13).

2) 외식함
그들은 자신의 죄를 뉘우침이 없이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림으로 하나님을 역겹게 했다. 예수께서도 하나님께서는 외식하는 바리새인의 기도를 들으시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회개하는 세리의 기도를 들으심을 말씀하신바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입술로는 하나님을 경외했으나 마음으로는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나있었던 것이다(사1장; 사29:13). 지금도 하나님께서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진정한 예배를 바라신다. 형식적인 십일조, 예배는 기뻐하지 않으신다.

3) 열매없는 포도원
성경에서 이스라엘을 비유하기 위해 쓰여진 식물은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이다.
특별히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범죄를 열매없는 포도원에 비유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이 포도원을 위해 기름진 산에 제일 좋은 포도나무를 심으셨으며, 땅을 파고, 돌을 고르셨고, 망대를 세우고, 인내하시면서 열매가 맺히기를 기다리셨다. 그러나 포도원에서 거둘수 있었던 것은 시디신 들포도였다. 이스라엘은 다른 사람들의 소유를 부정한 방법으로 자신의 것으로 삼았으며, 술과 연회에 빠져 있었고,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올바로 판단하지 않았으며, 공평을 행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포도원의 울타리를 헐고 더이상 포도원을 가꾸지 못하도록 하셨다.

4)거짓 선지자
사9:15,16에는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로 미혹케 하니 인도를 받는 자가 멸망을 당하는도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즉 거짓 선지자의 인도를 받는 자들은 멸망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짓으로 피난처 삼게하고 허위와 과장 아래 숨게한 자들이었다(사28:14,15).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도 잘못된 가르침에 귀기울여 잘못된 길을 따라가면 그길은 멸망의 길이요,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하는 셈이 되는 것이므로 항상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2. 심판에 대한 예언
심판에 대해서는 사2:10-22; 사6:20-21; 사13:6-13; 사24:1-13; 사34:1-10; 사42:13,14; 사51:6;사63:1-6;사66:15,16에 기록하고 있다. 환난에 대해서는 크게 땅에 대한 징조, 하늘에 대한 징조 그리고 인간들에 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땅에 대하여
땅이 무섭게 흔들려 그 자리에 서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를 떠나게 될 것이며, 황폐하여지고 뒤엎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불에 태워지고, 깨어지며, 살해당한 자를 가리우지 못하게 될 것이 예언되어 있다.

2) 하늘에 대하여
재앙은 땅에만 임하는 것이 아니다. 해와 달고 별이 어두워져 빛을 내지 않을 것이며,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이 두루마리 같이 말릴 것이며, 흔들릴때 나무에서 떨어지는 무화과나무처럼 하늘의 별들이 떨어질 것을 예언하고 있다.

3)재앙에 대한 인간의 반응
이러한 재앙은 인간의 마음을 두려워 녹아지게 만들 것이다. 그들은 암혈과 토굴에 숨을 것이며, 해산하는것 같은 고통을 맛보며, 어떤 일에서도 기쁨을 누릴수 없게 된다. 이는 너무도 많은 주검들이 각지에 펼쳐 있을 것이고, 하나님의 진노는 너무도 가혹한 것이 되기 때문이다.

3. 여호와의 지키심

이사야 27장에서 이사야는 여호와께서 뱀 리워야단 곧 바다의 용(사단)을 죽이시며 포도원지기가 되어 그들을 지키겠노라고 약속해 주셨다.
하나님께서 지키시는 포도원은 야곱의 뿌리가 박히며, 이스라엘의 움이 돋고 꽃이 피어 그 결실로 지면을 채울 것을 약속받은 것이다. 그리고 앗수르 땅에서 파멸케 된 자와 애굽 땅으로 쫓겨난 자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여호와께 경배하게 된 것을 예언하였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범죄함을 용납하시지 않고 벌을 주신다. 그러나 그것은 사랑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려 하심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단의 세력으로부터 지키시고 하나님의 성산에서 하나님께 경배할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실 것이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