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소년때의 우의와 네 결혼때의 사랑’이란(렘 2:2)?
‘우의’란 히브리어로 ‘헤세드’이며 이는 언약에 충실한 것을 의미함.
그러므로 소년때의 우의와 결혼때의 사랑이란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계약을 맺고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이스라엘이 그의 백성이 되는때 곧 출애굽 직후와 광야 생활 그리고 초기 가나안 시기의 하나님과 그들의 유대 관계를 나타내는 표현임.
내가 너희와 다투고 너희 후손과도 다툰다는 말이 의미하는 것은(렘 2:9)?
과거 유다 백성들의 조상들이 죄를 지었을때 그들을 심판했던 것처럼 그들의 후손들이 죄를 범하였을때도 같은 심판을 행하겠다는 뜻임.
그러나 여기에서 ‘다툰다’는 의미는 재판장이신 하나님께서 예레미야의 고발에 따라 피고인 이스라엘과 변론하시겠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중요하게 알아야할 것은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후손 속에는 오늘날의 우리들도 포함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들도 죄를 짓고 회개치 않으면 유다 백성들이 당한 심판처럼 우리들도 당할수 밖에 없습니다.
예레미야가 지적한 유대 백성의 두가지 죄는 무엇인가(렘 2:13)?
생수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을 버린 것과 물을 저축할수 없는 웅덩이를 스스로 판 것.
이는 유다 백성이 생명의 근원되시는 하나님을 버리고 스스로 우상을 만들어 숭배한 것을 말합니다.
가장 근원적인 악과 그 고통은 무엇인가(렘 2:19)?
여호와를 버린 것과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은 것.
여호와를 신앙하지 않는것 자체가 인간에게는 악이 되며, 마음에서부터 진정으로 의존할 존재가 없다는 것이 고통이 오는 이유입니다.
예레미야는 유다의 배반을 무엇으로 비유했나(렘 2:20-29)?
멍에를 부수고 맨 끈을 끊으며 순복치 아니하는 소, 음행하는 여인,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 어지러이 달리는 발빠른 젊은 암약대, 성욕이 동한 들 암나귀.
이는 모두 다루기 어렵고 반항적이며, 악한 존재입니다. 하나님을 배반한 이스라엘의 존재 양식에 대해 예레미야는 악으로 규정하고 이를 비난한 것입니다.
잿물과 수다한 비누가 상징하는 바는(렘 2:22)?
죄를 씻기위한 인간적인 노력을 의미함.
선을 위해서, 깨끗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사람들은 선을 행하고 고행을 하지만 그러나 그것은 다만 죄를 가리울뿐 죄를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죄를 씻게하는 유일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입니다. 예수님이 오심으로써 잿물과 수다한 비누를 사용하여 죄를 씻으려는 인간의 헛된 수고가 끝이 났습니다.
유다 백성들이 바알을 좇았다는 사실은 무엇으로 알수 있나(렘 2:23)?
유다 백성들이 다녔던 골짜기의 길을 보면 알수 있음.
이 길은 힌놈의 골짜기(수15:8)로써 이 골짜기에서 우상을 섬기기 위해 다녔던 것입니다.
그런데도 이들은 하나님 앞에서 자기 자신들이 바알을 숭배하지 않았다고 거짓 항변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자녀를 때려도 무익한 이유는(렘 2:30)?
그들이 징책을 받지않기 때문임.
범죄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받았으나 징계받은 사람들과 그들의 자녀들조차도 귀기울이지 않았으므로 하나님의 책망이 무익해졌습니다.
패물, 고운 옷이 상징하는 바는(렘 2:32)?
하나님의 사랑.
처녀는 패물을, 신부는 고운 옷을 잊을수 없지만 이스라엘의 패물이요, 고운 옷인 하나님의 사랑을 그들은 잊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그들의 영광을 잃게 되었습니다.
죄없는 가난한 자의 피란 무엇을 의미하는가(렘 2:34)?
돌이킬수 없는 심판의 원인이 되는 범죄를 말함.
역사적 측면에서는 무죄한 자의 피를 많이 흘린 므낫세의 박해를 의미합니다.
네 길을 바꾼다는 말씀의 의미는(렘 2:36)?
율법의 길, 하나님이 원하는 길을 바꾸어 세상 권세를 따르는 길을 걸어가는 것을 의미함.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는 하나님만 믿고 순종해야 했건만 그들은 앗수르, 애굽 등을 의지하고 따르므로 그길에서 벗어났습니다.
출처 : 갓피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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