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라! (피종진 목사)

 

[이사야 43장 18절~21절]

18절 -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19절 -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20절 - 장차 들짐승 곧 승냥이와 타조도 나를 존경할 것은 내가 광야에 물을, 사막에 강들을 내어 내 백성, 내가 택한 자에게 마시게 할 것임이라

21절 -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서 선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사 43:19a)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선민을 위하여 이전에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일이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놀라운 새 구원 역사를 일으키실 것이라고 예고하신 말씀이다. 우리 하나님은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새 일을 행하시겠다고 말씀하신 의미는?

1. 이전에 잘못된 일을 되풀이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18절)
여기서 ‘이전 일’이란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때에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행하신 일을 의미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하여 신 광야에 이르렀을때 모세와 아론을 원망했다. 그들에게 먹을 것이 다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애굽에서 고기과 떡을 배불리 먹던 때를 회상하며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불평했다.

  - 출애굽기 16:1~3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엘림에서 떠나 엘림과 시내 산 사이에 있는 신 광야에 이르니 애굽에서 나온 후 둘째 달 십오일이라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이 그 광야에서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여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고기 가마 곁에 앉아 있던 때와 떡을 배불리 먹던 때에 여호와의 손에 죽었더라면 좋았을 것을 너희가 이 광야로 우리를 인도해 내어 이 온 회중이 주려 죽게 하는도다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새 일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잘못된 일을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은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의 초태생을 구원하시고 애굽의 장자를 죽이신 사건을 비롯하여 홍해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구원하시고 애굽 군대를 수장시키셨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해방시켜주시는 더 큰 새로운 구원의 역사를 체험하게 하기 위해서 이전에 잘못된 일을 되풀이하지 말라고 하신 것이다.

2.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시는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19절 후반)
이전에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이끄시기 위해 홍해를 가르고 길을 만드신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서 가나안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이끄시기 위하여 광야에 길을 내시고, 사막에 강을 내시겠다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의 의미는 어떠한 상황에 있을지라도 반드시 구원하여 주시겠다는 것이다. 바벨론에서 가나안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겠다는 것이다. 우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의 역사에 참여하기만 하면 된다.

  - 출애굽기 14:1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우리의 길과 진리 되시고 생명이 되시며 빛이 되신 예수님은 요한복음 8장 12절에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고 말씀하셨다.

3. 하나님의 새 일에 영광을 돌리며 찬송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21절)
하나님께서 인간을 지으신 목적은 하나님을 찬송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송을 통하여 만방에 선포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 시편 150:6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할렐루야

  - 시편 104:33 내가 평생토록 여호와께 노래하며 내가 살아 있는 동안 내 하나님을 찬양하리로다

우리는 슬플 때나 기쁠 때에도, 어려울 때나 힘들 때에도, 죄를 지었을 때에도, 병들었을 때에도 평생토록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야 한다. 

이전에 잘못된 일을 되풀이하지 말고, 광야에 길을 내시고 사막에 강이 흐르게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참여하여, 새 일을 행하시는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을 돌리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