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함으로 완성되는 믿음
[야고보서 2장 14절~26절]
14절 -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절 -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절 -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절 -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절 -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절 -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절 -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절 -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절 -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절 -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절 -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절 -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절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1.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을 때 성도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15~16절)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을 때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라고 말만 하면 안 됩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실제로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마태복음 25장에는 흔히 ‘양과 염소의 비유’라고 하는 비유가 있습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인자가 심판대에 앉아서 모든 사람을 둘로 나누어 심판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양 같은 사람으로, 어떤 사람은 염소 같은 사람으로 평가될 것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그들의 행함에 있습니다. 양 같은 사람은 인자가 주릴 때, 갇혔을 때, 아플 때, 먹이고, 찾아보고, 치료해 주었다고 칭찬을 받습니다. 반면 염소 같은 사람들은 그 반대입니다. 그들은 인자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인자가 염소 같은 사람들을 책망하실 때, 그들은 인자가 고통 받는 것을 몰랐다고 변명합니다. 알기만 했다면 당연히 찾아보고 돌보았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때 인자는 소자 하나에게 한 것이 자신에게 한 것이며, 하지 않은 것이 자신에게 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결국 평소 행동에 따라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변에서 어려운 이들을 볼 때 말로만 사랑하지 말고, 구체적으로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어야 합니다.
2. 야고보 사도는 행함이 없는 믿음을 어떻게 평가합니까?(14, 17, 20절)
본문은 행함 없는 믿음에 대해 혹평합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유익이 없다’고 말합니다. 또 ‘그 믿음은 죽은 것’이며, 아울러 ‘헛것’이라고 표현합니다.
믿음은 성도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는 ‘오직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라는 말씀에 익숙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아무도 이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그 믿음이 가짜일 때입니다. 거짓된 믿음은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가진 믿음이 진정한 믿음인지를 무엇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본문은 참 믿음을 평가하는 기준이 행함이라고 말씀합니다. 믿음에 어울리는 행함이 뒷받침될 때 그 믿음이 참되다는 것입니다. 말로는 ‘믿습니다’라고 해도 막상 행동하지 않으면, 혹은 믿음을 부인하는 행동을 한다면 그 믿음은 거짓입니다. ‘하나님을 믿습니다’라고 고백하면서 동시에 점도 치는 성도가 있다면 이것은 박수와 무당을 제거해야 하는 성도의 본분을 망각하는 것입니다. 이런 믿음은 결코 그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죽은 믿음이며, 있으나마나한 헛것입니다.
3. 본문은 아브라함과 기생 라합이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받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합니까?(21, 25절)
아브라함은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치는 행동을 통해서 의롭다 함을 받았고, 기생 라합은 사자(정탐꾼)들을 숨겨 다른 길로 피하게 해준 행동을 통해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믿음으로 인정받은 대목은 두 군데입니다. 하나는 하나님이 그의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번성하게 해주겠다고 하셨을 때, 아브라함이 그 말씀을 믿었고,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창세기 15:5~6에서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라고 하셨습니다. 그런가 하면 창세기 22:12에서는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라고 하셨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아브라함의 마음속 믿음을 보신 것이고, 후자의 경우에는 그의 마음속 믿음이 아들을 바치는 행동으로 증명된 것을 칭찬하신 것입니다. 라합은 이스라엘의 정탐꾼들을 숨겨 주고 안전하게 돌아가도록 한 행동을 통해 하나님을 향한 자신의 믿음을 증명했습니다. 그로 인해 여리고 성이 무너질 때 그녀와 가족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곧 그녀의 믿음 있는 행동이 그녀와 가족을 구원했습니다.
4. 믿음과 행함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나눠 보십시오.
믿음과 행함의 문제를 잘못 생각하면 둘 중 어느 하나로만 치우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믿음 일변도로 기우는 것입니다.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는 명제는 분명히 옳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이것은 종교개혁자들의 모토 중 하나입니다. 십자가에 매달린 강도는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말함으로써 예수님을 왕으로 믿는 믿음을 고백했고, 예수님은 기꺼이 그를 받아 주셨습니다. 이때 강도는 자신의 믿음을 행동으로 보일 만한 시간이 없었으므로 이 극한 상황에서 예수님은 그의 마음속 믿음만 보시고 구원해 주신 것입니다. 만약 그에게 시간이 있었다면 예수님은 믿음을 증거하는 삶을 요구하셨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믿음을 무시하고 행함만 강조하면 또 다른 의미의 도덕주의자, 혹은 율법주의자가 되기 쉽습니다. 이것은 또 하나의 교만입니다. 자신의 선한 행동이 자신을 구원할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입니다. 우리에게는 주님의 은혜를 믿는 믿음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믿음과 행함, 이 둘은 균형을 이뤄야 합니다. 또한 행함이 따르는 믿음, 믿음이 전제된 행함이 있어야 합니다.
5. 오늘 말씀에 비춰 현재 한국 교회 성도들의 신앙을 생각해 보고, 그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십시오.
한국 교회는 사회로부터 신랄한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믿음 없음에 대한 비판이 아닙니다. 비판의 핵심은 성도들의 믿음이 참 믿음임을 보여 주는 삶이 없다는 것입니다. 종교 지도자들조차도 죄를 범해 기삿거리가 됩니다. 사람들은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입으로만 주여 주여 하면서 삶은 없다’고 비난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이 같은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과감한 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 전환이란 믿음을 버리고 율법주의자가 되자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믿음이 참 믿음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믿음의 내용을 그대로 삶 속에서 실천하자는 것입니다. 믿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알고 고백하는 대로 행동해야 합니다. 가난한 이웃을 돌봐야 합니다. 머리와 가슴과 손발이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신뢰를 받도록 살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우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살아야 합니다. 마음속 믿음을 육신의 삶으로 표현해야 하고, 보이지 않는 믿음을 보이는 행함으로 확장해야 하며, 교회 안의 믿음을 길거리의 삶으로 드러내야 합니다. 이것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한국 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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