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말의 중대성 (피종진 목사)
[야고보서 3장 1절~6절]
1절 -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2절 -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절 -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 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4절 -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써 사공의 뜻대로 운행하나니
5절 -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6절 -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하나님은 창조물 중 유일하게 사람에게만 말(언어)을 주셨다. 사람은 말을 통해서 서로 의사를 소통하게 된다. 그런데 이 말이 얼마나 중요하냐 하면 우리의 말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도 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기도 한다. 또 축복과 저주, 성공과 실패가 좌우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속담에도 보면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다.
1. 말은 인격의 표현이다. (2절)
여기에 보면 말에 실수가 없는 자는 온전한 사람이라고 했다. 말에 실수가 없이 산다는 것은 어려우면서도 참으로 귀한 것이다. 인격적인 말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신앙을 고백함으로 구원에 이르게 하고,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고 위로하고 격려하며 힘을 준다.
그러나 비인격적인 말은
① 쉬지 아니하는 악이다.
- 야고보서 3:8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 인격이 없는 자의 말은 입에서 악이 나온다.
② 죽이는 독이다.
- 시편 140:3 뱀 같이 그 혀를 날카롭게 하니 그 입술 아래에는 독사의 독이 있나이다
- 비인격적인 말은 독사의 독처럼 사람을 죽이게 된다는 것이다.
③ 거짓된 말이다.
- 시편 12:2 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④ 저주하는 말이다.
- 출애굽기 21:17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 입에서 저주하는 말이 자주 나오는 사람은 비인격자이다.
⑤ 원망하는 말이다.
- 야고보서 5:9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 원망하는 말은 심판을 초래하게 된다.
상대방의 외모만 보아서는 그분이 인격자인지 비인격자인지 분간할 수 없다. 그러나 대화를 해보면 바로 구별이 된다. 항상 축복된 말, 선한 말, 아름다운 말, 진실하고 정직한 말, 은혜로운 말, 감사하는 말,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말, 남의 말을 수용하면서 이해해주는 말을 하는 사람은 인격자이다. 반면에 말끝마다 원망과 불평, 저주와 악담, 거짓된 말과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는 사람은 비인격자이다. 우리는 항상 말에 인격자가 되기를 바란다.
2. 말은 축복과 저주의 씨앗이다.
축복된 말을 하면 축복의 씨앗이 되고, 저주의 말을 하면 저주의 씨앗이다. 그래서 심은대로 거두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선한 말을 심었으면 그 말 때문에 선한 것이 이루어질 줄 믿으시기 바란다. 긍정적인 말을 심었으면 안되는 일도 잘될 줄 믿으시기 바란다. 그러나 부정된 말을 많이 심게 되면 될 일도 안되고, 좋은 일도 나빠지며, 큰 것도 작아지고, 아름다운 것도 더러워지며, 기쁜 것도 슬퍼지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 에베소서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 베드로전서 3:10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 잠언 13;2~3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 시편 141:3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 잠언 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우리가 말한 그것은 실제로 우리의 소득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선하고 아름다운 말, 믿음과 소망이 가득찬 말,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말을 많이 심어야 한다.
특별히 자녀들이 부모에게 어떤 잘못을 하더라도 저주의 말을 하면 안된다. 유대인들의 특징은 자녀들이 잘못해도 절대 저주하는 말은 안한다.
- 시편 109:17 그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더니 복이 그를 멀리 떠났으며
우리는 저주하는 말은 절대로 하지 말고 축복된 말만 많이 하시기 바란다.
- 로마서 12:14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3. 말은 죽이고 살리는 권세가 있다.
- 잠언 18: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이 혀로 생명있는 말을 하면 죽을 사람도 살릴 수 있게 된다. 언제나 축복된 말을 하면 저주 받을 사람이 축복을 받게 될 줄 믿으시기 바란다. 그러나 저주의 말을 하면 저주를 받아 죽게 된다.
- 마가복음 11:21 베드로가 생각이 나서 여짜오되 랍비여 보소서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나이다
예수님은 죽은지 나흘이나 되어 무덤에 있던 나사로를 살리실 때에 큰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고 하시며 말씀으로 살리셨고(요 11:43~44),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실 때에도 관에 손을 대시면서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고 하시며 말씀으로 살리셨다(눅 7:14).
- 요한복음 11:43~44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 누가복음 7:14 가까이 가서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
베드로는 성전 미문에 앉아 구걸하던 앉은뱅이에게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사도행전 3:6)고 말했을때 그가 일어나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송했다(사도행전 3:8). 또한 사도 바울이 빌립보에서 점치는 귀신들린 여종을 만나 그 귀신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고 했을때 귀신이 즉시 나왔다(사도행전 16:18).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는 누구에게나 이러한 혀의 권세를 주셨다.
- 마가복음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우리도 이 좋은 권세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하시기를 바란다.
- 사도행전 5:20 가서 성전에 서서 이 생명의 말씀을 다 백성에게 말하라 하매
우리는 이 생명의 말씀을 받은 자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이 생명의 말씀을 전하시기 바란다. 이 말씀이 전파되는 곳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 죽은 영혼이 살아나고, 저주 받을 자가 축복을 받게 되며, 귀신이 쫓겨나가며, 불안한 ‘정치, 경제, 사회’가 안정되고, 분열된 우리 민족이 하나 될 줄 믿으시기 바란다.
말의 중대성을 깨달아 항상 축복된 말, 선한 말, 아름다운 말, 진실하고 정직한 말, 은혜로운 말, 감사하는 말,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말을 하여 슬픔을 당한 자가 위로와 기쁨을 얻게 되고, 저주 받을 자가 축복을 받게 되며, 용기를 잃은 자가 용기를 얻게 되고, 삶을 포기하려고 한 자가 하나님께 소망을 둠으로 승리하는 역사가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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