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일꾼은 이렇게 산다
[고린도전서 4장 1절~8절]
1절 -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2절 -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3절 - 너희에게나 다른 사람에게나 판단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라 나도 나를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4절 - 내가 자책할 아무 것도 깨닫지 못하나 이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노라 다만 나를 심판하실 이는 주시니라
5절 - 그러므로 때가 이르기 전 곧 주께서 오시기까지 아무 것도 판단하지 말라 그가 어둠에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고 마음의 뜻을 나타내시리니 그 때에 각 사람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칭찬이 있으리라
6절 -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7절 - 누가 너를 남달리 구별하였느냐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냐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냐
8절 -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1.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어떤 사람입니까?(1절)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일꾼이자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사람입니다.
바울은 성도에 대해 ‘그리스도의 일꾼’이고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라고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약성경에 나오는 종이나 일꾼은 ‘둘로스’(종) 아니면 ‘디아코노스’(집사)라는 단어로 많이 쓰였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특이하게도 본문에 기록된 일꾼이라는 단어로 ‘휘페레테스’라는 헬라어를 선택했습니다. 이 단어는 배 밑창에서 노 젓는 사람을 뜻하는데, 그 일은 중노동이었기에 노예들이 그 일을 담당했습니다. 배 밑창에서 노 젓는 일꾼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주변에 볼 것도 없고 남의 이야기를 들을 것도 없습니다. 그저 선장의 구령에 맞춰 노만 저을 뿐입니다. 바울은 이런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일꾼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꾼은 바로 이런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고 묵묵히 순종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일꾼입니다.
바울이 성도에 대해 표현하는 두 번째 단어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입니다. ‘맡은 자’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오이코노모스’인데, 주인을 대신해 일꾼들을 감독하고 주인의 행정적인 일들을 맡아서 처리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로마에서는 자신의 후계자가 될 아들도 ‘맡은 자’의 손에 맡겼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종의 신분이지만 마치 주인처럼 온 집안을 다스리는 권세를 가졌습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일꾼이자,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사람이라는 이중적인 신분을 가진 특별한 존재입니다.
2. 하나님의 일꾼인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이런 요구는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옵니까?(2절)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 충성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일꾼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기준은 ‘성공’이 아닙니다. 솔직히 말해 하나님은 우리의 성공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분이 무엇보다 관심을 갖는 것이 바로 충성입니다. 사람들이 일의 크기나 성공 여부에 관심을 집중시킬 때, 하나님은 사람의 중심을 보십니다. 예수님의 비유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은 우리가 다섯 달란트를 남겼든, 두 달란트를 남겼든 그 양에 연연해하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보시는 것은 마음을 다해 충성했느냐, 충성하지 않았느냐는 것입니다. 우리가 결과에 관계없이 최선을 다하고 하나님의 방법으로 일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우리는 일꾼이고 ‘맡은 자’이기에 충성을 다할 뿐입니다.
또 하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하나님의 기준은 ‘인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꾼, 하나님의 청지기는 사람들의 눈을 의식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려 한다면 사람의 눈치를 보면서 일할 것이고 사람의 귀에 좋은 말만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충성하는 사람은 하나님만을 의식합니다. 바울은 ‘내가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갈1:10)라는 말로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납니다. 바울처럼 날마다 누구에게 충성하느냐는 질문을 던지며 살아가야 합니다.
3. 그리스도인이 하면 안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이며 그 일에 주의하는 사람에게 어떤 결과가 있습니까?(3~5절)
그리스도인이 하면 안 되는 일은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판단은 오로지 하나님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오셔서 각 사람의 순수한 동기를 드러내실 것입니다.
일꾼과 ‘맡은 자’가 해야 할 일이 충성이라면, 하지 말아야 할 일은 판단입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다른 사람에게 판단 받는 일을 작게 여기라고 권합니다(3절). 사람들은 우리를 판단할 수도 없고, 그 판단이 정확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또 성도는 다른 사람뿐 아니라 자신을 판단해서도 안 됩니다. 바울은 3절에서 ‘나도 나를 판단치 아니한다’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자신을 사랑해야 합니다. 스스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사람이며, 하나님의 거룩한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들이 잘 하는지, 못 하는지 판단할 자격과 능력이 없습니다. 다만 성도를 사랑할 뿐이지 판단하는 일은 주님의 몫으로 넘겨야 합니다. 마지막 판단은 주님이 오실 때 완벽하게 이뤄지기에 그때까지 비판의 입술과 눈을 닫고 모든 판단을 보류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하나님의 일꾼은 자신의 한계를 알고, 자신의 책임에 집중해야 합니다. 나는 충성할 뿐이지 비판하지는 않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4. 하나님보다 세상에 더 충성하고 있지 않습니까? 세상에서 성공하는 인생보다 하나님께 충성하는 인생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눠 봅시다.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병에 걸리면 하나님을 바라보기 힘듭니다. 또 하나님에게 충성하기보다 눈에 보이는 사람에게 아부하고 충성할 가능성이 훨씬 더 많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도 가시적인 성과와 사람들의 평판 등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이라면 그분을 향한 중심만을 올바르게 세워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을 하나하나 처리하면서 과연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해야 합니다. 세상은 사라질 것이지만 하나님은 영원하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5. 나는 너무 쉽게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습니까? 우리의 조급한 판단을 늦추기 위한 유익한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나눠 봅시다.
지금 우리는 무한 경쟁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실수가 나의 기회가 되고, 그 반대로 다른 사람의 탁월함이 내게 불이익이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가능하면 다른 사람을 밟고 일어서려 합니다. 다른 사람의 강점을 감추고 약점만 들춰내어 험담을 합니다. 이런 삶에 익숙해지면 누군가를 판단하는 것이 무서운 죄악이라는 경각심을 가질 수 없게 됩니다. 남을 판단하는 것은 부메랑이 되어 결국 나에게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약점 때문에 내가 높아질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결국 세상의 논리에 불과합니다. 다른 사람의 약점을 덮어줄 수 있는 아량이 참으로 필요한 때입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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