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가 성령을 받았느냐?

[사도행전 19장 1절~12절]
1절 -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을 때에 바울이 윗지방으로 다녀 에베소에 와서 어떤 제자들을 만나
2절 -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
3절 - 바울이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니라
4절 - 바울이 이르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5절 - 그들이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6절 -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7절 -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8절 - 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석 달 동안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관하여 강론하며 권면하되
9절 -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니라
10절 - 두 해 동안 이같이 하니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11절 - 하나님이 바울의 손으로 놀라운 능력을 행하게 하시니
12절 - 심지어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그 병이 떠나고 악귀도 나가더라

1. 바울이 에베소에서 만난 성도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2절)
바울은 성령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어떤 열두 명의 제자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믿을 때 성령을 받았느냐는 바울의 질문에 성령이 있음을 들은 적도 없으며 요한의 세례만을 받았다고 대답했습니다. 이 같은 대답으로 미루어 볼 때 그들은 아직 영적으로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이 아니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들은 바울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자신들이 요한의 세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요한의 세례란, 세례 요한이 요단 강에서 주던 물세례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 위한 예비적 단계입니다. 이것은 메시아의 길을 평탄케 하고 사람들에게 메시아를 증거해 그분을 받아들일 준비를 시키던 세례 요한의 사역과 관계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요한의 세례는 성령세례를 예비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바울은 세례 요한이 백성에게 회개의 세례를 베풀면서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라고 선포했던 그분이 예수님이심을 설명합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한 세례 요한의 사역 특징을 정확히 정의하면서 세례 요한이 증거했던 예수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와 같은 설명을 들은 열두 사람은 그제야 자신들의 믿음이 반쪽짜리였음을 알고 바울로부터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습니다.

2. 바울이 에베소의 성도들에게 안수하자 어떤 일이 발생했습니까?(6절)
바울이 안수하자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그들이 방언도 하고 예언도 했습니다.
바울이 안수하자 성령의 임재는 오순절 다락방에 모인 제자들과 고넬료의 집에 모인 이들에게 임하셨을 때와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특별히 방언은 예수 그리스도가 믿는 자들에게 나타나리라고 말씀하셨던 것으로, 성령의 은사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성령의 세례를 경험한 이들은 복음의 증거자로 변했습니다. 나아가 성령세례를 담대하게 증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베소교회의 핵심 인물들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성령으로 세례를 받은 사람들은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며 그리스도를 위해 새롭게 태어나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3. 바울이 처음에 회당에서 말씀을 전하다가 두란노 서원으로 옮겨 복음을 전한 이유가 무엇입니까?(8~10절)
바울이 회당에서 복음을 전하고 있는데, 어떤 사람들이 마음이 굳어 순종치 않고 무리 앞에서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공공연하게 비방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약 3개월 동안 회당에서 담대히 하나님 나라에 대해 강론하며 권면했습니다. 그러나 복음을 대적하는 사람들의 방해로 인해 두란노 서원으로 장소를 옮기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복음을 대적하는 사람들은 말씀을 듣는 귀를 막고 복음을 거절하는 소극적인 단계에서 공적으로 복음을 비방하는 적극적인 단계로 발전합니다. 두란노 서원은 ‘두란노’라는 이름의 철학자가 철학을 강론하는 강의장이었거나, 그 이름을 가진 지주가 여행하는 철학자들에게 빌려 주었던 장소였을 것입니다. 바울은 이곳을 빌려서 2년 동안 날마다 복음을 강론했습니다. 그 결과 아시아에 사는 사람들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할 것 없이 모두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복음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 문을 열고, 그들을 변화시켜 복음의 증인이 되게 합니다.

4. 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세례를 받았습니까?
바울은 요한의 세례만을 알고 있는 에베소의 성도들에게 “너희가 믿을 때 성령을 받았느냐?”라고 질문했습니다. 회개의 세례를 받은 사람일지라도 여전히 그리스도를 그의 삶과 마음에 영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고백하면서도 성령을 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들의 삶 속에 성령의 열매가 없기 때문입니다. 에베소의 성도들은 요한이 전한 오실 메시아를 믿었으며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삶 속에는 성령이 거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은 도덕적인 삶을 살고 있지만 여전히 예수님에 관한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바울이 전한 성령에 관한 메시지는 진리에 관한 메시지입니다. 성경은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고전 12:3하반절)라고 전합니다. “너희가 믿을 때 성령을 받았는가?”라는 질문은 “너희가 믿을 때 구원을 받았는가?”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나는 성령을 받은 후 어떤 성령의 은사를 체험했습니까?
하나님은 바울의 손으로 기적을 행하게 하셨습니다. 바울은 병 고치는 능력과 악귀를 쫓아내는 능력을 행했습니다. 바울의 능력은 사람들이 바울의 몸에서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가져다가 병든 사람에게 얹기만 해도 병이 낫고 악귀가 떠나갈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이적이 나타난 것은 바울이 착용한 물건 자체에 어떤 신비한 효험이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들인 병자들의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이 같은 능력을 바울을 통해 나타내신 것은 마술과 미신의 본거지인 에베소의 사람들에게 오직 하나님만이 참신이심을 드러내기 위함이었습니다. 오늘날도 하나님은 이 같은 은사를 받은 사람들을 통해 그분의 능력과 살아 계심을 증거하십니다. 그러므로 은사를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증거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성령을 통한 수많은 은사와 기적은 하나님을 드러내는 귀한 증거가 됩니다. 우리도 성령의 기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의 살아 계심을 증거하고 하나님께 영광 돌려야 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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