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죄인들을 향한 회개의 권면(습2:1-3)

염치를 모르는 나라들은 스스로 먼저 모여서 회개의 첫 길 되는 부끄러움을 알라는 것이다. 심판의 선고가 시행되기 전에, 진노의 날이 이르기 전에 회개해야 하는 이유는 구원의 기회는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이 지나가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심판 전에 아직 구원의 기회가 남아 있을 때에 재빨리 회개하라는 뜻인데, 습2:2에는 전(前)이란 말이 네 번이나 중복되었다.
스바냐 선지자는 본문을 통하여 선민이나 이방인이나 누구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심판을 면하는 길은 오직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것뿐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별히 회개 촉구의 대상을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로 언급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대상을 선민 이스라엘에 국한하지 않고 세계 만민으로 확대하고 있다. 회개를 역설체로 강력히 권면하는 이유는 겸손하여 하나님을 찾고 공의를 구하는 자를 하나님은 심판 날에 숨겨서 보호해 주시겠다는 까닭이다. 이것이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베푸시는 사랑이시다.

2. 열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습2:4-15)

1) 블레셋에 대한 심판 예언(습2:4-7)
블레셋 족속은 다섯 부족의 연합국이었는데, 그들의 땅이 지중해변에 위치했기 때문에 '해변의 거민들'이라고 불리웠다. 이들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준 땅을 부당하게 소유하며, 유다의 외곽에서 역사적으로 유다를 괴롭게 하였다. 이에 하나님은 그 죄를 심판하시겠다고 하셨다. 습2:4에 "가사가 버리우며 아스글론이 황폐되며 아스돗이 백주에 쫓겨나며 에그론이 뽑히우리라…내가 너를 멸하여 거민이 없게 하리라"는 표현은 블레셋 족속이 아주 망하게 될 것을 가리키는 말씀이다. 이같이 번영의 도시와 촌락들이 심판을 받아 없어지고 초장이 되어서 목자와 양 떼의 거처가 될 것이며, 심판 후 이 땅은 유다의 남은 자들의 소유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때로는 아무런 물질이나 권력이 없다는 이유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나 소유를 빼앗길 때에도 하나님은 결국 성도의 권리를 찾아 주시고 지켜 주시는 분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2) 모압 암몬에 대한 심판(습2:8-11)
모압과 암몬은 사해 동편에 소재한 민족이다. 이 두 민족은 혈통적으로 유다와 관계가 있으니, 옛날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두 딸들의 소생들이요, 다같은 셈의 후손들이다. 그럼에도 이들은 모압 왕 발람 때부터 사사시대에 이르기까지 기회가 있는대로 이스라엘 민족을 괴롭게 하였고, 자기들이 선하고 위대하다고 자랑하면서 반대로 하나님의 백성을 훼방하고 무시하는 죄를 지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을 훼방하고 저주하는 자에게 저주를 내리시겠다고 하셨고 그래서 모압과 암몬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영원히 황무하리라"하신 말씀 그대로 멸망 당했던 것이다. 성도가 세상으로부터 비방을 받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끝까지 진리 가운데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 백성 됨의 참모습인 것이다.

3) 구스 앗수르에 대한 심판(습3:12-15)
구스는 지금의 이디오피아를 의미하는 듯하다. 구스는 이스라엘과 직접적인 마찰은 없었으나 애굽과 관련되어서 이스라엘을 괴롭힌 나라였다. 이 나라는 죄가 경미하여 아주 멸망 당하는 심판은 받지 않았지만 하나님의 심판은 피할 수 없었다.
반면에 스바냐는 거만한 앗수르에게 완전한 파멸이 이를 것이라고 선포하였다. 그 나라는 멸망할 것이요, 그 도성은 메마르고 적막한 폐허가 되어 사막의 짐승들이 그 가운데 살 것이며, 사원들과 궁은 부서지고 당아와 고슴도치가 몰락한 동성에 깃들 것이고, 남녀 가수들의 선율이 더 이상 궁 안에서 들리지 않게 되고 그 대신 바깥 벽 창문턱에 앉은 외로운 새의 울음 소리만이 울려 올 것이다. "문턱이 적막하리니"가 그것이고, 사막으로부터 불어올 모래 더미가 도시의 파편과 섞여 마침내 예전의 장엄한 흔적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이 파멸은 당연하다고 인정될 것이고, 지나가는 자들은 조롱을 던지고 멸시의 표시로 손을 흔들 것이라고 하였다.
"심중에 이르기를 오직 나만 있고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습2:15)는 말씀이 가리키듯이 그들의 죄는 바로 교만이었다. 교만한 마음은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그 백성을 무시한 것이다. 결국 그들의 교만은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하였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