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비함에 마음을 돌이키시는 하나님
[역대하 12장 1절~8절]
1절 - 르호보암의 나라가 견고하고 세력이 강해지매 그가 여호와의 율법을 버리니 온 이스라엘이 본받은지라
2절 - 그들이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르호보암 왕 제오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오니
3절 - 그에게 병거가 천이백 대요 마병이 육만 명이며 애굽에서 그와 함께 온 백성 곧 리비아와 숙과 구스 사람이 헤아릴 수 없이 많더라
4절 - 시삭이 유다의 견고한 성읍들을 빼앗고 예루살렘에 이르니
5절 - 그 때에 유다 방백들이 시삭의 일로 예루살렘에 모였는지라 선지자 스마야가 르호보암과 방백들에게 나아와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나를 버렸으므로 나도 너희를 버려 시삭의 손에 넘겼노라 하셨다 한지라
6절 - 이에 이스라엘 방백들과 왕이 스스로 겸비하여 이르되 여호와는 의로우시다 하매
7절 - 여호와께서 그들이 스스로 겸비함을 보신지라 여호와의 말씀이 스마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들이 스스로 겸비하였으니 내가 멸하지 아니하고 저희를 조금 구원하여 나의 노를 시삭의 손을 통하여 예루살렘에 쏟지 아니하리라
8절 - 그러나 그들이 시삭의 종이 되어 나를 섬기는 것과 세상 나라들을 섬기는 것이 어떠한지 알게 되리라 하셨더라
1. 유다의 르호보암 왕은 나라가 견고하고 점점 세력이 강해지자 어떠한 잘못을 범합니까?(1절)
남 유다의 왕 르호보암은 왕국이 점점 견고해지고 자신의 힘과 권력이 강해지자, 여호와의 율법과 하나님의 말씀을 버렸습니다.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암몬 여인 나아마의 아들이었습니다. 왕이 된 르호보암은 점점 세력을 확대하고 정치적 영향력을 확장했습니다. 그러나 국부가 증가하고 나라가 강성해지자, 그의 마음이 교만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힘, 자신의 지식, 자신이 가진 것을 자랑하면서 하나님의 율법과 말씀을 떠났습니다. 왕이 하나님을 떠나고 말씀을 무시하자 백성은 왕의 모습을 그대로 본받았습니다. 본문과 병행 구절인 열왕기상 14장을 보면, 유다 백성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서 우상을 숭배하고 산당과 아세라 목상을 세우며, 심지어 남색(신전 남창)하는 자가 있었고 가나안 족속의 모든 악행을 그대로 본받아 행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말씀을 버리고 하나님을 배반하는 것은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우리 가정, 우리 교회, 우리 민족과 세상의 위기는 경제적 시련이나 가난 때문이 아닙니다. 백성의 지도자들, 가정의 가장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자기 생각과 소욕과 탐심을 좇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 땅의 지도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며, 말씀으로 돌아가 말씀을 소중하게 생각하기를 원하십니다. 지도자들이 먼저 말씀 중심으로 회복될 때 이 땅에는 형통의 문이 열릴 것입니다.
2. 애굽 왕 시삭이 유다를 침략하자 선지자 스마야의 책망을 받은 자들이 어떻게 반응합니까?(6절)
“너희가 나를 버렸으므로 나도 너희를 버려 시삭의 손에 넘겼노라”(5절)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듣고, 이스라엘 방백들과 르호보암은 죄를 뉘우치고 “여호와는 의로우시도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애굽 왕 시삭은 애굽 제22왕조를 창건한 사람입니다 그는 애굽의 옛 영광을 재건하고자 르호보암 당시 남 유다를 침공해 남부 구릉지대의 여러 성읍과 많은 곳을 파괴하고는 예루살렘까지 진격했습니다. 세상은 이 전쟁을 ‘애굽 왕의 정복욕 때문에, 한 개인의 판단 때문에 발발한 전쟁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이 전쟁은 하나님이 불순종한 유다 백성을 심판하시려는 진노의 막대기요, 사랑의 회초리였습니다. 스마야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했습니다. “너희가 나를 버렸으므로 나도 너희를 버려 시삭의 손에 넘겼노라.” 하나님의 종, 스마야의 경고와 책망을 들은 왕과 지도자들은 자신을 겸손히 낮추며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여호와는 의로우시도다.” 인간은 늘 범죄하고 넘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즉시 회개하고 돌이키는 것입니다. 성령이 나의 허물과 완악함을 책망하고 훈계하실 때 “하나님은 의로우십니다. 제가 범죄했습니다. 이 죄인을 불쌍히 여기소서”라고 회개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회복의 자리, 은혜의 자리로 이끄십니다.
3. 하나님이 예루살렘에 진노의 대접을 쏟지 않으시고 그 백성을 구원하신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7절)
백성이 말씀 앞에서 겸비하고 회개함을 보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시삭의 종이 될 것이며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세상 나라를 섬기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왕과 백성을 보시고 다시 스마야에게 말씀을 주셨습니다. “저들이 스스로 겸손해졌으니 내가 저들을 멸망시키지 않고 구해 줄 것이다. 저희를 조금 구원해 내 진노를 시삭을 통해 예루살렘에 쏟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이 진노를 돌이키시고 징벌을 감하신 이유는 백성의 낮아지고 겸손한 마음을 보셨기 때문입니다. 구원의 홍해를 건너 메마른 인생 광야를 행진할 때면 때로 교만하고 딱딱하고 굳은 마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이를 즉시 물리치지 않으면, 교만의 씨앗은 점점 자라나게 됩니다. 교만의 씨앗이 계속해서 자라게 되면 마침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 것입니다.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게 될 것입니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잠 4:23)라는 말씀처럼 우리는 가난하고 낮은 마음으로 날마다 마음을 새롭게 해 축복의 자리, 은혜의 자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새 영과 새 마음을 부어 주실 것입니다.
4. 깨어지는 가정, 하나 되지 못한 교회, 극심한 갈등과 분열로 몸살을 앓는 우리 사회가 회복과 치유, 하나 됨을 이루는 길이 어디 있는지 나눠 보십시오.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잠 18:2). 오늘날 한국 사회의 문제는 남의 이야기, 남의 말을 경청하지 않고 자기 생각, 자기 뜻만 고집하고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않는 데서 기인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곳곳에 분열과 다툼, 깨어짐과 갈라섬의 상처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인정하고 배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가정의 파괴, 사회적 갈등과 파멸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갈등을 치유하고 분열을 중단하며, 연합과 일치, 화해와 회복, 그리고 치유를 행하기 원하십니다. 갈등하는 가정과 교회와 민족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첫째, 부름 받은 사람들이 말씀이요 생명 되신 예수님께로 돌아와야 합니다. 생명의 말씀, 진리의 말씀을 사랑하고 실천할 때 회복이 시작됩니다. 둘째, 말씀 앞에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죄와 악함을 깨달았다면 통회하고 돌아서야 합니다. 셋째, 날마다 가난하고 겸손한 마음과 생각을 붙잡고 지킬 때 우리 사회는 치유와 회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힘들고 지쳐 방황하고 좌절할 때, 깊은 수렁을 헤맬 때, 나를 지켜 주고 함께한 사람, 결코 잊을 수 없는 사람이 있다면 나눠 보십시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롬 13:8). 우리는 모두 누군가에게 사랑의 빚을 지고 살아갑니다.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부모님에서부터 무수한 사람의 도움과 격려, 지지와 응원 속에서 오늘의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나를 만들어 준 사람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든다면 사랑의 빚을 진 사람으로서 낙심하고 절망 중에 있는 또 다른 인생을 찾아가 자비의 손을 내밀고 일으켜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타락한 백성, 우상을 숭배하는 백성일지라도 사랑하셔서 끊임없이 선지자들을 통해 회복과 치유, 은총의 자리로 초청하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깨어진 가정, 죽음을 묵상하고 절망을 묵상하는 인생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십니다.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사 55:1). 예수님의 사랑으로 오늘 내가 회복과 은총의 자리에 있음을 감사한다면, 고난 받는 자들과 고통 받는 자들을 찾아가기 바랍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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