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불평, 악한 행동

[민수기 14장 1절~10절]
1절 - 온 회중이 소리를 높여 부르짖으며 백성이 밤새도록 통곡하였더라
2절 -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온 회중이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으면 좋았을 것을
3절 -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쓰러지게 하려 하는가 우리 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
4절 - 이에 서로 말하되 우리가 한 지휘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 하매
5절 -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 앞에서 엎드린지라
6절 - 그 땅을 정탐한 자 중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자기들의 옷을 찢고
7절 -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8절 -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9절 - 다만 여호와를 거역하지는 말라 또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들은 우리의 먹이라 그들의 보호자는 그들에게서 떠났고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
10절 - 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 하는데 그 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시니라

1.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정탐한 열두 정탐꾼의 보고를 듣고 어느 편을 선택합니까? 그들은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1~2절)
이스라엘 백성은 통곡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면서 차라리 죽는 것이 더 나았을 것이라고 불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열 정탐꾼의 보고를 듣고 처음 나타낸 반응은 우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너무나 실망한 나머지 밤새도록 통곡했습니다. 부정적인 보고를 한 사람은 열 명에 불과했지만, 그 보고는 온 백성의 마음을 뒤흔들어 무너뜨리기에 충분했습니다. 불평과 원망이 생기면 가장 먼저 타격을 받는 것이 바로 마음입니다. 사탄은 인간의 모든 것을 지배하기 위해 먼저 인간의 마음을 지배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정탐꾼들의 말을 통해 먼저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을 흔들었습니다. 밤새도록 계속된 이스라엘 백성의 통곡은 스스로 마음을 무너뜨렸고 다른 희생양을 찾으려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찾아낸 희생양은 바로 그들의 지도자들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스라엘 백성을 신실하게 이끌어 온 공로를 까맣게 잊어 버렸습니다. 불평은 시야를 좁게 만들고 부정적인 것만을 보게 합니다.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이나 광야에서 죽는 게 더 나았다며 불평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의 형편이 그들을 당장 죽음으로 밀어 넣는 것도 아닌데, 그들의 마음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었습니다. 불평은 작게 시작해 크게 일어나며 마음을 무너뜨리고 다른 사람을 탓하게 만듭니다.

2.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은 다시 누구에게로 향합니까? 그것은 마침내 어떤 행동으로 나타납니까?(3~4절)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던 이스라엘 백성은 이번에 하나님을 원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애굽으로 되돌아가자는 불신앙의 행동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불평과 원망은 하나님께로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목적이 광야에서 자신들을 망하게 하는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에 대해 일을 시작하지만 마무리를 할 수 없는 무능력한 신으로 여겼습니다. 그들의 생각이 여기까지 이르자, 스스로 살 길을 찾으려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와 아론을 대신해 한 장관을 지도자로 세워 애굽으로 되돌아가려 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해 자신들을 책임질 능력도, 의지도 없다고 생각한 이상 그들은 자신들의 힘만 믿을 뿐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불평과 원망은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지금까지 하나님이 도와주신 은혜를 잊어버리게 만듭니다. 이스라엘 백성 앞에 여전히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있지만,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를 믿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기댈 곳이 자신의 힘뿐입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이 이스라엘 백성의 전철을 밟고 있습니다. 곧 하나님을 의심하고 원망하며 불신앙으로 행동한 후에 철저히 실패를 경험합니다. 이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3. 여호수아와 갈렙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믿음을 심어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합니까?(6~9절) 이스라엘 백성의 행동은 어떤 극단으로 치닫습니까?(10절)
여호수아와 갈렙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믿음을 심어 주기 위해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강변하지만, 그들의 불신앙과 불평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는 행동까지 낳고 맙니다.
믿음의 사람인 여호수아와 갈렙은 이스라엘 백성의 말과 행동을 보고 경악했습니다. 그래서 두 사람은 가나안이 사람들을 삼키는 땅이 아니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며, 그 땅에 견고한 성과 거인들이 있다고 해도 그들을 무찌르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힘이 아닌 하나님의 크신 능력이라고 호소했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그 땅의 거민들이 우리의 밥이라고 주장하면서 하나님을 거역하지 말라고 강력하게 권고했습니다. 가나안의 신들은 그 땅의 거민들을 버렸지만,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하신다고 선포했습니다. 그러나 돌아선 이스라엘 백성을 붙잡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무너진 마음속에 믿음의 선포를 받아들일 여지가 없었고 그들은 도리어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고 했습니다. 마음속이 원망과 불평으로 굳어지면 하나님의 말씀조차 들리지 않고 싫어지게 됩니다. 난폭하고 무자비한 행동을 가진 사람으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좋은 말만 가려서 들어야 하고 좋은 것만 봐야 합니다. 마음을 원망과 불평에 노출시킨 채 방치한다면 잘못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4. 혹시 믿음이 부족해 누군가를 향해 불평을 쏟아 놓은 적이 있습니까? 마음에서 불평이 일어날 때 가장 좋은 해결책은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은 자신의 형편에 대해 불평하고,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대해 불평하며, 어떤 사람은 권위에 대해 불평합니다. 그 모든 불평은 나름대로 이유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불평한다고 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불평은 그 문제를 소극적이고 부정적으로 대하게 해서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입 밖으로 불평을 끄집어낸다면, 그때부터 더 이상 통제할 수 없는 문제가 돼 버립니다. 내가 불평하는 것이 일견 타당해 보일지라도 입 밖으로 내뱉지 말고 기다려 보십시오. 불평에 있어서 침묵은 항상 금입니다.

5. 나는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 중에 어느 쪽에 귀 기울입니까? 감사가 넘치는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불평하는 것을 듣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치 그 사람이 내 속에 있는 말을 대신해 주는 것 같은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평하는 사람과 교제하면 부정적인 사람으로 되기 쉽습니다. 불평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감사도 영향을 미치지만, 불평의 파괴력이 훨씬 더 크고 광범위합니다. 좋은 말을 하는 사람들과 많이 사귀십시오. 불평은 불길처럼 번져나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을 모두 삼켜 버릴 것입니다. 불평하는 사람과 거리를 두는 것이 자신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 생명의 삶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