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폐함 속의 소망

[예레미야애가 4장 11절~22절]
11절 - 여호와께서 그의 분을 내시며 그의 맹렬한 진노를 쏟으심이여 시온에 불을 지르사 그 터를 사르셨도다
12절 - 대적과 원수가 예루살렘 성문으로 들어갈 줄은 세상의 모든 왕들과 천하 모든 백성이 믿지 못하였었도다
13절 - 그의 선지자들의 죄들과 제사장들의 죄악들 때문이니 그들이 성읍 안에서 의인들의 피를 흘렸도다
14절 - 그들이 거리 거리에서 맹인 같이 방황함이여 그들의 옷들이 피에 더러워졌으므로 그들이 만질 수 없도다
15절 - 사람들이 그들에게 외쳐 이르기를 저리 가라 부정하다, 저리 가라, 저리 가라, 만지지 말라 하였음이여 그들이 도망하여 방황할 때에 이방인들이 말하기를 그들이 다시는 여기서 살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16절 - 여호와께서 노하여 그들을 흩으시고 다시는 돌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제사장들을 높이지 아니하였으며 장로들을 대접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17절 - 우리가 헛되이 도움을 바라므로 우리의 눈이 상함이여 우리를 구원하지 못할 나라를 바라보고 바라보았도다
18절 - 그들이 우리의 걸음을 엿보니 우리가 거리마다 다 다닐 수 없음이여 우리의 끝이 가깝고 우리의 날들이 다하였으며 우리의 종말이 이르렀도다
19절 - 우리를 뒤쫓는 자들이 하늘의 독수리들보다 빠름이여 산 꼭대기까지도 뒤쫓으며 광야에서도 우리를 잡으려고 매복하였도다
20절 - 우리의 콧김 곧 여호와께서 기름 부으신 자가 그들의 함정에 빠졌음이여 우리가 그를 가리키며 전에 이르기를 우리가 그의 그늘 아래에서 이방인들 중에 살겠다 하던 자로다
21절 - 우스 땅에 사는 딸 에돔아 즐거워하며 기뻐하라 잔이 네게도 이를지니 네가 취하여 벌거벗으리라
22절 - 딸 시온아 네 죄악의 형벌이 다하였으니 주께서 다시는 너로 사로잡혀 가지 아니하게 하시리로다 딸 에돔아 주께서 네 죄악을 벌하시며 네 허물을 드러내시리로다

* 주제별 목록 작성
예루살렘 함락 당시의 참상(2)
11절 : 시온성의 완전한 파괴
14절 : 거짓 선지자와 제사장들이 피 묻은 옷을 입고 방황함
16절 : 제사장과 장로들을 높이거나 대접하지 않음
20절 :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왕)가 함정에 빠짐
22절 : 많은 백성이 포로 됨

* 도움말
1. 부정하다(15절) : ‘더럽다, 불결하다’라는 뜻이다. 이는 나병환자처럼 행하는 것으로, 나병환자는 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라고 외침으로써 사람들의 접근을 막고 혹시 모를 병의 전염을 예방하였다.
2. 우리의 콧김(20절) : 콧김이란 ‘호흡’이라는 뜻이며, 호흡은 ‘생명’을 의미한다. 결국 우리의 생명처럼 귀한 존재인 ‘우리의 왕’을 가리킨다.

* 말씀묵상
1. 선지자와 제사장들의 죄악으로 인한 황폐
예루살렘이 불에 타서 황폐화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선지자들과 제사장들의 죄악을 인함이라고 예레미야는 증거하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법을 백성들에게 교훈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나타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위치를 악용하여 욕심을 추구했고 의인의 피를 흘리게 하는 가증한 죄악을 일삼았습니다(13절). 그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징벌을 내리셨고, 그들은 거리에서 소경같이 방황하게 되며 그 옷이 피에 더러워졌으므로 사람이 만질 수 없는 부정한 자가 되었습니다(14절). 그들은 이방인들에게서조차 부정한 자로 취급받는 수치를 당했으며, 예루살렘 거민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흩어짐을 당하고 다시 권고하심을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15-16절).

2. 황폐함 속의 소망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징벌을 받아 멸망당하게 된 또 다른 이유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의 헛된 것을 의지하며 구했기 때문이었습니다(17절). 이스라엘은 선지자의 말을 무시하고 애굽에 원군을 요청하였다가 바벨론 왕의 분노를 샀고, 결국 예레미야의 예언대로 비참하게 진멸당했습니다. 또한 예레미야는 에돔의 멸망을 예언했습니다(21-22절). 에돔은 이스라엘과 형제 국가임에도 바벨론과 함께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려는 계획에 가담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그들을 징벌하셨지만,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대적했던 에돔 족속에 대해 죄를 물으셨습니다. 예레미야는 또한 회복, 즉 바벨론의 포로가 된 지 칠십 년 후에 있을 이스라엘의 구원을 예언했습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이스라엘의 대적에 대한 심판과 함께 성취될 것입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예루살렘 멸망의 참상에 대한 내용을 찾아 목록으로 작성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에돔의 심판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메시지 참조)
* 깊은 묵상
1. 오늘날 교회 안에서 리더십의 부재가 초래할 수 있는 위험은 무엇입니까?
2. 여러분은 어려움과 환난에 처했을지라도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묵상해보십시오.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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