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회개와 개혁
[에스라 10장 1절~15절]
1절 -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크게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
2절 - 엘람 자손 중 여히엘의 아들 스가냐가 에스라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여 이 땅 이방 여자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았으나 이스라엘에게 아직도 소망이 있나니
3절 - 곧 내 주의 교훈을 따르며 우리 하나님의 명령을 떨며 준행하는 자의 가르침을 따라 이 모든 아내와 그들의 소생을 다 내보내기로 우리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율법대로 행할 것이라
4절 - 이는 당신이 주장할 일이니 일어나소서 우리가 도우리니 힘써 행하소서 하니라
5절 - 이에 에스라가 일어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에게 이 말대로 행하기를 맹세하게 하매 무리가 맹세하는지라
6절 - 이에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서 일어나 엘리아십의 아들 여호하난의 방으로 들어가니라 그가 들어가서 사로잡혔던 자들의 죄를 근심하여 음식도 먹지 아니하며 물도 마시지 아니하더니
7절 - 유다와 예루살렘에 사로잡혔던 자들의 자손들에게 공포하기를 너희는 예루살렘으로 모이라
8절 - 누구든지 방백들과 장로들의 훈시를 따라 삼일 내에 오지 아니하면 그의 재산을 적몰하고 사로잡혔던 자의 모임에서 쫓아내리라 하매
9절 - 유다와 베냐민 모든 사람들이 삼 일 내에 예루살렘에 모이니 때는 아홉째 달 이십일이라 무리가 하나님의 성전 앞 광장에 앉아서 이 일과 큰 비 때문에 떨고 있더니
10절 - 제사장 에스라가 일어나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범죄하여 이방 여자를 아내로 삼아 이스라엘의 죄를 더하게 하였으니
11절 - 이제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그의 뜻대로 행하여 그 지방 사람들과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 하니
12절 - 모든 회중이 큰 소리로 대답하여 이르되 당신의 말씀대로 우리가 마땅히 행할 것이니이다
13절 - 그러나 백성이 많고 또 큰 비가 내리는 때니 능히 밖에 서지 못할 것이요 우리가 이 일로 크게 범죄하였은즉 하루 이틀에 할 일이 아니오니
14절 - 이제 온 회중을 위하여 우리의 방백들을 세우고 우리 모든 성읍에 이방 여자에게 장가든 자는 다 기한에 각 고을의 장로들과 재판장과 함께 오게 하여 이 일로 인한 우리 하나님의 진노가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하나
15절 - 오직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가 일어나 그 일을 반대하고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그들을 돕더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스가냐
2-3절 : 문제의 핵심을 알고 지적함(죄의 문제) / 비전을 제시함(소망)
4절 : 지도자의 권위를 세우고 힘을 실어줌
개혁의 실행
11-12절 : 하나님의 뜻대로 행함
13-14절 :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집행 과정을 세움
15절 : 반대를 극복함
* 도움말
1. 자복(自服, 1절) : 히브리어로 ‘야다’인데, 이는 ‘내던지다’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여기서는 자신의 죄와 허물에 대해 숨김없이 고백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백하다”(공동번역), “자백하다”(표준새번역).
2. 적몰(籍沒, 8절) : 멸절시키고 파괴하는 것을 의미한다. “몰수하고”(공동번역), “빼앗고”(표준새번역).
3. 큰 비가 내리는 때(13절) : 팔레스타인의 겨울 우기(11-2월경)를 의미한다. 이 지역의 1년 강수량은 대부분 이 시기에 집중된다.
* 말씀묵상
1. 오히려 소망이 있나니
에스라가 엎드려 울며 기도하는 모습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각성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1절). 이와 같은 에스라의 행동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죄 때문에 무너졌다가 겨우 다시 지은 성전 앞에서 울며 기도했습니다. 여기서 지금까지 별로 언급되지 않던 “스가냐”(2절)가 등장합니다. 그는 자신을 포함한 백성들의 죄를 인정하면서 이스라엘에게 아직도 소망이 있다고 말합니다(2절). 그는 죄악에서 돌이켜 회개하는 전환점이 회복과 부흥의 시점이 될 것을 알았습니다. 총회가 소집되고 이제 그들은 민족의 회복, 부흥의 순간에 서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포기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포기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2. 좋은 지도자와 추종자
본문에서 중요하게 언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자질있는 지도자와 추종자에 대한 문제입니다. 에스라는 영적 분별력이 있었고, 자신의 생명을 걸고 공동체를 사랑했으며(6절), 솔선수범했다는 점에서 뛰어난 리더였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리더를 리더로 만드는 자질을 갖고 있던 스가냐가 나타납니다. “이는 당신이 주장할 일이니 일어나소서 우리가 도우리니 힘써 행하소서”(4절). 그는 스스로 지도자가 되려고 하지 않고 지도자에게 지도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일깨워 줍니다. 우리는 공동체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지나치게 리더에게만 책임을 묻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참된 리더는 참된 추종자가 있을 때 만들어짐을 기억하십시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스가냐는 어떤 사람입니까?(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이스라엘의 개혁은 어떻게 진행됩니까?(11-15절)
* 깊은 묵상
1. 여러분은 어떠한 상황에서 ‘소망’을 느낍니까?
2. 여러분은 공동체의 리더를 따르면서 그를 위해 진심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제공:프리셉트
'에스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방 왕 고레스를 움직이신 하나님 (스 1:1~11) (0) | 2014.09.15 |
---|---|
이스라엘의 결단과 실천 (스 10:16~44) (0) | 2013.05.11 |
에스라의 회개 (스 9:5~15) (0) | 2013.05.11 |
속죄와 재범 (스 8:28~9:4) (0) | 2013.05.11 |
이스라엘의 귀환 준비 (스 8:15~27) (0) | 2013.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