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의 도
[고린도전서 1장 18절~31절]
18절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절 -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절 -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절 -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절 -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절 -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절 -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절 -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26절 -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절 -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절 -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절 -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절 -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절 -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십자가의 도 / 그리스도
18절 :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 /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임
23절 :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 /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
24절 :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지혜임
* 도움말
1. 지혜(19절) : 당시 고린도는 인근 지역에서 정치, 경제, 교육뿐만 아니라 헬라 철학의 거점 도시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헬라 철학의 구원론은 이원론적 구원론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은 영의 세계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했다. 그 영의 세계에 진입하는 비결은 영적 세계의 ‘지혜’를 터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헬라 철학의 지혜는 마치 기독교의 믿음과 비등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처럼 여겨졌다.
* 말씀묵상
1. 신앙의 본질, 십자가의 도(道)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근본적인 문제는 기독교의 구원과 믿음을 헬라 철학의 ‘지혜’ 개념으로 이해한 데 있었습니다. 기독교인들이 구원을 확보하기 위해 믿음을 소중히 여긴 것처럼, 그들은 자신들의 ‘신앙적 지혜’를 구원의 보증 수표로 소중히 여겼고, 이를 자랑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이 목숨처럼 소중히 여겼던 영적 은사나 신앙적 지식 등이 신앙의 본질이 아님을 분명히 지적합니다. 기독교 신앙의 진정한 요체(要諦)는 미련해 보이는 십자가의 도(道), 곧 그리스도의 우직한 자기 희생입니다.
2. 진정한 자랑, 예수 그리스도
본문에서 바울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을 선택하는 기준을 설명함으로써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잘못된 신앙 의식을 바로 잡고자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지혜가 있거나 능력이 많아서 선택하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은 무능력하고 약하며 미련한 자들을 선택하기를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이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자신들의 신앙적 지혜와 영적 능력을 자랑함으로써 오히려 하나님의 선택에서 벗어나려고 애를 쓰는 모양이 되었습니다. 현대의 기독교인들 역시 자신의 신앙적 지식과 영적 능력 및 사회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 ‘자기 자신’을 자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는 미련하고 연약한 것이 더 좋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바울이 말한 ‘십자가의 도’는 무엇입니까?(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바울이 자랑해야 할 것은 자신이 아니라 누구라고 말합니까?(30-31절)
* 깊은 묵상
1. 당신은 성도들이 미련하고 약한 존재로 살아가면서도 세상을 이기는 능력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당신에게 십자가는 무엇이며,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 적용 기도
진정한 능력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매순간 인정하게 하시고, 십자가의 길을 담대히 가는 삶이 되게 하소서.
제공:프리셉트
'고린도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의 기준 (고전 3:1~15) (0) | 2013.05.21 |
---|---|
성령의 임재를 판단하는 기준 (고전 2:1~16) (0) | 2013.05.21 |
온전히 합하라 (고전 1:1~17) (0) | 2013.05.20 |
성경대로 사흘 만에 살아나셔서 (고전 15:1~11) (0) | 2013.01.31 |
십자가의 도 (고전 1:18~31) (0) | 2013.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