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신 예수 그리스도

[히브리서 7장 11절~28절]
11절 -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 아래에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냐
12절 - 제사 직분이 바꾸어졌은즉 율법도 반드시 바꾸어지리니
13절 -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14절 - 우리 주께서는 유다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15절 -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16절 -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17절 -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18절 -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19절 -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하게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20절 -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절 -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절 -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23절 - 제사장 된 그들의 수효가 많은 것은 죽음으로 말미암아 항상 있지 못함이로되
24절 -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25절 -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26절 -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이라
27절 -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
28절 -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하게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예수 그리스도
16절 : 육신의 계명의 법이 아닌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되신 분
17절 :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심
19절 : 더 좋은 소망이심
20, 21절 : 맹세로 되신 분
22절 :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심
24절 : 영원하시므로 직분이 바뀌지 않는 분
25절 : 항상 살아서 온전히 구원하시는 분
26절 : 거룩하고 악과 더러움이 없고 죄인을 떠나 하늘에 계신 분
27절 : 단번에 자기를 드리신 분

* 도움말
1. 폐하고(18절) : 바울의 사상과 일치된다(롬 8:3; 갈 3:21).
2. 언약(2절) : 원뜻은 ‘차례대로 배역함’이다. 임종을 앞두고 자녀에게 재산을 서열에 따라 차례대로 나눠주는 행위. 여기에서 ‘유언’이라는 뜻이 파생되었다.

* 말씀묵상
1. 새 제사장을 필요로 하는 옛 것
육체의 예법에 따른 레위 계통의 제사장은 인간이기 때문에 늘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자신과 백성들을 위해 반복적으로 속죄를 위한 동물 제사를 드려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생명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제사장을 계속해서 세워야 했습니다. 율법은 연약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온전케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실체가 나타나므로 그림자인 옛 율법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를 항상 온전케 하실 수 있는 분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2. 멜기세덱 반차의 더 좋은 신분
시작도 끝도 없는 멜기세덱처럼 오신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분은 제사장 직분을 맡은 레위 지파가 아닌 다윗 왕의 지파입니다. 그분은 한시적인 율법에 의한 레위 지파가 아닌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멜기세덱처럼 모든 것을 초월하셨습니다. 또한 율법의 약점을 완전히 보완하신 분으로 오셨습니다. 시간적으로 항상 ‘영원히’ 살아 계시고, 속죄 내용적으로 ‘단번에’ 자기 자신을 십자가에 드림으로 온전히 속죄하셨습니다. 이제 날마다 반복적으로 같은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는 제사를 드리신 분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강조하는 것은 레위 지파의 제사장과는 완전히 다른 신비로운 멜기세덱과 같은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분은 율법 후에 하나님의 맹세의 말씀을 근거로 오셨기에 결코 갈리지 않고 모든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대제사장으로 세우셔서 더 좋은 소망이 되게 하셨고, 더 좋은 언약의 보증으로 삼으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분께 나아가므로 온전한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율법(옛 계명)에 의한 레위 제사장과 예수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을 비교하여 보십시오.
* 깊은 묵상
1.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새 대제사장이시며 영원한 대제사장으로 온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해 보십시오.
* 적용 기도
저의 연약함과 악함에도, 완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구원을 얻게 하신 주를 찬양합니다. 영광 받으소서.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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