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 타락

[느헤미야 13장 23절~31절]
23절 - 그 때에 내가 또 본즉 유다 사람이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을 맞아 아내로 삼았는데
24절 - 그들의 자녀가 아스돗 방언을 절반쯤은 하여도 유다 방언은 못하니 그 하는 말이 각 족속의 방언이므로
25절 - 내가 그들을 책망하고 저주하며 그들 중 몇 사람을 때리고 그들의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너희는 너희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그들의 딸을 데려오지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라 하고
26절 - 또 이르기를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이 일로 범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는 많은 나라 중에 비길 왕이 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라 하나님이 그를 왕으로 삼아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으나 이방 여인이 그를 범죄하게 하였나니
27절 - 너희가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아 이 모든 큰 악을 행하여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을 우리가 어찌 용납하겠느냐
28절 -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으므로 내가 쫓아내어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
29절 - 내 하나님이여 그들이 제사장의 직분을 더럽히고 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어겼사오니 그들을 기억하옵소서
30절 - 내가 이와 같이 그들에게 이방 사람을 떠나게 하여 그들을 깨끗하게 하고 또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반열을 세워 각각 자기의 일을 맡게 하고
31절 - 또 정한 기한에 나무와 처음 익은 것을 드리게 하였사오니 내 하나님이여 나를 기억하사 복을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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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사람
23절 :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을 맞아 아내로 삼음
24절 : 그들의 자녀들이 각 족속의 방언을 말함
27절 :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아 크게 악을 행함 / 하나님께 범죄함
29절 : 제사장의 직분을 더럽히고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어김

* 도움말
1. 유다 방언은 못하니(24절) : ‘유대어로 말할 줄 아는 사람들이 없었다’는 뜻이다. 이는 유대인들이 단순히 혈통적 순수성을 잃어버린 것이 아니라, 언어와 문화와 심지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는 규례까지 잃어버렸음을 암시하는 말이다.
2. 머리털을 뽑고(25절) : ‘매끄럽게 하다’, ‘뜯어내다’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대머리를 만들다’는 뜻으로, 상대방을 모질게 다루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당시 느헤미야가 격분한 나머지 폭행하였음을 시사한다.
3. 복을 주옵소서(31절) : 물질적인 풍요보다 전인격의 평안과 형통을 기원한 간구이다.

* 말씀묵상
1. 이방인과의 결혼
우리는 본문을 민족주의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기보다는 영적인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자녀들이 유다 방언을 잊어버렸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율법과 정체성 자체를 망각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조국의 모습을 본 느헤미야는 격분하여 그들 가운데 몇 사람에게 폭행을 가합니다(25절, 도움말 참조). 그리고 백성뿐만 아니라 제사장 가운데서 이방인과 결혼한 사람에 대해서도 단호한 조치를 취했습니다(28절). 느헤미야는 31절에서 자신의 행동을 하나님께서 기억해주실 것을 기도합니다. 그는 지도자로서 백성들의 타락을 보고 있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그는 솔로몬의 예를 들면서 왜 이 공동체가 망할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바른 성경적인 답변까지 제시합니다.

2. 이방인 결혼의 의미
느헤미야서에서 등장하는 이방인은 오늘날 신앙의 순수성을 더럽히게 하는 세속적인 가치관이나 철학 등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으로는 믿지 않는 자와의 결혼 문제로도 볼 수 있습니다. 신앙이 틀리다는 것은 신앙의 한 부분만이 아닌 전부가 다른 것을 말합니다. 신앙이 다르다는 것은 가치관이 다르며, 세상을 보는 안목이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종교에는 구원이 있으며, 화합해야 한다는 말은 신앙의 순수성을 변질시키게 합니다. 예수님은 세상과의 단절을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거룩으로 분리되고, 적극적으로 세상에 나가서 그들을 변화시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종교 간의 대화나 불신자 간의 교류에도 신앙의 순수함과 성령께서 주시는 지혜를 통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의 유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하였습니까?(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본문에서 느헤미야가 단행한 개혁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25, 28, 30-31절)
* 깊은 묵상
1. 신앙이 다르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여러분은 신앙이 다른 자들을 어떻게 합니까?
2. 오늘날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란 느헤미야 시대만큼이나 어렵습니다. 여러분은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행합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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