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빌립보 교회
행16:12-40에 의하면 바울이 제2차 전도여행 때 마게도냐 지방에서 처음으로 세운 교회가 빌립보 교회였다. 빌립보 도시는 알렉산더 대왕의 아버지인 빌립 왕이 그의 이름을 따서 세운 도시이다. 주전 42년 이후에는 로마의 식민지가 되어 데살로니가와 함께 마게도냐의 중심 도시로써의 역할을 하였다. 빌립보에는 유대인이 많지 않아 유대인의 회당도 없었고 따라서 바울의 선교에 대한 유대인의 방해도 없었다. 이런 점으로 보아 빌립보 교회는 주로 이방인들로 구성되었던 것으로 여겨지며, 특히 여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바울이 처음으로 빌립보에서 전도하여 믿게된 사람은 두아디라성 출신 루디아라는 여성과 그의 가족이었다. 빌립보 교회에는 바울이 "나와 함께 힘쓰던 저 부녀들"(빌4:3)이라고 부른 바울의 여성 동역자들도 있었다. 그러나 빌립보에서의 첫번째 바울의 체재 기간은 그리 길지 못하였으며, 그가 전도한 사람은 루디아의 가족 외에 그가 갇혀 있던 감옥의 간수와 그의 가족에 대해서만 알 수 있을 뿐이다. 그 밖에 빌립보서에는 에바브로디도, 유오디아, 순두게, 클레멘트와 같은 인물들의 이름이 나타난다. 빌립보 교회와 바울은 계속하여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며, 빌립보 교회는 여러차례에 걸쳐 물질적으로 바울의 선교 활동을 도왔다. 사도행전에 의하면 바울은 가이사랴에 억류되었다가 로마로 호송되기 전에 빌립보 교회를 두번 내지 세번 더 방문했던 것으로 나타난다. 바울이 세운 교회 중 그에게 가장 큰 기쁨을 주었던 교회는 빌립보 교회였으며, 그 교회는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을때 사람을 보내어 위문하는 뜨거운 애정을 나타내기까지 하였다.
2. 저작 연대와 장소
일반적으로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와 함께 본 서는 옥중 서신이라고 불린다. 빌립보서가 감옥에서 기록되었다는 사실은 분명하지만 어떤 감옥인지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다. 바울은 빌립보(행16:23), 예루살렘(행21:33), 가이사랴(행23:25), 로마(행28:16)의 감옥에 투옥된 적이 있다. 그런데 빌립보와 예루살렘 감옥에서는 불과 하루내지 이틀동안 갇혀 있었기 때문에 이곳에서 기록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한편 고후6:5, 11:23,24에 근거하여 바울이 에베소에도 감금되었으며 여기서 한두편의 서신을 기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결과적으로 빌립보서의 저작 장소에 관하여 로마 기록설, 가이사랴 기록설, 에베소 기록설로 견해가 나누어진다. 그러나 초대교회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학자들의 전통적 입장은 로마 기록설을 따르고 있다. 한편 사도 바울이 로마에서 빌립보서를 기록했다고 간주한다면 그 시기는 대략 주후 61년경이 된다.
3. 저작 경위와 목적
바울과 매우 친밀한 관계에 있던 빌립보 교회는 옥중에서 고통 당하는 바울을 위로하고 돕기 위하여 금품을 모아 에바브로디도를 대표로 보냈다(빌2:25 ; 빌4:14,18). 그러나 오히려 바울을 시중들려고 온 에바브로디도는 병이 들어 거의 죽게 되었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된다. 이 소식을 듣고 걱정하는 빌립보 교인들에게 위로와 안심을 주기 위하여 바울은 에바브로디도를 돌려 보내게 되었다. 바울은 그를 보내면서 빌립보 성도들이 보내준 사랑과 호의에 감사의 뜻을 전하는 편지를 써 보냈다. 그 편지 가운데 바울은 그 동안 빌립보 교회로부터 들려온 문제들에 대하여 권면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것은 두여인의 다툼으로 야기된 분란을 극복하고 연합과 일치를 이룰 것을 부탁한 것이며, 또한 빌립보 교인들을 미혹하는 행악자들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원수들에 대한 경고를 덧붙이고 있다. 그러나 본 서의 전체적인 내용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확신과 기쁨으로 인하여 빌립보 교인들에게 그의 사랑과 감사를 드러내고 있다. 바울은 그들에게 가고 싶어하는 그의 간절한 마음을 전하면서 자기 대신에 가장 신뢰하는 동역자인 디모데를 보내어 그들을 위하여 영적 사역을 감당케 하고자 하는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4. 기록 장소
빌립보서는 바울서신 중에 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와 함께 일반적으로 옥중 서신이라 불리워진다. 바울은 본 서신이 기록될 당시 투옥되어 있었으나 그 장소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되어 있지 않다. 결과적으로 본 서신이 기록된 장소에 대해서는 네가지의 견해가 있다.
① 로마에서 기록되었다는 전통적인 입장
② 가이사랴에서 기록되었다는 견해
③ 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는 설
④ 혼합된 가설로써 네서신을 두분류로 구분한다. 즉 골로새서, 빌레몬서 그리고 에베소서는 가이사랴에서 기록되었으나 빌립보서는 로마에서 쓰여졌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세서신은 에베소에서 쓰여지고 빌립보서는 로마에서 쓰여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정통주의 신학자들은 네서신(옥중서신) 전체가 로마에서 기록되었다는 견해를 취한다. 그 이유는 로마와 빌립보 간의 거리는 에베소와 빌립보 간의 거리보다 더 먼 것이었다. 그리고 빌1:13에서 '시위대', 즉 로마의 황제에게 할당된 로마 군대를 언급하고 있다. 또한 바울이 심문을 당해 목숨이 위태로웠던 것으로 보아 그는 로마에서 가이사에게 심문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빌1:20). 바울이 가이사랴에서 2년간 감금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 곳에서는 그 사건의 최종적인 판결을 예상조차 할 수 없었다. 고전15:2에 근거하여 에베소를 기록 장소로 제안하기도 하나 그 구절에서 투옥되었다는 분명한 언급이 없다.
5. 본 서의 특징
바울의 개인적 신앙이 가장 아름답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 본 서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서신 전체에서 '기뻐하다'는 동사를 9번, '기쁨'이라는 명사를 5번 사용하고 있으며, 4장에서만 '기뻐하다'는 말을 6번 쓰고 있다. 그는 자신에게서 넘쳐나는 기쁨을 억제할 수 없어서 빌립보의 성도들에게도 기뻐하라고 재차 반복하여 권면한다. 빌3:12-16에서 바울은 그의 신앙 자세를 생생하게 보여 주고 있다. 그는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오직 그리스도를 푯대로 하여 위에서 부르신 하나님의 상을 받기 위하여 전심으로 달려가는 그의 간절한 소망과 열정을 있는 그대로 고백하고 있다. 그는 모든 삶의 경험을 통하여 어떠한 형편 가운데서도 만족함을 누릴 수 있는 비결을 깨달았다. 즉 비천함을 당할 때나 풍부함을 누릴 때나 외적 환경에 좌우됨이 없이 그에게 능력 주시는 그리스도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확신과 체험을 얻었던 것이다. 본 서신은 바울의 개인적 간증을 통한 권면이라는 뚜렷한 특성을 띠고 있다.
출처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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