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행하는 자
[야고보서 1장 19절~27절]
19절 -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20절 -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21절 -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22절 -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23절 -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24절 -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거니와
25절 -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26절 -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27절 -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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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21절 : 마음에 심긴 것 / 온유함으로 받아야 할 것
22절 :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행해야 하는 것
23-24절 : 듣고 행하지 않으면 거울을 보고 얼굴을 잊는 것과 같은 것
* 도움말
1. 더러운 것(21절) : 헬라어 ‘쿠파리아’는 옷의 더러운 때를 말하며, 도덕적인 타락을 나타낼 때도 사용된다.
2. 내버리고(21절) : 헬라어 ‘아포티데마이’는 의복과 몸의 더러운 때를 씻어내듯이, 마음에서 그러한 부정한 것들을 제거하고 거부한다는 말이다.
3. 경건(26-27절) : 헬라어 ‘드레스코스’는 26절의 앞 단어에 사용된 경건으로 ‘종교적, 신앙심 깊은’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26절 두 번째와 27절에서 사용된 경건은 ‘드레스케이아’로, ‘기도, 금식, 헌금, 예배 참석 등의 종교 의식 준수’를 말한다.
* 말씀묵상
1. 경청의 훈련
사람들은 듣기보다는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특히 성격이 급한 사람들은 이유와 진실의 자초지종을 듣기도 전에 화부터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말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이전에 듣는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의는 성냄과 더러움과 악과 공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의 더러움과 악을 마음에서부터 제거하고, 온유하게 절제된 힘을 가지고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마음 밭에 뿌려야 합니다. 더불어 우리는 동일한 자세로 말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듣는 훈련과 축복된 말을 하는 훈련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져야 할 중요한 덕목이며, 이것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고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다는 것을 늘 기억해야 합니다.
2. 행함으로 인한 참된 경건
참된 경건은 행함으로 나타납니다. 즉, 하나님의 나라에 이르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말하는 자가 아니라 그 말씀대로 사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는 자들에게서 돌아서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의 진정한 사역은 주님의 사랑을 가지고 연약한 자들의 필요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또한 세상 풍조나 흐름에 따르지 않고 복음으로 세상을 바꾸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참된 경건이며, 그리스도인으로써 정결하고 순수한 거룩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은 ‘말씀’에 대해서 어떻게 전하고 있습니까?(21-24절)
2. 참된 경건은 무엇입니까?
* 깊은 묵상
1. 당신은 경건의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이, 그리고 자주 말씀의 거울 앞에 섭니까?
2. 당신은 오늘 묵상을 통해 무엇을 깨달았습니까? 또한 그 말씀을 어떻게 행하겠습니까?
* 적용 기도
매일의 삶 속에서 주님이 주시는 말씀을 듣고 깊이 묵상하며, 온전히 실천하게 하소서.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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