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존중 - 상해법
[출애굽기 21장 12절~32절]
12절 -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13절 - 만일 사람이 고의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나 하나님이 사람을 그의 손에 넘긴 것이면 내가 그를 위하여 한 곳을 정하리니 그 사람이 그리로 도망할 것이며
14절 - 사람이 그의 이웃을 고의로 죽였으면 너는 그를 내 제단에서라도 잡아내려 죽일지니라
15절 -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6절 - 사람을 납치한 자가 그 사람을 팔았든지 자기 수하에 두었든지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라
17절 -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
18절 -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하나가 돌이나 주먹으로 그의 상대방을 쳤으나 그가 죽지 않고 자리에 누웠다가
19절 - 지팡이를 짚고 일어나 걸으면 그를 친 자가 형벌은 면하되 그간의 손해를 배상하고 그가 완치되게 할 것이니라
20절 - 사람이 매로 그 남종이나 여종을 쳐서 당장에 죽으면 반드시 형벌을 받으려니와
21절 - 그가 하루나 이틀을 연명하면 형벌을 면하리니 그는 상전의 재산임이라
22절 -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하였으나 다른 해가 없으면 그 남편의 청구대로 반드시 벌금을 내되 재판장의 판결을 따라 낼 것이니라
23절 - 그러나 다른 해가 있으면 갚되 생명은 생명으로,
24절 -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발은 발로,
25절 - 덴 것은 덴 것으로, 상하게 한 것은 상함으로, 때린 것은 때림으로 갚을지니라
26절 - 사람이 그 남종의 한 눈이나 여종의 한 눈을 쳐서 상하게 하면 그 눈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 것이며
27절 - 그 남종의 이나 여종의 이를 쳐서 빠뜨리면 그 이에 대한 보상으로 그를 놓아 줄지니라
28절 - 소가 남자나 여자를 받아서 죽이면 그 소는 반드시 돌로 쳐서 죽일 것이요 그 고기는 먹지 말 것이며 임자는 형벌을 면하려니와
29절 - 소가 본래 받는 버릇이 있고 그 임자는 그로 말미암아 경고를 받았으되 단속하지 아니하여 남녀를 막론하고 받아 죽이면 그 소는 돌로 쳐죽일 것이고 임자도 죽일 것이며
30절 - 만일 그에게 속죄금을 부과하면 무릇 그 명령한 것을 생명의 대가로 낼 것이요
31절 - 아들을 받든지 딸을 받든지 이 법규대로 그 임자에게 행할 것이며
32절 - 소가 만일 남종이나 여종을 받으면 소 임자가 은 삼십 세겔을 그의 상전에게 줄 것이요 소는 돌로 쳐서 죽일지니라
* 주제별 목록 작성
사형에 해당하는 죄
12-14절 : 고의로 사람을 죽인 범죄
15절 : 부모를 구타한 범죄
16절 : 타인을 납치한 범죄
17절 : 부모의 권위를 무시하고 저주한 범죄
상해법
18-19절 : 폭력 행사
20-21절 : 종이 매맞아 죽은 경우
22절 : 싸움으로 인한 낙태
23-25절 : 복수 동형법
26-27절 : 남종과 여종의 상해 시
28-31절 : 소가 사람을 상해한 경우
32절 : 소가 종을 상해한 경우
* 도움말
1. 속죄금(30절) : ‘숨김, 덮음’의 뜻으로 죄를 가려주는 돈, 즉 몸값을 의미한다.
* 말씀묵상
1. 생명 존중과 폭력 방지
하나님께서 이르시는 이웃 사랑은 구체적으로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약자를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상해법에 대해 다룹니다. 상해법은 일종의 폭력 방지 및 폭력 처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형에 해당하는 흉악범죄들(12-17절)과 이웃의 신체에 손상을 가한 경우(18-32절)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생명과 약자를 동시에 상징하는 임산부를 보호하라는 말씀은 이웃 사랑의 대표적인 내용입니다. 23-25절의 복수 동형법은 하나님의 공의의 엄격하고도 정확한 실현과 사사로운 복수의 악순환 예방을 목적으로 세워졌습니다.
2. 동기와 원인을 고려한 처벌
하나님이 세우실 법규의 특징 중 하나는 결과만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그 동기로도 기준을 삼는다는 사실입니다. 인간관계를 다루는 마지막 열 번째 계명이 바로 그 실례입니다. ‘탐내지(covet) 말라’는 말은 단순히 훔치거나 도둑질하는 행위의 결과 이전에, 그 마음에 일어나는 욕망의 동기 또한 다루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는 사람의 행위의 결과만을 보지 않고, 그 동기와 원인을 함께 고려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13절에서 과실로 사람을 죽인 경우와 14절에서 고의성을 가지고 사람을 죽인 행위를 분명히 구별하십니다. 현대 사회의 법은 이를 분명히 구별하지만, 관습과 전통에 의존하던 당시에 이렇듯 동기를 함께 고려하는 하나님의 율법은 그 시대의 법들에 비해 탁월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본문에서 사형에 해당하는 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십시오(주제별 목록 작성 참조).
2. 소는 어떤 경우에 돌로 쳐 죽이도록 규정되었습니까?(28-29, 32절)
* 깊은 묵상
1. 폭력에 관대한 현대의 문화에서 여러분이 가져야 할 바른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은 결과와 함께 그 동기도 살피십니다. 여러분은 하나님 앞에 선한 동기를 가집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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