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고린도전서 4장 9절~21절]
9절 - 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절 -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비천하여
11절 - 바로 이 시각까지 우리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맞으며 정처가 없고
12절 - 또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며 모욕을 당한즉 축복하고 박해를 받은즉 참고
13절 - 비방을 받은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 같이 되었도다
14절 -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내 사랑하는 자녀 같이 권하려 하는 것이라
15절 -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16절 -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17절 -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으니 그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8절 - 어떤 이들은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지 아니할 것 같이 스스로 교만하여졌으나
19절 - 주께서 허락하시면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서 교만한 자들의 말이 아니라 오직 그 능력을 알아보겠으니
20절 -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1절 - 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가랴

1. 사도 바울 일행과 고린도 성도들이 어떻게 대조되며(9~10절), 바울 일행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나요?(11~13절)
바울은 사도인 자신들은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고 약하고 미천하나, 고린도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강하며 존귀하다고 말합니다. 사도인 그들은 주리고 목마르며 헐벗고 매 맞으며 정처 없고 수고하여 친히 손으로 일을 하고, 모욕을 당해도 축복하고 박해를 받아도 참고 비방을 받아도 권면합니다. 그들이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꺼기같이 되었다고 바울은 말합니다.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의 방만한 태도와 사도 일행의 처지를 대조합니다. 바울은 자신을 비롯한 사도 일행이 경기장에서 군중의 조롱과 야유를 받는 사형수와 같다고 말합니다. 사도들이 비인격적인 대우를 받으며 마치 만물의 찌꺼기와 같이 하찮고 보잘것없는 지위로 추락해, 매 맞고 갇히고 부당한 재판을 받으며 모욕과 심판과 죽임을 당하고 있다고도 전합니다. 그러면서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의 교만하고 나태한 신앙을 꼬집고 있습니다. 바울은 계속해서 자신과 사도들은 미련하나 고린도 성도들은 지혜롭고, 사도들은 약하고 힘이 없어 복음을 전하다 핍박으로 생명의 위협까지 받고 있으나 고린도 성도들은 남을 비판하며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사도들은 복음을 위해 온갖 고생과 고문을 당하지만 고린도 교인들은 여유 있는 삶을 살며 고난을 등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영적으로 각성할 것을 권면하는 것입니다. 본문을 통해 복음 전도자로서 바울과 사도들의 삶이 얼마나 거칠고 험난한 삶이었는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 그리스도인의 삶에 고난과 평안이 공존함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나요? 고난과 희생을 회피하고 번영과 안녕만을 추구하진 않나요?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궁극적 평안인 ‘샬롬’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이 샬롬은 아무 걱정이나 근심, 환난이나 핍박이 없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먹을 것과 입을 것과 쓸 것이 풍족해서 차고 넘치는 상태가 아니라, 어려움과 고난 중에도 하나님과 함께함으로 안정과 평화를 누리는 내적 평안이 샬롬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믿음 안에서 평화와 안식을 누린다는 명목으로 나태하고 안일하며 세속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기독교 정신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십자가를 핵심 가치로 여기는 고난과 희생의 종교입니다. 물론 자기 책임과 직분에 충실할 때 재정적이고 인간관계적인 면에서 복을 받는다면 그것도 하나님의 은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복을 받았다면 그 복을 하나님의 뜻 안에서 다른 곳으로 흘려보내야 합니다. 즉 주변 사람들과 지역을 섬기고 복음을 전하는 일에 사용해야 합니다. 세상이 교회를 향해 계산적이고 이기적이며 돈에 욕심을 내고 명예에 집착하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하는 이유는,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번영과 안녕을 하나님의 복으로 잘못 생각해 세속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을 합리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2. 바울이 고린도 성도들에게 이 편지를 쓰는 목적은 무엇이며, 어떻게 할 것을 권면하나요? (14~16절)
바울이 이 편지를 쓰는 것은 고린도 성도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사랑하는 자녀같이 생각해 권하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그들을 낳았다고 말하는 바울은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라고 권면합니다.
여러 가지 비유와 대조법을 사용해 고린도 성도들을 비난하는 듯했던 바울은 이제 어조를 부드럽게 바꾸어 사랑의 권면을 하기 시작합니다. 바울이 고린도 성도들을 비난하고 나무라는 이유는 고린도 성도들을 부끄럽게 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그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잘못을 뉘우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삶을 회복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마치 아버지가 자녀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위로와 격려의 말을 하는 것처럼, 바울은 제자들을 가르치는 스승의 단계를 넘어 그들의 생명과 미래와 성품을 책임지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그들을 권면하고 양육하고자 합니다. 바울은 자신이 고린도 성도들의 영적 아버지로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기 위해 마치 해산의 수고와 같은 아픔를 감당했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복음으로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모든 진액을 다 쏟아 내는 것과 같은 고통이 수반되는 희생의 과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고 자신 있게 권합니다. 바울 자신이 최고의 본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처럼 성도들에게는 자신을 본받는 자가 되라고 말한 것입니다(11:1).

* 공격하는 말과 사랑으로 하는 권면은 어떻게 다를까요? 나를 본받으라고 사람들에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을 향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라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바울이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자기 삶의 모든 초점과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맞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고린도 성도들은 바울 파, 아볼로 파, 베드로 파, 그리스도 파 등으로 나뉘어 기득권과 권력을 얻기 위해 분쟁하면서도 실제로는 바울과 아볼로 등의 가르침을 제대로 따르지 않고 있었습니다. 영적 지도자라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안에 있으면서 참과 거짓을 분별하고, 죄 가운데 있는 사람들을 사랑으로 권면하고 인도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아버지’의 마음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행동으로 본을 보이지 못하고 사랑 없이 말로만 가르치려 한다면 사람들로부터 교만하다는 비판을 받고 공동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나의 삶을 돌아보며 그래도 떳떳하게 내 삶으로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전할 수 있는 영역은 어떤 것인지 생각하고 나눔을 가져 봅니다.

[본문 이해를 위한 도우미]
하나님이 사도들을 ‘끄트머리’(9절)에 두셨다는 것은 그들을 가장 낮은 신분과 위치로 내리셨다는 의미로 ‘만물의 찌꺼기’(13절)도 그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만큼 사도들이 비천한 삶을 살고 있음을 말하고자 한 것입니다. 이는 복음을 전한다는 이유로 온갖 모욕, 경멸, 매 맞음, 침 뱉음, 부당한 대우, 비인격적인 학대를 받고 결국 죽음에까지 내몰리고 있는 사도들의 비참함을 표현함으로써 고린도 성도들의 안일함과 나태함을 깨우치려는 것입니다.
‘스승’(15절)에 해당하는 단어 ‘파이다고고스’는 ‘아이를 돌보는 자’라는 뜻으로 제자의 뒤를 봐주고 세상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고용된 ‘가정교사’ 정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갈라디아서 3:24절에서 ‘초등 교사’(몽학선생, 개역성경)로 번역되기도 했습니다. ‘일만 스승이 있다’는 것은 선생의 자리에서 선생 대접을 받으며 최소한의 책임만을 감당하려는 선생들이 많음을 말하고자 함입니다. 이는 희생적인 사랑으로 자녀를 양육하려는 ‘아버지’와 대조하기 위한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진리의 복음을 수호하지 못한 채 분열했습니다. 사도들은 박해를 받으며 죽음의 위협까지 당했지만, 영적 교만에 빠진 고린도 성도들은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 다툴 뿐이었습니다. 복음으로 그들을 낳은 바울은 아버지의 마음으로 그들을 향해 복음 앞에 바로 서라고 질책하며 권면합니다. 그리고 성도들을 향해 “나를 본받으라”라고 말합니다. 이는 그가 그리스도와 복음을 위해 모든 핍박을 견디고 스스로 책망할 것이 없다고 자부하고 있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말이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나를 본받으라”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우리 자신이 먼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함께 기도하기
- 믿음이 부족한 부분과 세상과 타협하고 있는 부분을 깨닫게 하시고,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당하는 것을 기쁨으로 감당하게 하소서.
- 믿음이 연약한 형제자매를 비판하거나 정죄하지 않게 하시고, 먼저 신앙의 본을 보이며 아버지의 마음으로 권면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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