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작권에 대한 문제

1) 바울 저작설을 반대하는 입장
데살로니가전후서에는 그리스도 재림관과 정서적인 어조에 있어서 그리고 바울과 교회간의 관계가 다르게 나타나 있기 때문에 바울 저작설을 의심하게 하는 원인 중의 하나가 되어 왔다. 먼저 학자들은 후서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교리를 전서와 비교해 볼때 문구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모순된다고 논하고 있다. 전서에서는 주의 날이 임박했다는 인상을 준다. 그날은 밤에 도적같이 임할 것이기 때문에(살전5:2) 신자의 주요 임무중 하나는 재림을 기다리는 것이다(살전1:9,10). 그러나 후서에서 기자는 주의 날이 금방 임하는 것이 아니라 때와 기한이 지난 후에야 있을 것이라고 권고하고 있다. "먼저 배도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이르지 아니하리니…하나님이라 하느니라"(살후2:3,4). 또한 비평가들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해 전서에서는 격려하며 위로한(살전4:1,2,9-12 ; 살전5:1-11) 반면에 후서는 명령을 했다(살후2:1-4 ; 살후3:6,12-14). 또한 전서에서는 기쁨과 감사와 온유함이 중심적으로 내포되어 있으나 후서에서는 충성의 감정과 감사의 표현이 포함되어 있지만 부드러운 감정으로 기록되어 있지는 않다. 이와 같은 점에 있어서 많은 비평주의 학자들은 데살로니가후서가 사도 바울의 저작이 아닐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2) 바울 저작설을 주장하는 입장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두서신의 반대되는 견해는 엄밀히 말해서 예수그리스도의 가르침에도 볼 수 있는 피상적인 모순에 비취어 생각해 볼 수 있다(마24:6,23-26 ; 눅12:35,40). 즉 예수께서는 생각하지 못한 때에 인자가 올 것이기 때문에 제자들에게 깨어 있으라고 권고하셨지만 동시에 그들에게 어떤 표적을 보더라도 아직 끝은 아니므로 미혹되지 말 것을 권고 하셨다. 바울은 그의 회심자들에게 실제적인 영향을 줄 해석자로서 예수로부터 받은 전통위에서 그의 신학을 수립했던 것이다. 또한 바울은 데살로니가 선교 초기에 당한 혹독한 박해 기간 동안에는 그리스도가 곧 재림하신다는 사실이 강조되어 위로를 줄 필요가 있었기에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다. 또한 전서와는 달리 후서에서의 명령하는 단호한 태도가 문제시되었다. 그러나 바울의 정중하고도 온유한 메시지가 교회 안의 많은 신자들에 믿음의 확신을 주었지만 일부 무질서하고 열광적으로 행동하는 교인들도 있다는 소식을 그후에 듣게 되었다면 이러한 유해한 신자들에게 과감한 방법을 쓸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후서가 전서와 같이 매우 기쁘며 온정적이지 않다는 것도 역시 그러하다. 전서의 훈계의 글을 무시하고 무질서하게 생활하는 신도들에게는 부드러운 감정의 온화한 글이 적절하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그가 항상 동일한 어조로 편지를 썼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부적당하다.

2. 기록한 상황

이 서신에서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바울과 그 교회 사이에 이루어진 의사전달 상황에 대해 무지한데에 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의 형편에 대해 보고를 받았음이 분명하나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보고를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우리는 데살로니가전서가 디모데의 개인적인 방문 후의 보고에 의존해서 기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나(살전3:1-8) 누구에 의해 전달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그후 디모데 방문 후에 바울에게 어떤 익명의 전달자가 데살로니가 교회로부터 와서 말을 전했다는 것과 이에 답해서 바울이 두번째 서신을 기록했다는 것이다. 바울은 이때 개종자들이 겪고 있는 핍박에 대해 듣게 되었다. 그래서 주의 재림시에 있을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에 의해 핍박자들에게 임할 무서운 형벌을 강조하며 그 서신의 전체적인 침체된 분위기를 설명하는데 다소 비통한 언어로 설명한 것 같다. 따라서 데살로니가후서는 이 교회의 상황에 대한 두번째 보고에 대한 응답으로써 세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박해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믿음에 굳게 서도록 신자들에게 용기와 힘을 북돋아 주는 것이며, 둘째, 재림에 선행되어야 할 사건들이 아직 성취되지 않았음을 보여주어 주의 날이 임했다는 잘못된 생각을 정정시키는 것이다. 셋째, 규모없고 난잡한 생활에 대해서 애정이 넘치는 엄한 훈계로 교회를 충고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