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아만의 치료와 회심
[열왕기하 5장 8절~19절]
8절 -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이 자기의 옷을 찢었다 함을 듣고 왕에게 보내 이르되 왕이 어찌하여 옷을 찢었나이까 그 사람을 내게로 오게 하소서 그가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 알리이다 하니라
9절 - 나아만이 이에 말들과 병거들을 거느리고 이르러 엘리사의 집 문에 서니
10절 - 엘리사가 사자를 그에게 보내 이르되 너는 가서 요단 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회복되어 깨끗하리라 하는지라
11절 -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이르되 내 생각에는 그가 내게로 나와 서서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그의 손을 그 부위 위에 흔들어 나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12절 - 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려 분노하여 떠나니
13절 - 그의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에게 큰 일을 행하라 말하였더면 행하지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하니
14절 -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의 살이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깨끗하게 되었더라
15절 - 나아만이 모든 군대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의 앞에 서서 이르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하건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을 받으소서 하니
16절 - 이르되 내가 섬기는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그 앞에서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더라 나아만이 받으라고 강권하되 그가 거절하니라
17절 - 나아만이 이르되 그러면 청하건대 노새 두 마리에 실을 흙을 당신의 종에게 주소서 이제부터는 종이 번제물과 다른 희생제사를 여호와 외 다른 신에게는 드리지 아니하고 다만 여호와께 드리겠나이다
18절 - 오직 한 가지 일이 있사오니 여호와께서 당신의 종을 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곧 내 주인께서 림몬의 신당에 들어가 거기서 경배하며 그가 내 손을 의지하시매 내가 림몬의 신당에서 몸을 굽히오니 내가 림몬의 신당에서 몸을 굽힐 때에 여호와께서 이 일에 대하여 당신의 종을 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니
19절 - 엘리사가 이르되 너는 평안히 가라 하니라 그가 엘리사를 떠나 조금 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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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만의 회심 과정
11-12절 : 엘리사의 자세와 처방전에 자존심이 상해 노하며 물러남
13-14절 : 종들의 설득으로 엘리사의 말에 따름 / 문둥병이 나음
15절 : 유일하신 참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고백함
* 도움말
1. 요단 강에…씻으라(10절) : 이 같은 처방은 요단 강에 어떤 치료의 효험이 있어서가 아니라 나아만의 교만을 꺾기 위한 조치였다. 특히 ‘일곱 번’은 ‘완전한 순종’을 강조한 것이다.
2. 당처(11절) : 원뜻은 ‘일어나다, 일이 일어난 장소’란 의미이며, 여기서는 ‘상처(병증)가 발생한 그 곳’을 가리킨다.
3. 고사한지라(16절) : ‘거절하다’, ‘달갑지 않게 여기다’라는 뜻.
4. 바리(17절) : ‘한 겨리에 묶인 소’라는 뜻으로 여기에는 ‘두 필의 노새’(가 운반할 수 있는 무게)라는 뜻으로 볼 수 있다.
5. 림몬의 당(18절) : 아람의 주신으로 송아지 형상을 한 ‘하닷 림몬의 신전’을 말한다.
* 말씀묵상
아람 왕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엘리사를 통하여 문둥병을 치료받고 천하에 이스라엘 밖에는 신이 없다고 고백합니다.
1. 치료의 관건
엘리사는 나아만의 치료 문제로 고민하는 이스라엘 왕에게 사건 해결의 키를 자신에게 넘기도록 합니다. 나아만이 자신의 집 문에 이르렀을 때, 엘리사는 나아만을 맞이하지도 않은 채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씻으라고 전달합니다. 치유는 엘리사 자신이 아닌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아만의 입장에서는 치료와는 관계없이 오히려 자존심만 상하게 하는 터무니없는 요청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람의 강물들과 비교해 볼 때 요단 강이 갖고 있는 치유의 능력을 신뢰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나아만의 병은 강의 치유력을 통해 고침 받는 것이 아니라, 엘리사의 말에 얼마나 순종하느냐에 따라 얻어지는 것이었습니다. 나아만의 병 치유는 외부의 능력에 의해서가 아닌 자신의 능력을 포기할 때 얻어질 수 있었습니다.
2. 회심 이후의 삶
엘리사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담근 후, 나아만은 깨끗함을 입었습니다. 이 일을 통해 나아만은 그의 인생에 충격적인 선언을 하게 됩니다.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15절). 그러면서 그는 엘리사에게 노새 두 바리에 실을 만큼의 흙을 요청합니다. 이방의 낯선 땅에서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을지의 문제는 이제 유다 백성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 새로운 신앙 때문에 나아만은 기존의 우상숭배의 질서 안에서 갈등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 역시 이러한 문제를 예상하고 있었습니다(18절). 이에 대해 엘리사는 “평안히 가라”고 말합니다. 나아만의 타협을 인정하지도, 책망하지도 않은 채 다만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앞에 신앙을 지키며 살길 바라는 함축적인 메시지였습니다.
[도움질문]
* 본문 관찰
1. 이스라엘 왕이 옷을 찢었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은 엘리사는 무엇이라고 말합니까?(8절)
2. 나아만의 문둥병에 대해 엘리사는 어떤 처방을 내립니까?(10절)
* 깊은 묵상
1. 처음에 나아만이 엘리사에게 노하여 물러난 이유는 무엇입니까?(11-12절)
2. 조금 전까지 이스라엘의 강들을 멸시했던 나아만은 이제 이스라엘의 흙을 취하려고 합니다.(17절) 이 일에서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은 무엇입니까?(메시지 참조)
* 적용 질문
나아만은 순종함으로 깨끗함을 입게 됩니다.(14절) 처음에는 내키지 않았지만 순종하여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다면 나누어 보십시오.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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