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 후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우리는 어떻게 행해야 할지 이미 충분히 알고 있다. 이제는 알고 있는 것을 올바로 행해야 할 때다. 믿는 사람들이 생명과 경건에 이를 수 있도록 그리스도께서 모든 것을 아낌없이 베풀어 주셨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그날을 사모하며 유혹에 이끌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베드로후서 한눈에 보기

본문

1:1~11

1:12~21

2:1~22

3:1~18

요점

이미 주신 넉넉함

그리스도의 영광과 성경의 예언

거짓 선생

그리스도의 재림

저자

저자를 베드로로 인정하는 견해에서는 대필자가 편집자와 같은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또 베드로가 유다서에서 크게 영향을 받아 관련 내용을 자신의 편지에 담았을 수도 있다. 저자에 관한 논쟁은 베드로전서와 문체가 완전히 다르고, 내용은 유다서와 흡사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또 이 편지는 초대교회가 그다지 중시하지 않았고 3세기가 되어서야 그 권위를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역사적인 문제도 복잡하다. 저자는 바울의 편지를 '성경'으로 취급하며 이를 억지로 풀면 스스로 멸망한다고 경고하는데(3:15~16), 바울의 서신이 이 정도 권위를 인정받은 것은 최소한 90년 이후의 일이다. 베드로는 75년경에 죽었다고 전해진다. 편지에는 저자가 생애의 마지막에 이르렀음을 암시하는 대목이 있다(1:15). 그래서 베드로가 초안을 잡았지만 그가 죽고 나서 다른 동역자가 서신을 완성했다는 주장이 있다.

연대

베드로가 저자라면 생애 말인 65~68년경. 다른 저자라면 훨씬 늦은 90년 이후로 본다.

목적

저자는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며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에 관해 실천적인 교훈을 준다. 특히 주님이 다시 오실 날에 관해 묘사한다.

분류

일반 서신


이미 주신 넉넉함 (1:1~11)
베드로후서는 유다서처럼 영지주의나 신비주의에 대항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이미 주어졌음을 강조한다. 즉, 예수님이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셨다는 것이다. 다른 것은 없다. '그의 신기한 능력'이 우리를 충분히 도울 수 있다. 다른 약속을 곁눈질할 필요가 없다. 이미 그리스도를 아는 성도는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 차분히 믿음의 덕을 세워 나가면 된다. 그러면 '넉넉히'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그리스도의 영광과 성경의 예언 (1:12~21)
저자는 자신의 죽음이 임박했음을 알고 자신이 직접 목격한 그리스도의 진리를 제대로 증언하기 위해 이 글을 남긴다. 잊을 수 없었던 가장 강렬한 순간은 그리스도께서 영광스럽게 변형되시고 하나님의 음성이 들렸던 변화산 사건이다. 또 이보다 더 확실한 성경의 예언이 있다. 이는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처럼 성도의 믿음을 붙잡아 주는 진리다. 성경은 사람의 뜻이 아니라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기록한 것이기 때문이다.

거짓 선생 (2:1~22)
2장은 유다서와 매우 유사하다. 거짓 선생들에게는 심판이 있을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 역사에서도 증명되었다. 노아의 말을 무시한 경건하지 못한 자들, 소돔과 고모라에서 정욕으로 행한 자들, 브올의 아들 발람처럼 불의의 삯을 사랑한 이들은 멸망을 면하지 못한다. 거짓 선생들은 멸망의 종일 뿐이다. 그리스도의 진리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했다가 다시 이런 욕망에 얽매인다면 처음보다 더 나쁜 상태에 이를 것이다.

그리스도의 재림 (3:1~18)
말세에는 그리스도인을 조롱하는 자들이 있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신다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주의 재림은 초대교회 사람들의 신앙을 시험하는 문제이기도 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능력이 부족하시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으실 리 없다. 주님이 더디 오심은 모두를 위한 자비일 뿐이다. 하나님은 모두가 구원받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그리스도는 반드시 다시 오신다. 저자는 바울의 편지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첨언한다. 아마 재림 문제를 다루고 있는 데살로니가전후서를 가리키는 듯하다. 어려운 문제를 억지로 풀기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지식에서 자라 가는 데 관심을 기울이라고 권면한다.

베드로전서와 베드로후서의 비교

구분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경계의 대상

외부의 반대 세력

내부의 반대 세력

강조점

복종, 인내, 기다림, 고난, 위로

지식, 확고함, 경고, 과오, 경계

재림에 대한 태도

소망함

확신함

권면의 목적

거룩함

성숙함

서신의 목적

이유 있는 고난

교회 안의 독소


+ Recent posts